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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엄염불(莊嚴念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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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명호 지극히 염송하며
아미타 극락세계에 나기 발원
진리 마음속에 새기려는 의식
아미타불진금색(阿彌陀佛眞金色) 거룩하신 아미타 부처님 금빛 몸이여
상호단엄무등륜(相好端嚴無等倫) 단정하고 엄숙하심 비길 데 없네.
백호완전오수미(白毫宛轉五須彌) 눈썹 사이 백호광명 수미산 두르고
감목징청사대해(紺目澄淸四大海) 푸른 눈 맑은 동자 큰 바다와 같네.
광중화불무수억(光中化佛無數億) 빛나는 광명 속에 수많은 부처님들
화보살중역무변(化菩薩衆亦無邊) 보살로 나타내신 몸 끝없이 많아라.
사십팔원도중생(四十八願度衆生) 사십팔 큰 원으로 모든 중생 건지어
구품함령등피안(九品含靈登彼岸) 구품대의 저 언덕에 오르게 하시네.
이차예찬불공덕(以此禮讚佛功德) 이와 같이 부처님 공덕 찬탄하오니
장엄법계제유정(莊嚴法界濟有情) 모든 중생 제도하여 장엄법계 이루소서.
임종실원왕서방(臨終悉願往西方) 서방정토 극락세계 다 함께 태어나서
공도미타성불도(共覩彌陀成佛道) 아미타불 뵈옵고 모두 성불하소서.
극락세계연지중(極樂世界蓮池中) 아름다운 극락세계 보배연못의
구품연화여거륜(九品蓮華如車輪) 구품연꽃 연화대는 수레바퀴 같네.
미타장륙금구립(彌陀丈六金軀立) 아미타불의 거룩한 열여섯 자 금빛 몸
좌수당흉우수수(左手當胸右手垂) 왼손은 앞가슴에 두고 오른 손은 드리우고
녹라의상괴가사(綠羅衣裳壞袈裟) 푸른 법복과 붉은 가사 두르시니
금면미간백옥호(金面眉間白玉毫) 황금빛 얼굴 눈썹 사이 백호광
좌우관음대세지(左右觀音大勢至) 좌보처 관세음보살 우보처 대세지보살
시립장엄심제관(侍入莊嚴審諦觀) 장엄하게 모시어 온 누리 두루 살피시네.
귀명성자관자재(歸命聖者觀自在) 관세음보살께 목숨 바쳐 의지하니
신약금산담복화(身若金山簷蔔花) 금산 같은 금빛 몸 담복화 꽃 같아라.
귀명성자대세지(歸命聖者大勢至) 대세지보살님께 목숨 바쳐 의지하니
신지광명조유연(身智光明照有緣) 지혜의 광명으로 인연중생 비치시네
삼성소유공덕취(三聖所有功德聚) 세 분 성현의 지니신 공덕 무더기
수월진사대약공(數越塵沙大若空) 티끌보다 많고 허공보다 크옵니다.
시방제불함찬탄(十方諸佛咸讚嘆) 시방세계 모든 부처님을 다 함께 찬탄해도
진겁불능궁소분(塵劫不能窮少分) 영원한 긴 세월에 일 분도 안되오니
시고아금공경례(是故我今恭敬禮) 이런 까닭에 저희들 지극 공경합니다.
원아진생무별념(願我盡生無別念) 제가 사는 날까지 별다른 생각이 없고
아미타불독상수(阿彌陀佛獨相隨) 아미타 부처님을 항상 따라서
심심상계옥호광(心心常係玉毫光) 생각 생각이 부처님의 옥호광에 매어 있고
염념불리금색상(念念不離金色相) 생각 생각이 금색 상호를 여의지 아니하고
아집염주법계관(我執念珠法界觀) 제가 염주를 잡고 법계를 관하니
허공위승무불관(虛空爲繩無不貫) 허공으로 줄을 만들어 통하지 못함이 없도다.
