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제7장 해설
天長地久, 天地所以能長且久者, 以其不自生, 故能長生,是以聖人 後其身
천장지구, 천지소이능장차구자, 이기불자생, 고능장생,시이성인 후기신
而身先, 外其身而身存,非以其無私邪, 故能成其私.
이신선, 외기신이신존,비이기무사사, 고능성기사
本文第七章= 하늘의 김과 땅의 오램은 기나긴 세월과 업적을 뜻한다 하늘과 땅이 기나길게 잘 버텨온 것은 그- 저가 생 했다 아니함 으로 서다 그러므로 길게 살아 잘 버틴다 이래서 성인이 자기 몸을 뒷전으로 하고(*겸허하다는 뜻) 몸보다 앞세우는 것 있는 것이라 그 몸 밖에도 몸의 존재를 찾음이니 그 사사로움이 없지 않으나 그 사사로움을 잘 이루는 것이다(* 도대체 이 말씀이 뭘 뜻함인가? 소위 자기는 도리켜 관찰해 볼진대 무르익지 않은 것으로 보나 모든 만 物事(물사)를 무르익음으로 이끌어 겸허한 자세를 취하게 한다는 뜻이다=물사를 성숙하게 한다는 뜻임)
* 하늘은 긴 것이고,[시간성향을 말하는 것이리라], 땅 또한 오래되었다[ 역시 시간성향이나 공간 성향을 말하는 것이리라], 하늘땅이 소이 잘 길게되고 또 오래된 것이 된 것은, 그 스스로 생겼다 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서다 , 그러므로 잘 오래도록 생겨 있게된 것이다 이래서 성인은 그 드러난 몸을 뒷전으로 하고 그 몸보다 앞선 것이 있다하고, 그 몸의 外廓(외곽)으로 하여서는 그 몸을 존재케 한다하나니 그 사벽스럼과 사사로움이 없음으로써 아니하는지라 그러므로 그 사사로움을 잘 이룬다하는 것이다 ,
* 사람의 耳目(이목)등 감각에 받치는 것만 전부 다는 아니란 말로도 들린다 할 것이니, 所以(소이) 作者(작자)를 찾고 推究(추구)하는 그럴사한 명분을 끌어다가 붙치는 귀신 숭배 사상으로 몰아가려는 듯한 인상을 풍긴다할 것이다
내[*여금오],보건대 무슨 절대작자라?.... 해탈을 갈구하는 자들이 서로가 응겨 붙어선 허물 동태를 궁굴리는 모습이 우주로 때로는 보인다는 것이라 그래 서로 벗기우고 서로 뒤집어씌우고 하다간 그 기력이 탈진되고 하면 스러졌다간 다시 또 기력을 충전 받아선 새로운 모습으로 일어나선 또 그래 번복 작용을 피워 보인다는 것이리라
* 천지상간에 잡다한 여러 가지 생겨 있는 것을 私邪(사사)로 본다는 것이리라 ,본래 부텀 天地(천지)가 그 私邪(사사)로운 성격을 포함 또는 內在(내재)해 갖고 있음으로 인해서 이래 삼라만상의 사사로운 것을 量産(양산)해서는 宇宙(우주) 森羅萬象(삼라만상)을 이뤘다는 것이리라
蘇註소주
天地雖大 而未離於形數 則其長久蓋有量矣 然老子之言長久極於天地蓋以
천지수대 이미이어형수 즉기장구개유양의 연노자지언장구극어천지개이
人所見者言之耳若夫長久之至 則所謂天地始者是也 天地生物而不自生立
인소견자언지이약부장구지지 즉소위천지시자시야 천지생물이불자생입
於萬物之外 故能長生 聖人後其身而先人 外其身而利人 處於衆人之表 故
어만물지외 고능장생 성인후기신이선인 외기신이이인 처어중인지표 고
能先且存 如使天地與物競生 而聖人與人爭得則天地亦一物耳 聖人亦一人
능선차존 여사천지여물경생 이성인여인쟁득즉천지역일물이 성인역일인
耳 何以大過之哉 雖然彼其無私 非求以成私也 而私以之成道 則固然耳
이 하이대과지재 수연피기무사 비구이성사야 이사이지성도 즉고연이
*소씨는 새겨 풀대. 하늘땅이 크다해도 형언하는 수를 떠나보내지 못하면 그 장구함을 대저 헤아릴 수 있으리라 그렇게 노자가 장구하다고 말씀하시는 것은 하늘땅의 극한경계를 뜻하는 것을 대저 사람이 그렇게 보는 자 있어 그 보는 자의 말일뿐인 것이다 * 무릇 장구함에 이름(*至=지)을 논한다면 이른바 하늘땅 시작된 것이 바로 이러하다할 것이다 천지가 物事[물사]를 생하고선 저가 생했다 해서 만물밖에 따로 서지 않는다.