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내년부터 출시되는 전기차에 적용하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차체 틀)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2일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유튜브 채널 영상과 화상 기자간담회 등 온라인으로 진행된 ‘E-GMP 디지털 디스커버리’ 행사를 통해 E-GMP의 특장점과 적용된 신기술을 소개했다. E-GMP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사업에 뛰어든 지 10년 만에 내놓은 독자개발 플랫폼으로, 파예즈 압둘 라만 현대차그룹 차량아키텍처개발센터장(전무)은 이날 행사에서 “우리의 첫 번째 기술적 이정표”라며 “현대차그룹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기반”이라고 소개했다.
플랫폼은 차량의 뼈대로 그간 현대차그룹은 내연기관차 플랫폼에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탑재하는 파생형 전기차(EV)를 생산해왔다. 코나 EV나 니로 EV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내년 출시 예정인 현대차의 신형 전기차 ‘아이오닉5’를 비롯해 새로 등장하는 전기차 모델에 E-GMP가 적용되면서 전기차 고유의 특성과 장점이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E-GMP가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에 대해 제로백(정지상태에서 시속 100㎞에 이르는 시간) 3.5초 미만, 최고 속도 시속 260km, 최대 출력 600마력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전기차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 역시 500㎞ 이상을 구현해냈다고 했다. 현대차그룹 측은 “새로 개발한 PE(Power Electric) 시스템 덕분”이라며 “모터 최고 속도를 기존 대비 30~70% 높였고, 감속비를 33% 높여 모터 사이즈를 줄이고 경량화를 통해 효율 개선을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PE시스템은 전기 모터와 감속기, 모터를 제어하는 인버터, 배터리를 아우르는 전기차 파워트레인(구동계)을 뜻한다.
전기차 사용자들의 최대 고민인 충전속도에 대해선 신기술을 적용해 대폭 개선시켰다. 충전 속도를 높여주는 고전압 시스템인 ’800V’ 충전 시스템과 세계 최초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기술'을 적용해 급속충전 시 18분 내 배터리의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5분 충전만으로도 1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멀티 급속 충전 기술은 현재 보편화된 400V 충전기로 충전하더라도 전기 모터를 이용해 800V로 승압시켜 충전 효율을 높여주는 현대차그룹의 특허 기술이다. 정진환 현대차그룹 전동화개발실장(상무)은 “차세대 전력반도체인 SiC(Silicon cabide, 탄화규소)를 적용해 높은 충전 효율을 자랑한다”며 “충전 인프라가 낼 수 있는 최대 출력을 뽑아낸다”고 밝혔다.
최근 연이은 화재 사건으로 제기된 전기차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이중~삼중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차량 하단에 탑재되는 고전압 배터리 주변은 초고장력강으로 구성해 충돌 안전성을 향상시켰고, 차체 사이드실 내부에 알루미늄 압출재를 적용해 구조적인 안정성도 높였다. 또한 냉각수가 배터리에 흘러드는 걸 막기 위해 냉각 블록 분리구조를 적용해 충돌 등으로 인한 냉각수 유출 시에도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현재 전기차가 상용화되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기차의 아쉬운 점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충전속도가 문제중 하나인데 기사 속에서 언급된 것처럼 충전속도를 높여주는 고전압 시스템인 ’800V’ 충전 시스템과 세계 최초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전기차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시켜줄 수 있게 되면서 이러한 전기차의 단점으로 인해 전기차를 사지 않던 소비자들을 전기차시장으로 이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전기차의 문제점이었던 안전성도 더욱 보완되어 소비층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전기차 충전기 수가 부족하고 충전비용도 높은 편이기에 정부가 전기차 이용자수를 늘리기 위해선 보조금 지급,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과 같은 혜택과 더불어 충전기 수와 충전비용에 대해서도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첫댓글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의 구입을 꺼리는 이유가 충전속도와 충전시설 인프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기사는 충전속도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네요.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루려면 정부의 인프라 확보 노력뿐만 아니라 기업에서의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사, 견해 잘 읽었습니다!!
첫댓글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의 구입을 꺼리는 이유가 충전속도와 충전시설 인프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기사는 충전속도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네요.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루려면 정부의 인프라 확보 노력뿐만 아니라 기업에서의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사, 견해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