평등사나무하처(平等舍那無何處) 평등한 광명이 아니 비치는 곳이 없어서
관구서방아미타(觀求西方阿彌陀) 극락세계에 계신 아미타 부처님을 뵈옵고자
나무서방대교주(南無西方大敎主) 서방 대교주
무량수여래불(無量壽如來佛) 무량수여래불께 귀의합니다.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나무아미타불
⊙ 극락세계십종장엄(極樂世界十種莊嚴) 서방정토 극락세계 열 가지로 장엄
법장서원수인장엄(法藏誓願修因莊嚴) 나무아미타불 법장비구 원을 세워 인행 닦아 장엄하고
사십팔원원력장엄(四十八願願力莊嚴) 나무아미타불 마흔여덟 원력으로 거룩하게 장엄하며
미타명호수광장엄(彌陀名號壽光莊嚴)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명호로써 무량수광 장엄하고
삼대사관보상장엄(三大士觀寶像莊嚴) 나무아미타불 세 분 스승 큰 성인들 보배상호 장엄하며
미타국토안락장엄(彌陀國土安樂莊嚴)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극락국토 안락으로 장엄하고
보하청정덕수장엄(寶河淸淨德水莊嚴) 나무아미타불 맑고 맑은 보배강물 공덕수로 장엄하며
보전여의누각장엄(寶殿如意樓閣莊嚴) 나무아미타불 보배궁전 황금누각 여의주로 장엄하고
주야장원시분장엄(晝夜長遠時分莊嚴) 나무아미타불 낮과 밤이 길고 길어 시간으로 장엄하며
이십사락정토장엄(二十四樂淨土莊嚴) 나무아미타불 스물네 종 즐거움이 극락정토 장엄하고
삼십종익공덕장엄(三十種益功德莊嚴) 나무아미타불 서른 가지 중생이익 공덕세계 장엄했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 미타인행사십팔원(彌陀因行四十八願) 아미타 부처님의 보살행 사십팔 원
*인행[因行] : 수행에 방해가 되는 외부의 요인에 흔들리지 아니하고 오롯이 수행정진하는 것. 보살이 인행(因行)을 닦아서 깨달음의 과보(果報)를 얻는 것을 수인감과(修因感果)라고 한다.
악취무명원(惡趣無名願) 나무아미타불 지옥세계 아예 없고
무타악도원(無墮惡道願) 나무아미타불 삼악도에 아니 나며
동진금색원(同眞金色願) 나무아미타불 금색 몸이 이뤄지고
형모무차원(形貌無差願) 나무아미타불 모든 모습 똑같으며
성취숙명원(成就宿命願) 나무아미타불 숙명통이 이뤄지고
생획천안원(生獲天眼願) 나무아미타불 천안통이 이뤄지고
생획천이원(生獲天耳願) 나무아미타불 천이통이 이뤄지고
실지심행원(悉知心行願) 나무아미타불 타심통을 성취하며
신족초월원(神足超越願) 나무아미타불 신족통이 이뤄지고
정무아상원(淨無我相願) 나무아미타불 아상 없이 깨끗하며
결정정각원(決定正覺願) 나무아미타불 정각 성취 결정되고
광명보조원(光明普照願) 나무아미타불 대광명은 두루 하며
수량무궁원(壽量無窮願) 나무아미타불 이 목숨이 끝이 없고
성문무수원(聲聞無數願) 나무아미타불 나한성중 무수하며
중생장수원(衆生長壽願) 나무아미타불 중생들은 장수하고
개획선명원(皆獲善名願) 나무아미타불 좋은 이름 다 얻으며
제불칭찬원(諸佛稱讚願) 나무아미타불 모든 부처 찬탄하고
십념왕생원(十念往生願) 나무아미타불 열 번 염불 왕생하며
임종현전원(臨終現前願) 나무아미타불 임종시엔 미타 뵙고
회향개생원(廻向皆生願) 나무아미타불 필경에는 극락 가며
구족묘상원(具足妙相願) 나무아미타불 좋은 상호 다 갖추고
함계보처원(咸階補處願) 나무아미타불 보처자리 오르시며
신공타방원(晨供他方願) 나무아미타불 시방제불 공양하고
소수만족원(所須滿足願) 나무아미타불 모든 것이 만족하며
