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 년 동안 공공 및 민간 부문의 글로벌 부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IMF와 Word Bank뿐만 아니라 많은 경제학자들이 세계 경제와 거시 경제에 대한 과도한 부채 수준의 악영향에 대해 자주 경고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국가의 재정 및 재정 안정성.
정부, 가정 및 기업이 과도하게 빚을지면 차용 능력, 즉 소비 또는 투자에 대한 재정 지원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성장 전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부채의 상환이 지속 불가능하게 증가하면 과도한 부채는 금융 및 은행 시스템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또한 경제 둔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국가의 민간 및 공공 부채 수준이 충분히 심각한 위기로 이어지는 경우, 현재의 광범위한 글로벌 금융 연계 시스템은 추가적인 경제적 어려움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높은 수준의 글로벌 부채와 위의 고려 사항을 고려할 때, 많은 경제학자들은 상황을 시급히 해결해야 할 잠재적 인 "트랩"이라고 언급합니다.
과도한 부채, 민간 및 공공이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연계는 경제 분석 및 문헌에서 널리 인정됩니다. 특히 부채 부담이 높고 증가하면 소위 "군집"효과로 인해 경제 성장이 손상 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부채는 경제가 잠재적 성장에 도달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민간 부채가 높을 때 소비자와 기업은 수입의 증가 된 부분을 그 부채에 대한이자 및 원금 지불로 전환해야합니다. 결과적으로 소비 및 투자 능력이 감소합니다. 마찬가지로, 정부가 차입금을 늘리면 정책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새로운 부채를 발행함으로써 정해진 금액의 저축을 빌리려는 경제의 다른 모든 사람들과 경쟁합니다. 이 경쟁의 결과로,실질 금리가 상승하여 민간 투자가 혼잡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부채가 과도하게 증가하면 부채 지속 가능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가피하게 신뢰와 하락으로 이어지는 부채 지불 증가와 함께 저성장이 공존하는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경제가 부채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재무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
경제가 차용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지속 가능한 수준의 소비, 투자 및 생산을 통해 잠재력에 도달 할 수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려면 일정 수준의 부채가 필수적입니다. 세계 은행 (World Bank)이 지적한 바와 같이, 부채 금융은 개발에 중요하지만 지속 불가능한 수준은 성장과 빈곤층에 해를 끼칩니다. 부채는 투명하고 잘 관리되며 신뢰할 수있는 성장 정책의 맥락에서 사용되는 경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그렇지 않습니다. 높은 공공 부채는 민간 투자를 억제하고, 재정 압력을 높이고, 사회 지출을 줄이며, 정부의 개혁 이행 능력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최근 IMF 연구에 따르면 ( 1 ) 부채가 재정적으로 늘어난 가구와 취약한 회사에 더 집중되어있는 국가에서는 성장에 대한 유행성 드래그가 훨씬 더 클 수 있습니다, ( 2 ) 재정 공간은 제한적이며, ( 3 ) 파산 체제는 비효율적이며 ( 4 ) 통화 정책은 빠르게 강화되어야합니다.
그러나 부채가 혼잡 한 영향을 유발하는 부채 임계 값의 수준을 과학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민간 부채의 경우, 다른 연구자들은 부채가 지속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되는 GDP 수준에 대해 다른 부채를 인용합니다. 이 임계 값 모호성은 특히 공공 또는 민간 부채 대 GDP 비율이 그 자체로 부채 지속 가능성의 측정치가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공공 부채에 대해서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금융 시스템, 경제, 예산 제약 및 개발 수준이 매우 다른 국가의 부채 대 GDP 비율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러한 모든 차이로 인해 부채 수준이 높아지면 각 경제의 후속 성과에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IMF'예를 들어 부채 지속 가능성 분석과 공공 부채의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는 많은 매개 변수가 이러한 합병증을 반영합니다.
따라서이 질문에 대한 쉬운 대답이나 간단한 대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문헌의 많은 논문에서 제공 한 일반적인 결론은 민간 및 공공 부채에 대한 부채 임계 값이 일반적으로 국가마다 달라야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구조적 문제가 더 심각한 국가는 부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급 측면 충격 –, Covid 전염병 및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과도한 부채 부담과 관련된 위험이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전염병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취해진 조치는 전 세계의 공공 및 민간 부채를 증가 시켰습니다. 정부는 신용 보증 및 보조금 대출을 통해 고통받는 가정과 기업에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에 대한 전염병 영향을 완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생산 요소와 경제의 빠른 회복 준비를 지원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민간 및 공공 부채도 증가했습니다, 빚의 상당한 증가를 촉발. 더욱이, 경제 재개 이후 이러한 조치들 중 다수가 철회되었지만,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여 중요한 새로운 부양책을 도입했다.영향을 전체적으로 평가하기에는 너무 이르지만, 이는 전세계 공공 부채 수준에 새로운 위험을 나타냅니다.
