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가 러시아 자동차 공장의 부흥을 이끈다
https://www.chinadailyhk.com/article/341762#Chinese-cars-drive-revival-of-Russia's-auto-factories
기관별
2022년 10월 25일 모스크바 시내의 모스크바 강 제방을 따라 자동차들이 천천히 움직입니다. (PHOTO / AFP)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우크라이나 위기 이전에 시장을 지배했던 서구 기업들의 이탈을 이용하여 러시아 에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자동차 산업 데이터에 나타났습니다.
분석 회사인 Autostat의 데이터에 따르면 수입 중국 자동차는 현재 러시아 시장의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6월에는 40,000대에 도달했습니다.
중국 세관 통계에 따르면 2023년 1~5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러시아 승용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배 증가한 36억 달러에 육박했으며, 4월에만 약 10억 달러에 달하는 수출이 이루어졌습니다.
Autostat의 6월 월간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러시아 시장 점유율 상위 10개 브랜드 중 6개 브랜드는 Haval, Chery 및 Geely와 같은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로이터는 중국 기업들이 르노와 닛산 등이 비운 공장에서 차량을 조립하면서 러시아에서 판매를 늘리고 있다고 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전에 유럽, 일본 및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소유했거나 차량을 조립한 러시아의 6개 공장이 현재 중국 모델을 생산하고 있거나 그렇게 할 계획이 있다고 말한 이 문제에 정통한 두 회사 및 네 명의 소식통과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읽기: 중국, 러시아, 관계 강화를 맹세
Reuters의 계산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6개 공장의 연간 생산 능력은 약 600,000대입니다.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자동차 부문의 독립적인 전문가인 블라디미르 베스팔로프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증가하는 존재가 러시아에 이익이 되어 유휴 공장에서 생산을 재개하고 근로자를 계속 고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2020년에 업계에서 약 300,000명의 직원을 고용했다고 말했습니다.
1991년 소련 붕괴 이후 혼란스러운 10년 후, 러시아는 서방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공장 건설을 장려했습니다. 현지에서 스탬핑, 용접, 페인팅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보조금을 제공하고 러시아에서 부품을 생산하도록 장려했습니다.
2021년까지 국내 생산은 설치 용량의 약 절반인 약 140만 대의 승용차로 가동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서방 기업들이 철수하면서 지난해에는 450,000개로 곤두박질쳤습니다. 이는 소련 붕괴 이후 업계 최악의 실적이었습니다.
더 읽어보기: 중국, 러시아와의 비즈니스 협력 강화
국산 자동차가 현재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40% 미만을 차지하고 있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대리점 체인 Avtodom의 책임자인 Andrey Olkhovsky는 "의심할 여지 없이 러시아 시장에서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확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에 있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자회사를 인수한 Avtodom은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의 오래된 모스크바 공장에서 프리미엄 중국 자동차를 조립하는 것에 대해 여러 중국 자동차 회사와 협상 중이며 파트너는 연말까지 발표될 수 있다고 Olkhovsky는 이메일에서 말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생산은 2019년 중국 자동차 회사 Great Wall Motor가 도착하면서 러시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툴라 공장에서 생산되는 Haval 자동차 판매는 현재 러시아 시장의 거의 10%를 차지합니다. Great Wall은 이 기사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Autostat의 6월 월간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러시아 시장 점유율 상위 10개 브랜드 중 6개 브랜드는 Haval, Chery, Geely와 같은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