선입본지원(善入本智願) 나무아미타불 근본지혜 깨치옵고
나라연력원(那羅延力願) 나무아미타불 금강 같은 힘 얻으며
장엄무량원(莊嚴無量願) 나무아미타불 공덕장엄 무량하고
보수실지원(寶樹悉知願) 나무아미타불 보배나무 모두 알며
획승변재원(獲勝辯才願) 나무아미타불 말솜씨가 뛰어나고
대변무변원(大辯無邊願) 나무아미타불 변재능력 가없으며
국정보조원(國淨普照願) 나무아미타불 나라마다 깨끗하고
무량승음원(無量勝音願) 나무아미타불 좋은 법문 무량하며
몽광안락원(蒙光安樂願) 나무아미타불 광명 받아 안락하고
성취총지원(成就總持願) 나무아미타불 신통력을 성취하며
영리여신원(永離女身願) 나무아미타불 여자 몸을 받지 않고
문명지과원(聞名至果願) 나무아미타불 명호 듣고 깨달으며
천인경례원(天人敬禮願) 나무아미타불 천인들이 공경하고
수의수념원(須衣隨念願) 나무아미타불 생각 따라 옷 입으며
재생심정원(纔生心淨願) 나무아미타불 맑은 마음 절로 나고
수현불찰원(樹現佛刹願) 나무아미타불 불국토가 이뤄지고
무제근결원(無諸根缺願) 나무아미타불 육근에는 결함 없고
현증등지원(現證等持願) 나무아미타불 대해탈의 힘 얻으며
문생호귀원(聞生豪貴願) 나무아미타불 날 때 마다 부귀하고
구족선근원(具足善根願) 나무아미타불 모든 선근 다 갖추며
공불견고원(供佛堅固願) 나무아미타불 불공하길 서원하고
욕문자문원(欲聞自聞願) 나무아미타불 좋은 법문 늘 들으며
보리무퇴원(菩提無退願) 나무아미타불 깨달음 길 퇴보 않고
현획인지원(現獲忍地願) 나무아미타불 현세에서 왕생하며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나무 아미타불
⊙ 제불보살십종대은(諸佛菩薩十種大恩) 모든 부처 보살님의 열 가지 크신 은혜
발심보피은(發心普被恩) 나무아미타불 중생제도 발심으로 가피력을 주신 은혜
난행고행은(難行苦行恩) 나무아미타불 난행고행 온갖 고통 무릅쓰고 닦은 은혜
일향위타은(一向爲他恩) 나무아미타불 한결같이 남을 위해 모든 공덕 베푼 은혜
수형육도은(隨形六途恩) 나무아미타불 육도세계 가리잖고 자비 손길 내린 은혜
수축중생은(隨逐衆生恩) 나무아미타불 중생들의 근기 따라 방편으로 건진 은혜
대비심중은(大悲深重恩) 나무아미타불 대비심을 베풀어서 거둬주신 깊은 은혜
은승창열은(隱勝彰劣恩) 나무아미타불 난체 않고 용렬한 척 평등심을 보인 은혜
위실시권은(爲實示權恩) 나무아미타불 바른 진리 보이고자 갖은 방편 펴신 은혜
시멸생선은(示滅生善恩) 나무아미타불 착한마음 내게 하려 열반상을 나툰 은혜
비념무진은(悲念無盡恩) 나무아미타불 중생향한 대자비심 다함없이 크신 은혜
⊙ 보현보살십종대원(普賢菩薩十種大願) 보현보살 열 가지 큰 원
예경제불원(禮敬諸佛願) 나무아미타불 모든 부처 항상 모셔 예경하기 소원이요
칭찬여래원(稱讚如來願) 나무아미타불 거룩하신 여래 덕상 찬탄하기 소원이며
광수공양원(廣修供養願) 나무아미타불 대자대비 부처님께 공양하기 소원이요
참제업장원(懺除業障願) 나무아미타불 다겁생에 지은 업장 참회하기 소원이며
수희공덕원(隨喜功德願) 나무아미타불 부처님의 크신 공덕 환희하기 소원이요
청전법륜원(請轉法輪願) 나무아미타불 법의 수레 굴리시길 청하옵기 소원이며
청불주세원(請佛住世願) 나무아미타불 부처님이 이 세상에 늘 계시기 소원이요
상수불학원(常隨佛學願) 나무아미타불 자나 깨나 부처님 법 배우기가 소원이요
항순중생원(恒順衆生願) 나무아미타불 중생들의 뜻에 맞춰 응해주기 소원이요
보개회향원(普皆廻向願) 나무아미타불 내가 짓는 모든 공덕 널리 펴기 소원이라.
