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동수마루
 
 
 
카페 게시글
충청권 문화유산 스크랩 충북 충주 보련산 764m
연바다 추천 0 조회 1 08.08.09 09:4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날파리 지겨워라, 조망없는 산.... 보련산 764m
충청북도 충주시 앙성면과 노은면의 경계에 있는 산
2004.6.3, 날씨 좋으나 산에서 보이는 것이라곤....캄캄

중앙고속도로 북충주IC~노은~하남고개
여차 저차하여 헤매고....
고개 정상에 주차... 왕복산행

01. 하남고개 정상의 보련산 안내 표지판



높이는 764m이다. 주변에는 산세가 완만한 능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이 맑고 경치가 아름답다. 정상 부근에는 둘레 약 1.8㎞ 되는 보련산성이 둘러져 있다. 흙과 돌로 쌓았으며, 봉황성 또는 천룡성이라고도 부른다.

이 산 동쪽의 장미산 정상에는 장미산성이 있는데, 보련산성과 얽힌 재미있는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삼국시대 때 보련산 서쪽의 가마골 마을에 장미와 보련이라는 남매가 살았다. 이 둘은 장수 기질을 가지고 태어났으나, 한 집안에 장수가 둘이면 그 중 하나는 희생되어야 한다는 설이 있었다. 두 사람은 각자의 운명에 대해 고심하다가 결국 성을 쌓는 것으로 겨루기로 하였다. 보련은 노은에서, 장미는 가금에서 성을 쌓기 시작했다. 누이인 보련이 쌓은 성이 더 높아지자, 애타하던 어머니는 떡을 해서 보련이를 찾아갔다. 어머니가 권하는 떡을 먹고 보련이 마지막 돌 한 개를 얹어 성을 완성하려고 하는 순간, 장미성이 완성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제서야 아들 장미를 살리려는 어머니의 의도를 깨닫고, 보련은 집을 떠났다고 한다. 그 다음날 보련의 집에는 큰 별이 떨어졌다고 한다.

산행은 하남현고개(320m)나 보련마을에서 시작할 수 있다. 하남현 고개에서 출발하는 코스는 연결된 능선을 쭉 따라 오르면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서는 서쪽으로 국망산(770m)과 승대산이, 동쪽으로는 국사봉이 보인다. 정상에서 하산하는 코스가 여러 개 있다. 먼저 보련폭포를 거쳐 노은초등학교 쪽으로 내려오는 코스가 있는데, 모두 5시간 정도 소요된다. 정상에서 쇠바위봉과 동막고개를 거쳐 수룡폭포에 이른 다음, 수룡리 동막마을로 내려온다. 이 코스는 약 7.5㎞ 거리로,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보련마을에서 출발하면 보련폭포를 거쳐 정상에 오른다. 하산은 돈산리온천 쪽으로 내려가 능암초등학교에 닿는다. 이 코스는 약 6.2㎞ 거리로,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교통편은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제천행 버스를 이용하여 용포까지 간다. 용포에서 노은행 버스를 이용하여 하남현고개에서 하차한다. 충주에서 오려면 노은행 버스를 이용하여 하남현으로 가거나, 앙성·감곡행 버스를 이용하여 능암이나 돈산으로 간다. 승용차를 이용하는 경우, 경부고속도로 안성 I.C에서 빠져나와 38번 국도를 이용하여 충주 방면으로 간다. 앙성면을 지나 하남현고개에 도착한다. 중부고속도로에서는 일죽I.C에서 빠져나와 38번 국도를 타고 충주 방면으로 간다. 앙성면을 지나 보련마을에 도착한다. 충주에서 오려면 가금면과 노은교를 지나 하남현고개나 보련마을에 도착한다. 또는 충주에서 조정지댐을 거쳐 가흥삼거리에서 능암으로 간다. 능암에서 하남현고개나 능암온천·돈산온천으로 간다.

이 산 부근에는 온천이 많다. 27∼30℃의 약알칼리성 탄산온천으로, 혈액 순환과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충주 시내 방향으로 가다보면 중원고구려비(국보 205)가 있다.

於 백과사전


02. 하남고개 정상의 보련산 맞은편 국망봉 안내 표지판







03. 앙성면 표지판 뒤로 시멘트 도로 따라 가다가 산길







04. 가도 가도 소나무, 참나무 숲길







05. 골무꽃... 아차하면 벌깨덩굴과 혼동하기 ?다



숲 가장자리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높이 약 30cm이다. 풀 전체에 짧은 털이 나고 줄기는 모나며 곧게 선다. 잎은 마주나며 심장 모양 또는 원형으로 잎자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 길이와 나비 모두 1∼2.5cm이며 양면에 털이 빽빽이 난다.

