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오래된 전국 축구 대회인 FA컵이 1872년에 처음 열렸을 때 선수들은 보수를 받지 않았고 클럽은 지역 협회였으며 축구 브랜드 같은 것은 없었습니다.
한 세기 반을 건너 뛰고 많은 축구 클럽은 Apple이나 Coca-Cola와 같은 잘 알려진 소비자 브랜드에 필적하는 수준의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동시에 모든 계층의 팬들로부터 엄청난 충성도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막대한 재정적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어떤 클럽이 경기장에서 경쟁하는 것 외에 축구 브랜드로도 경쟁하는지 알아봅니다. 브랜드 평가 및 전략 컨설팅 회사인 Brand Finance 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50개의 축구 클럽 브랜드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특히 축구팀의 브랜드 평판과 관련된 수익의 현재 가치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시장 가치 또는 조직 전체의 가치(즉, 팀을 구매하는 데 드는 비용) 와 별개입니다.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를 가진 축구 클럽은?
2023년 15억 6000만 달러의 상금으로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의 맨체스터 시티 FC가 가장 가치 있는 축구 브랜드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클럽의 브랜드 가치는 작년에 13.5% 증가했으며, 이는 클럽이 최근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성공을 거둔 증거입니다. 2011년부터 프리미어 리그에서 7번 우승했으며 2023년에는 한 시즌에 프리미어 리그, 챔피언스 리그, FA 컵에서 모두 우승하는 역사적인 "트레블" 을 달성했습니다.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축구 클럽 브랜드 상위 50개를 살펴보세요.
찾다:
계급상표국가브랜드 가치(백만 달러)가치 변화(2022-2023)
1
맨체스터 시티 FC
영국
$1,562
+13.50%
2
레알 마드리드 CF
스페인
$1,513
-14.40%
삼
FC 바르셀로나
스페인
$1,425
-7.20%
4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영국
$1,412
-2.60%
5
리버풀 FC
영국
$1,411
-4.40%
6
파리 생제르맹
프랑스
$1,174
-1.40%
7
FC 바이에른 뮌헨
독일
$1,140
-11.30%
8
아스날 FC
영국
$940
+0.02%
9
토트넘 홋스퍼 FC
영국
$931
-8.00%
10
첼시 FC
영국
$893
-9.90%
50 항목 중 1에서 10 표시
이전의다음
City의 뒤를 잇는 스페인의 Real Madrid CF 브랜드도 15억 달러를 약간 상회하지만 작년에 14% 하락했습니다. 이 클럽은 이번 시즌 국내 리그와 유럽 챔피언십 타이틀을 모두 잃었고 2023년 브랜드 가치 하락에 기여했습니다.
스페인의 카탈로니아 쪽에서는 FC 바르셀로나의 브랜드가 14억 달러로 3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두 스페인 거인은 스페인의 국내 리그인 라 리가에서 거의 독과점을 갖고 있으며, 그 중 하나는 리그 창설 이후 94년 동안 62번의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경쟁은 2000년대에 또 다른 우위를 점했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유명인사이자 종종 게임을 플레이하는 가장 위대한 선수로 여겨지는 리오넬 메시 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각각 한 명씩 초청했습니다 .
지난 5년 동안 메시와 호날두가 모두 떠났지만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의 브랜드는 탄력을 유지했습니다. 두 클럽 모두 2013년부터 가장 가치 있는 축구 클럽 브랜드 상위 5위에 지속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4개의 클럽 브랜드가 1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 잉글랜드, (14억 1천만 달러)
리버풀 FC , 잉글랜드(14억 1천만 달러)
프랑스 파리 생제르맹 (11억7000만 달러)
FC 바이에른 뮌헨 , 독일(11억 4천만 달러)
가장 가치 있는 축구 브랜드를 보유한 국가
지역적 관점에서 영국은 가장 가치 있는 축구 클럽 브랜드(18개)의 본거지이며 스코틀랜드의 셀틱 FC를 제외하고 모두 영국에 있습니다 .
국가클럽브랜드 가치(백만 달러)총50$20,889
영국
18
$9,371
독일
10
$2,992
스페인
9
$4,374
이탈리아
6
$2,131
프랑스
삼
$1,519
포르투갈
2
$228
네덜란드
1
$172
브라질
1
$102
영국 다음으로 독일 (10)과 스페인 (9)이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습니다. 상위 3개국을 합치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축구 클럽 브랜드의 거의 4분의 3을 차지합니다.
더 넓은 시야로 볼 때 유럽은 50개 클럽 중 49개 클럽의 본거지이며 유럽 축구 시장의 강점을 입증합니다. 목록에 오른 유일한 비유럽 팀은 브라질의 CR Flamengo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