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택시업계 승차공유(나라시) 반대 집회
노동환경 악화된다 데쓰!
タクシー労組らが「ライドシェア」導入に反対集会
「労働環境悪化する!」
<日,언론> 2023年11月10日5:50AM The Shukan Kinyobi
일반 운전자가 자가용을 사용해 유상으로 승객을 운반하는 나라시 「라이드 쉐어」에 대해서,
키시다 쪽발이 수상이 10월 23일, 임시 국회의 소신 표명 연설에서
적극적으로 임할 생각을 표명하여. 갑자기 정치 테마로 부상해 왔다.
24일에는 도쿄의 중의원 제1의원회관에서 나라시 도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와 택시 관계 업계,
국회의원들이 집회를 열고 운임 경쟁이 치열해져
택시 드라이버들의 노동환경이 악화되며 성범죄 우려 등,
승객 안전에 우려가 있다는 등의 나라시 반대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一般ドライバーが自家用車を使い有償で客を運ぶ「ライドシェア」について、岸田文雄首相が10月23日、臨時国会の所信表明演説で積極的に取り組む考えを表明。にわかに政治テーマに浮上してきた。同24日には東京・永田町の衆議院第一議員会館で、導入に反対する市民団体やタクシー関係労組、国会議員らが集会を開き、「運賃競争が激しくなり、タクシー運転手の労働環境が悪化する」「性犯罪のおそれなど乗客の安全に懸念がある」などの声が相次いだ。
10월 24일 택시업계 단체 들이 日,국회 내에서 열린 승차공유 반대 원내집회. (촬영/카네모토 쪽발씨)
10月24日、タクシー労組らが国会内で開いた「ライドシェア」反対の院内集会。(撮影/金本裕司)
코로나 사태의 여파로 택시 수요가 줄어들면서 택시 기사들의 이직이 잇따랐었다.
올해 3월 말 현재 日, 법인택시에서 일하는 택시기사는 약 23만 명으로. 2019년에 비교하면 약 20% 감소했다.
한편 최근 일본을 방문 외국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교토 등 관광지에서는 택시 부족 현상이 지적되고 있다.
이런 택시 부족상황을 두고 금년 8월,
스가 쪽발이 시키 전 수상이 강연에서 「승차 쉐어 도입을 향한 논의도 필요」라고 표명.
코노 타로·디지털 행 재정 개혁 담당상과 기시다 수상이 호응했다.
10月24日、タクシー労組らが国会内で開いた「ライドシェア」反対の院内集会。(撮影/金本裕司)
新型コロナの影響でタクシー需要が落ち込み、運転手の離職が相次いだ。今年3月末現在、タクシー会社で働く運転手は約23万人。2019年から約2割減少している。一方、ここにきて来日外国人が急増し、京都など観光地ではタクシー不足が指摘されている。
この状況を受け今年8月、菅義偉前首相が講演で「ライドシェア導入に向けた議論も必要」と表明。河野太郎・デジタル行財政改革担当相や岸田首相が呼応した。
본래, 도로운송법에서는 자가용으로 손님을 실어 나르는 것은 나라시 「시로 타쿠 白タク」 불법 행위로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다.
택시업계와 야당 의원들이 반대하는 것은 플랫폼 기업이 앱으로
고객과 운전자를 중개하는 사업으로 미국 우버와 리프트, 중국의 디디추싱 등이 있다.
日,정부가 과연 어떤 방식을 선택할지는 앞으로의 논의 과제다.
나라시는 성범죄 다발 우려도...
24일의 나라시 반대 집회는 변호사와 연구자, 택시업계가 모여
「교통의 안전과 노동을 생각하는 시민회의」가 주최했슴둥다.
모두 발언에서, 사무국의 야마구치 히로시 변호사가 「라이드 쉐어는 일견 합리성이 있어 보이지만,
미국에서는 택시 업계의 대혼란과 교통 체증을 일으켰다.
나라시 해금문제를 여야의 틀을 넘어 교통안전과 노동방식을 개방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국제운수노련(ITF) 정책부장이 각국의 상황과 문제점에 대해 해설했다.
(나라시) 승차공유 운전자는 "개인사업주로 취급되며 최저임금이나 연금 등이 보장되지 않는다.
연료비 등도 모두 자기 부담으로 수입이 좋게보이는 것은 처음 시작할때 뿐이고.
결국, 플랫폼 기업만 돈을 벌게되고 나라시 운전자의 수입은 점점 줄어들게 된다」고 설명.
"뉴욕에서는 2016년 85%의 운전기사 실수령액이 최저임금 이하"이며
"미국 우버앱의 운전자 근속기간은 평균 18개월"이라고 강조했다。
< oecd 가맹국 (38개국) 중에 라이드 쉐어를 금지하는 국가는 30개국 >
일본, 이스라엘,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프랑스, 독일,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체코, 헝가리, 폴랜드,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영국, 아이슬랜드, 노르웨이, 스위스,
한국, 멕시코,
OECD 회원국(38개국) 중에 승차공유(나라시) 를 금지하고 있는 30개국
집회에 참가한 입헌민주당 쓰지, 참의원 의원은
"전 세계에서 승차공유를 해금하는 듯한 보도가 많지만
실제로는 선진국 38개국 중에 30개국이 나라시를 금지하고 있다"고 소개.
나아가 미국 우버가 '안전 보고서'에서 성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음을 공표하고
있다며 나라시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로스앤젤레스의 일본 총영사관이 미국 나라시 우버에 대해
「운전자를 가장하여 승객을 태우고, 비정규의 바가지요금을 을 청구하거나
강도, 강간을 행하는 등의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고
여행자들에게 주의, 환기하고 있는 것을 들면서
「日,외무성이 이렇게 불법 우버 나라시를 지적하고 있는 것을
일본에 도입한다고 하는 것은 생각할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日,언론) 『週刊金曜日』2023年11月10日号)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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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우리도 나라시 해서 강간 해소 가능하면 성진국 되는거 아니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