(*역자의 賤識이나 소위 저 잘났다 하지 않는다는 뜻) 그러므로 오래도록 삶을 버틴다 성인이 자기를 뒷전으로 하고 남을 앞세우고 그 몸은 외곽이 되고 남을 이롭게 한다 (*그렇게 보여도 모든 이로 하여금 부담도 주지 않는 모습을 갖고 있다) 모든 사람들의 표면에 거처를 삼는 까닭에 능히 먼저 이기도 하고 또 존재한다 해 보이기도 한다 만일 하늘땅이 만 물사와 함께 내가 먼저 생겼다 를 다투고 성인이 사람과 함께 득실을 다투면 하늘땅 역시 한 物事(물사)에 불과할 뿐이고 성인도 역시 여너 보통 사람에 지나지 않을 것이니 뭐이가 큰 넘침이라 할 것인가? (*소위 뭐가 대단한 경계에 있다고 할 것인가? 이런 뜻임). 비록 저 그렇게 사사로움이 없어서 사사로움 이룸을 찾지 아니하여도 사사로움으로써 길을 이루면 그렇게 굳어 질뿐인 것이다 (*성숙함을 갖진 않았어도 성숙함으로 이끌면 그렇게 된다는 것이다 =즉 천지 성인의 겸허에 말씀이다)
呂註 여주
長短形也 久近時也 天以時行者也嫌不足於形 故以長言之 地以形運者也
장단형야 구근시야 천이시행자야혐불족어형 고이장언지 지이형운자야
嫌不足於時 故以久言之 天地之根 出於玄牝 玄牝之體 立於谷神之不死
혐부족어시 고이구언지 천지지근 출어현빈 현빈지체 입어곡신지불사
不死則不生 不生者能生生 天地之所以能長且久者 以其不自生 不自生故
불사즉불생 불생자능생생 천지지소이능장차구자 이기불자생 불자생고
能長生 猶谷神而已矣 然則聖人豈以有其身爲累哉 緣於不得已 而物莫之
능장생 유곡신이이의 연즉성인기이유기신위루재 연어부득이 이물막지
能止 故曰後其身而身先 立於無何有而物莫之能害 故曰外其身而身存 身
능지 고왈후기신이신선 입어무하유이물막지능해 고왈외기신이신존 신
者吾之死也 後其身外其身 則公而無私矣 無私也乃能成其私
자오지사야 후기신외기신 즉공이무사의 무사야내능성기사
* 여씨 주석하대. 장단은 형체를 말한다 오래고 가까움은 때를 말한다 (*즉 時空이란뜻임) 하늘이 때로 행하는 것이나 부족한 형용지음을 혐의 둠이라 그러므로 길-다로서 말하고 땅이 형체로써 운전하는 것이나 시간의 부족함을 혐의 둠이라 오랜 것으로 표현해 말한다 하늘땅의 뿌리 검은 암 것(*玄牝=현빈)에서 나왔다 현빈의 몸 골짜기 귀신(*谷神=곡신) 죽지 않음을 세운다 죽지 않으면 생기지도 않는다 생기지도 않는다는 것은 지금 생겨 있는 게 잘산다는 것이다 하늘땅 장구한 기간 잘 버티는 것은 그 스스로 생겼다 아니함에서니 저절로 생겼다 아니함으로 길게 살아 버티는 것이 골짜기 귀신같을 따름이다 (*역자 淺見= 스스로 겸 허 해서 소위 창조주 인정한다는 뜻이다 원래 창조주라고 내세우는 것이 지극히 삿 된 것이라서 사탄이 하는 짓이라 그러니 하늘땅이 사탄 노릇 할 리 있겠는가?..... 겸허하게 자리를 내어놓듯 외곽의 둘러리 역할을 서시곤 그 저 잘났다 하는 꼴 사나운 자를 본다는 것이다 그 꼴사나운 게 만물이며 자기 본 모습일수도 있어 한켠에 선 어찌보면 자긍심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 이는 무능해서 자리를 내어놓는 그런 빙자의 말씀이 아니다 사탄은 요런 점을 약점으로 이용하길 잘한다 즉 그- 무능해서 그렇치 왜-? 저가 창조주라면 떳떳하게 나서지 못 하는가?라고 공박하는 것이다) 그러면 성인은 어째서 그 몸을 둬서 얽메여 계시는가? 조건 사슬에 부득이 걸려서 물사 터러 그렇게 못하게끔 잘 말릴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엉겨붙어 있기 때문에 '아니라고 그라고 등' 어찌해볼 도리가 없으니 물사의 희롱농간에도 어쩔수 없이 懷柔[회유]되기도하고 遊戱[유희]하기도 한다는 뜻이다) 그런 까닭에 그 몸을 뒷전으로 하고 자기보다 앞세운다 함인 것이니 없음을 앞장서게 하는 게 무슨 탈잡힐 일일 건가? 物(물)事(사)로 하여금 해코져 잘 할 수 없게 함이라 그런 까닭에 자기를 외곽하고 몸의 존재를 드러내 보인다는 것이니 몸이란 건 내라하는 삿된 것이 되기 십상이라 그 몸을 뒷전으로 하고 그 몸을 외곽으로 물리면 공정해져서 사사로움이 없어진다 사사로움이 없다는 것은 그 사사로움을 곰삭힘(잘 성숙 시킴)을 말함이다 (역자 淺見[*천박한 견해]= 벼는 익을수록 숙인다는 뜻으로 사사로움이 성인의 길을 본받아 겸허해진다는 뜻이다. 이를테면 싯달타의 정견 앞에 번뇌망상의 사견을 가진 주위에 운집해 있는 모든 제자들이 말씀이 끝나심에 깨달음을 크게 갖게 되어 공순하게 예의를 표하는 것 같다는 것이다).
