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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안산선에 관한 몇가지 질문.
오이도역 추천 0 조회 772 08.01.07 00:57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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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1.07 12:26

    첫댓글 당시 안산이 공업시설을 기반으로 한 신도시로 성장하고 있었기 때문에(..불확실) 자족도시로 분리되어 철도를 확보했지요. 그리고 원래부터 안산선이 4호선과의 연계계획을 가지고 있던 게 아니라, 당시에는 경부선 지선개념으로 개통되어서 4호선과의 운행시스템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4호선과 연계계획이 92년즈음에 나온 걸로 알고 있는데, 최초계획은 당고개-안산이 아니라 당고개-수원이었었다고 하네요...;

  • 08.01.07 14:18

    화물열차는 안산일대의 포대양회 수요가 간혹 있어 운행하는 경우와, 안산/오이도(시흥차량사업소) 일대의 선로 자갈 보수를 위한 자갈차 운행이 전부입니다. 포대양회는 평균 주1회~2주 1회 정도 운행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08.01.07 21:16

    1. 안산은 80년대말의 신도시였습니다. 공업기능을 부여하여 자족형 신도시를 구상한 것이고, 서울로의 광역교통망이 필요했기에 전철을 놓은것이지요. 그리고 안산선 일부구간은 수인선 협궤철도를 표준궤 복선전철로 개량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 08.01.07 21:23

    2. (한국철도건설100년사 상권 369페이지에 따르면) 안산선은 처음부터 4호선, 과천선 직결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금정역 위치를 정했다고 하는군요.

  • 08.01.07 21:25

    3. 안산선이 우수한 부분이 바로 이부분이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급행보다는 향후 수인선과의 병행운행(선로공유)를 위해 여유공간을 확보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08.01.07 21:28

    4. 2번의 책자에 의하면 안산선은 화물열차가 운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중을 높여서 건설했다고 합니다. 유효장도 길구요. onlyblue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현재 화물열차 운행을 적습니다만, 향후 인천까지 연결되었을때 안산선을 본격적으로 화물열차 용으로 쓰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인천에서 경부선을 갈때, 현재는 경인선에서 구로까지 간후에 경부선을 탈 수 있지만, 수인선을 이용하면 질러서 갈 수 있을테니까요. 실제로, 예전 수인선과 수려선이 수원에서 직결되던 시절에는 여주 등에서 나오던 쌀이 수인선을 통해 인천항으로 빠져나갔었죠.

  • 08.01.07 21:29

    물론 화물열차 운행에 대해 인천쪽에서 반발이 극심해서, 앞으로도 쉽지는 않을것 같습니다만, 어쨌든 안산선을 처음부터 장래의 화물 용도로 고려하고 있었다는 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 작성자 08.01.07 22:14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럼 다른질문으로 과천선의 ATC를 설치한 궁극적인 이유가 있나요? ATS여도 2인승무이기때문에 힘들진 않을것같아서요

  • 08.01.07 22:37

    아마 시기적인 요소가 작용한게 아닌가 합니다. 기술이란건 항상 그 시절의 트렌드라는게 있지요. 과천선 건설당시에는 지하 통근형 철도에 ATC를 쓰는게 일반화되었을수가 있습니다. 물론 억지로 ATS를 쓸수는 있겠지만, 정책결정자들이 굳이 낡은 기술을 써야할 필요는 없다고 느꼈을 수도 있습니다. 값이 비슷하다면 더 좋은 것을 쓰자는 것이겠죠.

  • 08.01.08 00:41

    답변에 오류가 있었네요.. 바로잡아주신 한우진님 감사드립니다. 그나저나 요즘은 안산선처럼 교통과 도시계획이 잘 조화된 케이스는 보이지도 않고, 자족형 신도시라며 기반시설 비용을 은근슬쩍 국민계정에 떠넘기는 쓰레기들이 횡횡하는 판국이니... 신도시 개발은 어째 점점 암흑으로 달려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 작성자 08.01.08 02:06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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