5∼6월에 이삭 모양의 자줏빛 꽃이 총상꽃차례로 피는데, 꼭대기에서 한쪽으로 치우쳐 2줄로 빽빽이 달린다. 화관은 긴 통 모양 입술꼴로 윗입술꽃잎은 투구 모양이며, 아랫입술꽃잎은 넓고 자줏빛 점이 있다. 수술은 4개이며 그 중 2개가 길다. 포에는 자루가 있고 둥글다. 열매는 분과로 꽃받침에 싸여 있고 7월에 익는다.

어린 잎을 나물로 먹는다. 민간에서는 뿌리째 위장염·해열·폐렴 등의 약재로 쓴다. 번식은 포기나누기와 꺾꽂이로 한다. 제주도·전라남도·강원도·경기도 등지에 분포한다. 비슷한 종으로 높이 5∼20cm에 잎 길이와 나비 모두 1cm 정도인 좀골무꽃(var. parvifolia)과, 높이 10∼30cm에 잎 길이 2∼4cm인 떡잎골무꽃(var. tsusimensis) 등이 있다.


06. 골무꽃







07. 외길인데 왠 리본 전시장... 필요한 곳에는 없고







08. 보련산에서 유일하게 전망 좋은 곳.... 건너다 보이는 봉우리가 보련산







09. 통로는 아니고...







10. 까깝한 정상...보이지 않는 표지석 포함, 합이 3개, 이정표 1개.... 돈이 썩었어요.







11. 참나무 그늘... 그러나 날파리떼의 극성으로







12. 이 높은 곳에 묘...?, 대단해요~~~♬, 망자를 위한 정성은 아닐테고...(보편적인 제 생각임다)







13. 캄캄한데... 눌러 보자. 셔터...사진이 오히려 더 잘 보이네요.... 온천?







14. 정상에 있는 나무꽃....이름은...???







15. 정상에 있는 꽃나무...???







16. 단 한포기 발견... 은대난초







17. 은대난초







18. 소나무의 팔을 보면 북쪽이 어딘지 가름을...







19. 으아리







20. 짚신나물... 딱 한놈







21. 요게 뭔 싸리더라...???







22. 요게 뭔 싸리더라...???....생각중







23. 쇠별꽃







24. 쇠별꽃....계아장(鷄兒腸)·번루(繁縷)·콩버무리라고도 한다







25. 미친개... 아니고 지칭개







26. 지칭개







27. 개망초.....왜풀·넓은잎잔꽃풀·개망풀이라고도 한다



하산하여 북충주IC로 가다가
수룡폭포라는 안내 표지판을 보고
찾아 간다

28. 비슷한 폭포가 아래쪽으로 하나 더 있다







29. 요것이 쇠물푸레....???







30. 아항~~!, 쪽동백과 헷갈리는 때죽나무







31. 때죽나무







32. 때죽나무 꽃







33. 기린초



· 가는기린초 · 섬기린초 · 속리기린초 · 쌍떡잎식물 · 암극식물 · 큰기린초 · 돌나물과 · 넓은잎기린초 · 애기기린초


34. 기린초






35.꿀풀







36. 가지골나물이라고도 한다







37. 비슷한 종류로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꿀풀(for. albiflora), 붉은 꽃이 피는 것을 붉은꿀풀(for. lilacina), 줄기가 밑에서부터 곧추서고 기는줄기가 없으며 짧은 새순이 줄기 밑에 달리는 것을 두메꿀풀(for. aleutica)이라고 한다.







38. 백선...충주에 사신다는 어느분이 이 꽃 있는 곳을 알려 주셨다.







39. 백선







40. 백선







41. 백선







42. 백선







43. 잎에 털이 많은 것을 털백선(var. velutinus)이라고







44. 쥐똥나무







45. 쥐똥나무







46. 쥐똥나무







47. 인동초







48. 인동초







49. 인동초







50. 인동초







별볼일 없는 산... 숲이 우거져 별이 보이지 않음
넓은 산길에 외길코스
건강산행에...

많이 피곤하여
쇠바위봉 취소... 날파리에 답답한 숲속이... 맘에 들지 않어서리...
수룡폭포를 본 것으로 위안 삼고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