朴註박주
天地生物而不自生故能長且久 聖人後其身而人皆戴我外其身而物不害我
천지생물이불자생고능장차구 성인후기신이인개대아외기신이물불해아
亦以其爲人而 不自爲故 能先且存是則 天地聖人皆以無私而成其私也
역이기위인이 불자위고 능선차존시즉 천지성인개이무사이성기사야
*박씨는 주석하대. 천지가 물사를 생기게 하고선 스스로 생기게 했다 아니함으로 장구하게 버틴다는 것이요 성인이 그 몸을 뒷전으로 하여서 사람들로 하여금 모두 자기를 이어 받들게 한다는 것이니 그몸을 뒷전으로 해선 물사로 하여금 자아를 作害(작해) 치 못하게 함이니 역시 그 사람을 위하고 자기를 위함이 아니다. (*어찌 생각함 이기적이나 사람의 심상을 유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니 자기를 위하려는 이기성을갖고 하는 말 같으나 그렇치 않다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먼저 앞장세워짐을 잘하고 또한 그렇게 존재함이라 이렇다면 天地 聖人(*천지성인)이 다- 私的인 먹음 이 없음으로 사사로움을 성숙시킨다는 뜻이다. (*역자천견= 소위 논어에 극기예복이란 뜻이요 남을 먼저 생각한다는 뜻이니 저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떠넘기지도 않는다는 이런 뜻도 통한다 할 것이다) [ 譯者言=*혹여 말하길 노자 말씀이 진취적이지 못하다 할는지 모르지만 그것은 재주만 믿고 기교 부리길 좋아하는 자의 자세요 다 담을수 있는 큰그릇은 못된다할 것이다 기교 부리길 좋아하는 자가 말하길 세인이 완악 하고 우직하고 미련하고 교만하고 등 갖은 악성을 다 갖고 있음이라 有爲的(유위적)으로 이끌고 가지 않으면 다툼으로 인하여 악이 만연한 세상이 되어 타락 도태 될 것이라 하고 꼬득임에 말을 할는지 모르지만 이는 모두 슬 기체 사탄의 간섭하는 뜻에서 나온 것이니 그저 큰그릇 속에 어찌해 볼려고 뒤척이는 밀알 바구니에 불과한 것이니 그런 꼬득임에 넘어가지 말라는 냅치는 건방진 말을 해본다. 일체 내가 하늘이고 主고 생명이고 하는 것 따위가 모두 밀알 파먹는 바구니에 불과한 것이니 그 실속을 차리곤 따귀를 후려쳐서 부끄러움을 알게 할 것이다. 그런 귀신한텐 이율배반의 행동이라도 정당화될 것이니 역이용을 해 먹으라 귀신의 종이 되면 죽도록 일만하고 코가 꿰여 끌려 다닐 테고 귀신을 종 삼으면 영화가 눈앞에 펄쳐 지리라 귀신의 종이 되는건 조건을 걸어 보채는 것이고 귀신을 종 삼는 것은 공경해서 멀리 하고자하는 것이다. 위선 같지만 일신의 안녕을 꾀하는 것은 귀신에게 종이 되는 것이고 인류평화 국태민안을 도모코자하는 생각에 널리 회향함은 귀신을 종 삼는 것이다. ] * 혹 감미로운 감언 혹세로 관점을 논다면 그 반대일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