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패(狼狽)
'낭패'라는 말은 일상생활 중에 자주 쓰이는 말이다.
어떤 일을 도모했을 때 잘 풀리지 않아 처지가 고약하게 꼬이는 경우에 사용한다.
'낭'이나 '패'나 한결같이 개사슴록(犬)변으로 이뤄졌다.
한자에서 犬변이 들어 있는 글자는 모두 동물이거나 또는 동물의 특성을 함축한 글자다.
예를 들면 여우 호(弧), 개 구(狗), 삵쾡이 리(狸), 돼지 저(猪), 고양이 묘(猫) 등등이다.
물론 낭(狼)과 패(狽)도 마찬가지다.
낭패는 전설상의 동물이다. 낭(狼)은 태어날 때부터 뒷다리 두 개가 없거나 아주 짧다.
그런가 하면 패(狽)는 앞다리 두 개가 없거나 짧다. 그런 이유로 두 녀석이 걸으려면 어지간히 사이가 좋지 않고서는 넘어지기 일쑤다.
이 두 녀석의 성품을 분석해 보면, 낭은 성질이 흉포하지만 지모(智謀)가 부족하다. 반대로 패는 순한 듯 싶은데도 지모가 뛰어나다.
그래서 함께 먹이를 찾으러 나갈 때엔 패의 지시를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다가도 마음이 바뀌면 문제가 생긴다. 서로 고집을 피우면 움직일 수가 없다.
그러므로 꼼짝없이 굶어 죽을 수밖에 없다.
간사하고 꾀가 많다는 뜻의 교활(狡猾)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 역시 개사슴록 (犬)변이다.
교(狡)나 활(猾)은 모두 동물 이름이다.
물론 실존하는 것은 아니며 전설상의 동물이다.
낭패[狼狽]
狼 : 이리 낭
狽 : 이리 패
의미 : 난감한 처지에 있음. 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기대에 어긋나 매우 딱하게 됨.
유래 : 낭(狼)과 패(狽)는 본래 전설 속에 나오는 이리의 모습을 한 두 마리의 동물이름이다. 낭은 앞다리가 길고, 패는 앞다리가 짧은 동물로, 낭은 패가 없으면 서지 못하고, 패는 낭이 없으면 걷지 못하므로 반드시 함께 행동해야만 한다.
교훈 : 반드시 같이 있어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없을 때 쓰는 말로 부족한 것이 있을 때 서로서로 도와야 한다는 의미이다.
활용 : 벌써 기차가 떠났다니, 이것 참 낭패로군.
곡식을 가득 실은 마차를 잃어버렸다면 실로 이만저만한 낭패가 아니었다.
매사란 순리대로 해야지 무리로 하다가는 이런 낭패를 보게 되는 것이다.
첫댓글 공부잘하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매번 빠짐없이 글을 남겨 주어 고맙기 그지 없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