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 ‘복음’(헬. 유앙겔리온)은 로마 황제의 등극 소식을 칭송하는 용어였지만, 마가는 이 단어를 차용하여 예수님이 진정한 왕이심을 강조합니다. ‘그리스도’(‘메시아’의 헬라어 역, ‘기름부음 받은 자’)는 로마의 압제에서 유대인들을 해방시킬 정치 지도자를 대망하는 말이었지만, 마가는 이것으로 십자가에 달리는 그리스도의 행적을 기술할 것입니다. 또 유대인들이 신성모독으로 여길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호칭을, 마가는 맨 처음부터 예수님의 정체성으로 밝히며 복음서를 시작합니다. 이처럼 세상의 기대와 가치관을 전복하는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복음’은 내 삶에서 어떤 의미를 지닙니까?
9-11절 성령으로 세례(침례)를 베푸실 분이 물로 세례를 베푸는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십니다. 능력 많으신 이가 능력이 적은 이에게 굽히십니다. 죄인이 아닌데 죄인처럼 세례를 받으십니다. 죄인들의 세례가 죄 씻음을 상징한다면, 죄 없으신 예수님의 세례는 ‘죽음’을 나타냅니다(10:38,39; 롬 6:3). 죄인을 위해, 죄인을 대신하여, 죄인과 함께 죽음으로써 죄인을 살리는 십자가를 세례로 짊어지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회개의 무릎을 꿇을 때 내려다보시는 메시아가 아닙니다. 요단강에서 그랬듯, 우리와 함께 무릎 꿇고 우리를 끌어안으실 것입니다.
첫댓글 3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의 오실 길을 곧게 하라 기록된 것과 같이
세례요한이 예수님을 맞이하기 위하여 준비되어 지는 과정은 누가복음 1장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이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러 올 것을 미리 알게 하시고 빈 들에서 심령이 강하여 지도록 제사장 사가랴 그의 아내 엘리사벳을 통해 준비 되어진 자입니다 예수님을 맞이하는 이들의 준비는 오랜 세월 광야의 빈들에서 시작되고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크고 위대하신 주님을 뵈옵니다 측량할 수 없는 그 크심아래 무릅꿇습니다
주님을 경히 여기는 불손함을 범하지 않게 하옵시고 하나님을 알게 된것 만으로도 감격하게 하옵소서
이 세상의 구원자이신 그리스도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