특히 IMF가보고 한 바와 같이, 2019 년 공공 부채와 민간 부채 재고 인 세계 부채는 미국 $ 197 조 또는 세계 GDP의 228 %에 달했습니다, 대유행 위기가 발생한 후, 세계 부채는 2020 년 말 또는 GDP의 257 %에 미화 $ 226 조에 도달했습니다. 2021 년 총 세계 부채는 GDP의 10 % 포인트 감소한 GDP의 247 % 또는 미국의 $ 235 조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하락은 주로 실질 GDP 성장률, 높은 인플레이션 및 COVID-19 재정 지원 조치의 철회를 반영했습니다.
정부와 규제 당국은 높은 수준의 민간 및 공공 부채와 관련된 위의 관찰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경제 요원과 정책 입안자들에게 많은 문제가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채 금융 능력 및 부채 지속 가능성. 이러한 도전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외인성 요인에 의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부는 재정 적자를 포함하는 것을 목표로해야한다. 이는 새로운 부채의 축적이다. 회복이 강력하고 대차 대조표가 건전한 경우 재정 지원을보다 신속하게 축소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또한 중앙 은행의 방식으로 대응하지 않고 신뢰할 수있는 중기 재정 체제를 준수하면서 회복 경로 동안 수평 적 재정 지원이 아닌 목표 재정 지원을 우선시해야한다'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위한 통화 정책 결정. 또한 정부는 주요 구조 개혁을 더 빠르게 추진해야한다. 이는 구조 개혁이 경제의 공급 측면을 높이고 기업과 사람들이 운영하는 틀을 개선하기위한 정책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상품과 서비스의 효율적인 생산과 제공에 장애를 극복함으로써,구조적 개혁은 생산성, 투자 및 고용 향상에 기여하여 소득 증가에 기여하고 부채 수준 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부 구조 개혁의 세 가지 구체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 비즈니스 조건을 개선하고, 더 나은 자원 할당을 촉진하며, 시장 경쟁을 강화하는 조치를 구현하는 것은 생산성을 높이고 GDP 성장을 촉진하는 필수 정책 조치입니다. 제품 시장 영역에서보다 경쟁력 있고 비즈니스 친화적 인 환경은 기업이 인적 자본과 물리적 자본에 혁신하고 투자 할 인센티브를 증가시킵니다. 국경 간 공급자에 대한 제한을 해제하고 경쟁 제한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EU 서비스 지침의 전치가 관련 예입니다. 불행히도, 2021 년 4 월에 실시 된 EU의 법적 및 행정적 장벽에 대한위원회의 최신 정기 평가, 2006 년부터 2017 년까지 전체적으로 느린 속도의 장벽 제거 속도를 나타냅니다.
둘째 : 노동 시장 정책의 시행과 같은 노동 시장 개혁은 노동력 부족과 노동 불일치를 최소화하여 민간 및 공공 부채를 모두 억제 할 수있다. 유럽의 임금 강성은 과거에 시장 개간에 중요한 장애로 확인되었으며 높고 지속적인 실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실업률은 부실 부채, 즉 부실 대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노동 시장 개혁은 구직자와 공석의 일치가 더 좋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을 통해 가계 수입을 늘림으로써 민간 및 공공 부채 수준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 중장기 재정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재정 책임 및 예산 시스템 법 제정과 같은 재정 정책 개혁의 가속화. 이들은 예산 구성과 관련하여 중기 방향을 규정하고 지출 한도를 구속합니다. 예를 들어, 총 공공 지출의 연간 성장률이 잠재적 GDP의 성장률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더 높은 지출 증가율을 보상하기 위해 수익 측면에 대한 시정 조치가 도입되지 않는 한. 이와 관련하여, 이러한 정책 프레임 워크는 공공 적자를 줄임으로써 공공 부채 수준을 직접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나는 은행 부문 개혁을 배제하지 않을 것이다: 높은 수준의 민간 부채와 관련된 높은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압류 및 파산 프레임 워크를 보유하고 비 수행 대출을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권장되어야합니다. 그러나 개선 된 파산 체계의 채택은 사법 시스템의 비 효율성으로 인해 적용이 손상 될 경우 그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있는 위치에 있지 않을 것이다.
