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광역철도는 수도권 지역에서만 운행/확장되고 있지만, 장기적인 안목에서는 타 지역에서도 각 지역거점을 중심으로 뻗어나가는 각 지역에 알맞는 규모의 광역철도를 운행하도록 하는 것이 타당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지도는 일단 KTX 정차역을 기준으로 각 지역 거점을 설정하고, 각 지역에서 요구/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 노선, 시내버스 운행상황 (시내버스의 운행 한계선) 등을 종합하여 권역별로 운행계통을 (멋대로) 그려본 것입니다. 본격적인 고속철도 시대에서의 광역철도는 지역 내의 일상적인 교통수단으로서 기능함과 동시에, KTX 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Feeder의 기능을 하여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경부선의 경우, 수도권(서울역중심) / 대전권(평택-'대전'-김천) / 대구권(김천-'동대구'-밀양) / 부산권(밀양-'부산') 4개권역으로 나누며, 구분기준이 되는 역에서는 타 권역의 광역철도로 연속적으로 갈아탈 수 있게끔 했습니다. 즉 서울~평택간 수도권 광역철도를 이용하고, 평택역에서 대전권 광역철도를 갈아타 김천까지 간 후, 다시 김천역에서 대구권 광역철도로. 또 밀양역에서 부산권 광역철도로 환승하여 부산까지 가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만 가능성이라는 것이지 실제 그렇게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죠.
호남선의 경우, 수도권(서울역중심) / 오송-조치원권(음성-'오송'-논산) / 익산권 (논산-'익산'-정읍/전주) / 송정리-광주권 (정읍-'광주'-목포) 역시 4개 권역으로 나누었으며 연속적 환승이용 가능성 등 부분은 같습니다. 오송-조치원권에서 충북선과 호남선을 직결하여 광역철도를 구성한 것은 오송역이 소위 'X축'이라고 하는 논리에 근거하여 설치된 역이기 때문에 그 논리에 근거한다면 경부선(서울방면이나 대전방면)에 연결하거나 수도권전철에 편입하기 보다는 호남선과 직결하여 최대한 그 논리와 싱크로를 맞추어 주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걸 부정한다면 오송역은 설치 근거 자체를 아예 잊어버리게 될 것이니 애시당초 지을 필요가 없게 되겠죠 ^^)
수송수요나 기타 문제보다는, 컨셉 수준에서 되는대로 그려본 대안이기 때문에 현실과는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다만 제안하고 싶은 전국광역철도에 대한 개념이해 차원에서 너그럽게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첫댓글 실제로 된다면 문산~부산에 도전할것입니다. (근성모드)
OkCheon을 순간 오케이천? 이라고 읽었답니다. ㅎㅎ
제 본가가 무려 오케이천이랍니다. :D ㅋㅋ
임실 인구가 3만2천내외 되는거로 아는데 그 인구를 위해 전철을 투입하는건 비경제적인것 같습니다. 무궁화호나 새마을같은 여객열차로도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전주-임실간 직선거리가 28키로미터 정도나 되고 중간에 인구가 많지 않으니....
경제적인 면을 보면 무궁화, 새마을 등의 여객열차가 전기동차보다 오히려 비경제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량을 운행하지 못하는 것은 전철화가 안 되어 있거나 지원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서울-부산간을 운행하는 KTX의 동력비는 새마을호의 '절반 이하'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라선 방면의 종착을 임실에서 끊은 것은 17번국도축 전주시내버스가 시계를 지나 신리, 관촌, 임실까지도 운행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였습니다. 즉 최소한의 여건(정기적인 수요 있음)은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임실에서 전주까지 나가는 사람만 본다면 그리 많지 않겠지만, 중간의 신리와 관촌 지역을 본 것이지요. 또한 실제로 예전 군산전라선 통근열차도 일부가 군산-임실 간을 운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순천권(여수-순천-광양)에도 광역전철이 깔린다면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통합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곳이니 깔리면 좋겠죠. 마침 여수에서 광양 가는 다리도 놓고 있으니 아예 철도노반도 같이 설계하면 좋을것을.... 쩝....
태금-순천-여수 어떨까요(…)
저정도면 대구선 포항까지 광역전철화시켜도 무관할듯;
동대구~포항도 일단은 광역전철 계획은 있습니다 1차로 영천꺼지 운행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