⊙ 석가여래팔상성도(釋迦如來八相聖圖) 석가여래 여덟 가지 성도
도솔내의상(兜率來儀相) 나무아미타불 도솔천서 강림하여 마야부인 품에 들어
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나무아미타불 룸비니 동산에 왕자되어 탄생하고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나무아미타불 사대문을 둘러보아 삶의 무상 관하시고
유성출가상(踰城出家相) 나무아미타불 이월 팔일 성을 떠나 대사문이 되었으며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나무아미타불 설산고행 이겨내어 범부경지 넘으시고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나무아미타불 보리수 아래 모든 마군 항복받고 성도하고
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나무아미타불 녹야원의 설법으로 중생구제 시작하고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나무아미타불 사라쌍수 아래에서 대열반에 드시었네.
⊙ 다생부모십종대은(多生父母十種大恩) 다겁 다생 부모의 열 가지 큰 은혜
회탐수호은(懷耽守護恩) 나무아미타불 어머님의 태중에서 키워주신 크신 은혜
임산수고은(臨産受苦恩) 나무아미타불 낳으실 때 모든 고통 참아내신 크신 은혜
생자망우은(生子忘憂恩) 나무아미타불 아기 낳고 모든 시름 잊어버린 크신 은혜
인고토감은(咽苦吐甘恩) 나무아미타불 좋은 것만 가리어서 먹여 키운 크신 은혜
회건취습은(廻乾就濕恩) 나무아미타불 마른 자리 젖은 자리 가려주신 크신 은혜
유포양육은(乳哺養育恩) 나무아미타불 젖먹이며 다독거려 키워주신 크신 은혜
세탁부정은(洗濯不淨恩) 나무아미타불 더러운 것 세탁하여 청결케한 크신 은혜
원행억념은(遠行憶念恩) 나무아미타불 멀리 떠난 자식들을 근심하신 크신 은혜
위조악업은(爲造惡業恩) 나무아미타불 자식위해 대신하여 악업 지은 크신 은혜
구경연민은(究竟憐愍恩) 나무아미타불 어른돼도 끊임없이 걱정하는 크신 은혜
⊙ 오종대은명심불망五種大恩銘心不忘 명심하여 잊지 못할 다섯 가지 큰 은혜
각안기소국왕지은(各安其所國王之恩) 나무아미타불 맑은 물과 깨끗한 땅 베풀어준 나라 은혜
생양구로부모지은(生養劬勞父母之恩) 나무아미타불 고통 속에 낳아 기른 하늘같은 부모 은혜
유통정법사장지은(流通正法師長之恩) 나무아미타불 부처님의 바른 법을 전해주신 스승 은혜
사사공양단월지은(四事供養檀越之恩) 나무아미타불 의식주의 어려움을 돌봐주는 시주 은혜
탁마상성붕우지은(琢磨相成朋友之恩) 나무아미타불 갈고닦고 이끌어서 성공케한 친구 은혜
당가위보유차염불(當可爲報唯此念佛) 나무아미타불 이 은혜를 갚는 길은 오직염불 뿐입니다.