키프로스의 상황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2012-2013 년 경제 위기 동안 공공 부채는 급격히 증가하여 2011 년 말 GDP의 65.8 %에서 2014 년 6 월 112 %로 증가했습니다. 2016 년 이후 키프로스 협동 조합 은행과 관련된 조치의 재정적 영향으로 인해 2018 년 하반기를 제외하고는 하락 추세를 따릅니다, 2020 년에 전염병이 발생했습니다.
2022 년 말 경제 재개와 그에 따른 회복으로 인해 공공 부채 대 GDP 비율은 90 %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전쟁과 세계 경제 환경의 악화로 인해 위험이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시점에서 디지털 및 녹색 전환을 지원하고 경쟁력을 향상 시키며 사회적 응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개입이 중요하기 때문에 재정 공간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조금과 대출로 키프로스에 약 12 억 유로를 할당하는 NextGenerationEU는 이러한 목표를 지원할 수 있으며 실제 성장에 유리한 영향을 미칩니다. 구조 개혁과 녹색 및 디지털 아젠다의 성공적인 이행은 우리 경제를 지속 가능하고 탄력적 인 경제로 전환하는 데 핵심이 될 것입니다.
키프로스의 민간 부문 부채를 살펴보면 2013 년 국내 금융 위기 이전에 구축 된 기존 대출과 그 이후의 새로운 대출 대출이 포함됩니다, 가구 및 비금융 회사에 부여됩니다. 2013 년 금융 위기 이후 새로운 대출 부여는보다 엄격한 감독 지침과 엄격한 신용 기준을 준수하며 데이터가 보여주는 것처럼, 이 새로운 대출의 기본 요율은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국내 민간 부채 수준은 여전히 다루기 어렵고 특별한주의가 필요한 레거시 대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키프로스의 민간 부채 궤적, 민간 비금융 부채, 즉 가구와 비금융 기업의 합계' 부채 대비 GDP 비율은 2015 년 1 분기 최고 수준 인 353 %에 도달 한 이후 약 33 % 감소했습니다.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2Q2의 비율은 236 %입니다. 이러한 감소는 비금융 기업과 가정 모두에서 분명합니다. 특히, 국내 비금융 기업의 부채는 2015 년 226 %에서 2022 년 2 분기 GDP의 157 %로 떨어졌습니다, 이 중 약 60 % 포인트는 특수 목적 단체가 보유한 부채에 기인합니다. 키프로스의 경우 이러한 기업은 대부분 키프로스에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키프로스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인 해운 회사입니다. 비슷한 메모에서,국내 가계부 채는 2015 년 131 %에서 2022 년 2 분기 79 %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상당한 감소에도 불구하고, 국내 비재무 민간 부채 비율은 여전히 유로 지역의 평균 140 %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가계와 비금융 기업의 부채는 모두 분모 효과로 알려진 명목 GDP의 증가에 의해 감소한다는 점에서 수동적 디 레버 리징 행동을 나타냅니다.
오늘날 인플레이션이 높고 금리가 높으며 성장 전망이 약화 된 경제 환경에서, 자산 품질 악화로 인한 민간 부채 수준이 높아지고 혼잡 효과가 높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실제로 유로 지역 평균 140 %와 유럽위원회의 임계 값 133 %에 비해 키프로스에서 높은 민간 부채는 236 %입니다%, 유동 이자율을 가진 키프로스의 높은 대출 비율과 결합하여, 우리가 진입하는 높은 이자율 시대에 특히 민감합니다. 현재 시점에서 신중한 CBC 감독 부채-서비스-수입 비율 ( DSTI ) 도구, 키프로스에서 발생하는 월별 순 가처분 소득으로 나눈 가구의 총 월별 부채 지불로 정의,대출 금리 상승의 부정적인 영향을 다소 완화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부채 위험을 해결하고 혼잡 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모든 수준에서 추가적인 경계와 공동 조치가 필요합니다.
결론을 내겠습니다. 민간 및 공공 부채는 투자 및 소비와 같은 중요한 성장 구성 요소에 자금을 조달하는 주요 원천 중 하나이므로 모든 경제에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공공 및 민간 모두 지나치게 높은 부채는 국가의 성장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경우 부채가 누적됨에 따라 그 영향이 더욱 두드러지고 재무 안정성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제 및 국가 규제 기관이보다 건전한 금융 구조를 구현하고 금융 시스템 규제 및 감독, 새로운 취약점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 였지만, 대유행 위기와 우크라이나의 전쟁과 같이 민간 및 공공 부채 증가의 위험이 증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기는 정책을 수정하고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오늘날의 겹치는 위기 상황에서보다 안정적이고 번영하는 미래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개혁을 제정 할 기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