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은 왜 넓어지는 것일까?
모공은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유분이 피부 표면으로 흘러나오는 작은 통로로, 털이 자라나는 입구를 말한다. 크기는 일반적으로 지름이 약 0.02~0.05㎜로 아주 작고, 사람의 얼굴에 약 2만개가 있다. 대개 모공은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나이, 계절, 스트레스, 임신 등의 요인으로 피지분비가 과다해지면 눈에 잘 보일 정도로 커져서 보기 흉하게 된다. 10대 후반부터 20대 초반에서, 여름일수록, 그리고 배란일에 가깝거나 임신했을 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는 모공이 평소보다 조금 커진다. 그 이유는 확실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피지과다 분비와 노화 때문이라고 보고있다. 특히 피지의 과다분비와 관련되어 피지분비가 많아지면 피지를 배출하는 통로를 넓히기 위해 모공이 넓어진다. 대표적인 예로, 지성피부가 모공이 넓은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피지(sebum)의 과다 분비이다. 따라서 우선 피지를 잡아야 모공이 더 이상 넓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피지조절 화장품이란?
모공에서 피부 표면으로 분비된 피지(sebum)는 천연보호막을 형성해 세균이나 피부의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등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사춘기를 지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지 분비가 많아지는데 피지가 공기 및 외부의 더러움과 함께 산화하면 끝이 검은 블랙헤드(black head)로 변하는 등 모공을 더욱 두드러져 보이게 한다. 또한 과다한 피지분비로 인해 얼굴은 번들거리며 지저분해지기 쉽고, 모공이 크므로 피부결이 거칠고 피부가 두꺼워 보여 답답해 보이며 피부색이 칙칙하고 어둡다.
이러한 피부 현상들을 개선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제품이 바로 피지조절 화장품이다. 과도한 피지분비를 억제하거나 분비된 피지를 흡착시켜 과도한 피지분비로 인한 화장이 뭉치거나 들뜨는 현상을 방지해 주고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