⊙ 고성염불십종공덕高聲念佛十種功德 큰소리로 염불하는 열 가지 공덕이라.
일자공덕능배수면(一者功德能排睡眠) 나무아미타불 첫째는 능히 잠을 없애주는 공덕
이자공덕천마경포(二者功德天魔驚怖) 나무아미타불 둘째는 천마가 놀래고 두려워하는 공덕
삼자공덕성변시방(三者功德聲遍十方) 나무아미타불 셋째는 염불 소리가 시방에 두루 퍼지는 공덕
사자공덕삼도식고(四者功德三途息苦) 나무아미타불 넷째는 삼도의 고통을 쉬게 하는 공덕
오자공덕외성불입(五者功德外聲不入) 나무아미타불 다섯째는 다른 잡 소리가 들어오지 않는 공덕
육자공덕염심불산(六者功德念心不散) 나무아미타불 여섯째 염불하는 마음이 흩어지지 않는 공덕
칠자공덕용맹정진(七者功德勇猛精進) 나무아미타불 일곱째는 용맹 정진하는 공덕
팔자공덕제불환희(八者功德諸佛歡喜) 나무아미타불 여덟째는 모든 부처님이 기뻐하시는 공덕
구자공덕삼매현전(九者功德三昧現前) 나무아미타불 아홉째는 삼매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공덕
십자공덕왕생정토(十者功德往生淨土) 나무아미타불 열째는 정토(淨土)에 가서 태어나는 공덕
⊙ 장엄염불 후렴
청산첩첩미타굴(靑山疊疊彌陀窟) 나무아미타불 겹겹으로 푸른 산은 아미타불 법당이요
창해망망적멸궁(滄海茫茫寂滅宮) 나무아미타불 아득하게 넓은 바다 적멸보궁 도량이라.
물물염래무가애(物物拈來無罣碍) 나무아미타불 세상사의 모든 것이 마음 따라 자재한데
기간송정학두홍(幾看松亭鶴頭紅) 나무아미타불 소나무위 단정 학을 몇 번이나 보았는가.
극락당전만월용(極樂堂前滿月容) 나무아미타불 극락세계 저 보궁의 만월같은 아미타불
옥호금색조허공(玉毫金色照虛空) 나무아미타불 금빛의 몸 백호광명 온 누리를 비추시네.
약인일념칭명호(若人一念稱名號) 나무아미타불 누구든지 아미타불 일념으로 부르오면
경각원성무량공(頃刻圓成無量功) 나무아미타불 찰나 간에 무량공덕 뚜렷하게 이루리라.
삼계유여급정륜(三界猶如汲井輪) 나무아미타불 삼계윤회 돌고 돌음 두레박과 꼭 같아서
백천만겁역미진(百千萬劫歷微塵) 나무아미타불 백천만겁 지내오길 티끌처럼 많이 했네.
차신불향금생도(此身不向今生度) 나무아미타불 이번 생을 의지해서 깨달음을 못 얻으면
갱대하생도차신(更待何生度此身) 나무아미타불 어느 생에 다시 나서 이 몸뚱이 제도하리.
천상천하무여불(天上天下無如佛) 나무아미타불 천상천하 어느 누가 부처님과 견주리오.
시방세계역무비(十方世界亦無比) 나무아미타불 시방세계 둘러봐도 비길 자가 전혀 없고
세간소유아진견(世間所有我盡見) 나무아미타불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남김없이 살펴봐도
일체무유여불자(一切無有如佛者) 나무아미타불 부처님을 따를 자가 천지간에 하나 없네.
찰진심념가수지(刹塵心念可數知) 나무아미타불 시방세계 모든 먼지 몇 개인가 헤아리고
대해중수가음진(大海中水可飮盡) 나무아미타불 큰 바다의 많은 물을 남김없이 들이키며
허공가량풍가계(虛空可量風可繫) 나무아미타불 저 허공의 크기 재고 바람 묶는 재주라도
무능진설불공덕(無能盡說佛功德) 나무아미타불 부처님의 크신 공덕 다 말하지 못한다네.
가사정대경진겁(假使頂戴經塵劫) 나무아미타불 머리위에 부처이고 몇 천겁이 지나도록
신위상좌변삼천(身爲牀座遍三千) 나무아미타불 이 몸으로 탁상 삼아 온 누리를 꽉 채워도
약불전법도중생(若不轉法度衆生) 나무아미타불 불법 말씀 전하여서 중생제도 않는다면
필경무능보은자(畢竟無能報恩者) 나무아미타불 그는 필경 부처은혜 갚은이라 못하리라.
아차보현수승행(我此普賢殊勝行) 나무아미타불 내가 이제 보현보살 수승하신 행을 닦아
무변승복개회향(無邊勝福皆廻向) 나무아미타불 가이 없는 거룩한 복 모두에게 회향하며
보원침익제중생(普願沈溺諸衆生) 나무아미타불 고해 속에 허덕이는 모든 중생 건져내고
속왕무량광불찰(速往無量光佛刹) 나무아미타불 하루 속히 극락정토 왕생하길 원합니다.
아미타불재하방(阿彌陀佛在何方)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부처님은 어느 곳에 계시는가.
착득심두절막망(着得心頭切莫忘) 나무아미타불 마음속에 깊이 새겨 한 시라도 잊지말라.
염도염궁무념처(念到念窮無念處) 나무아미타불 생각하고 생각 다해 무념처에 이르르면
육문상방자금광(六門常放紫金光) 나무아미타불 어느 때나 온몸에서 자색금빛 빛나리라.
보화비진요망연(報化非眞了妄緣) 나무아미타불 보신화신 참 아니라 망연인 줄 알고 보면
법신청정광무변(法身淸淨廣無邊) 나무아미타불 법신만이 청정하여 크고 넓기 끝이 없네.
천강유수천강월(千江有水千江月) 나무아미타불 일천 개의 강물에는 일천 개의 달 비치고
만리무운만리천(萬里無雲萬里天) 나무아미타불 일 만리에 구름 없어 온하늘이 푸르러라.
원공법계제중생(願共法界諸衆生) 나무아미타불 원하노니 시방법계 한량없는 모든 중생
동입미타대원해(同入彌陀大願海)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원력바다 모두 함께 들어가서
진미래제도중생(盡未來際度衆生) 나무아미타불 미래세가 다하도록 중생구제 함께하고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 나무아미타불 모든 중생 너나없이 무상불도 이뤄보세.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南無西方淨土極樂世界) 서방정토 극락세계 항상 계신
삼십육만억일십일만구천오백(三十六萬億一十一萬九千五百) 삼십육만억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同名同號 大慈大悲) 아미타불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부처님께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南無西方淨土極樂世界) 서방정토 극락세계 항상 계신
불신장광 상호무변(佛身長廣 相好無邊) 장엄하신 부처님 몸 한량없는 상호로써
금색광명 변조법계(金色光明 遍照法界) 금빛 광명 발하시어 법계 두루 비추시고
사십팔원 도탈중생(四十八願 度脫衆生) 사십팔원 세우시며 모든 중생 건지실 제
불가설 불가설전 불가설 (不可說 不可說轉 不可說) 크나크신 그 은혜는 헤아리기 어려웁고
*불가설불가설전(不可說不可說轉)은 화엄경에 등장하는 자연수의 하나이다. 불경에 등장하는 수량을 나타내는 구체 명사로는 최대급이다.
항하사불찰 미진수 도마죽위(恒河沙佛刹 微塵數 稻麻竹葦) 항하사의 불국토는 언설로는 세지 못할 미진수의 부처세계
*도마죽위稻麻竹葦 :촘촘히 들어선 모양을 이름. 어진 이가 구름처럼 모여드는 낙원을 비유함.
무한극수(無限極數) 무수하고 무한한 수 그 마지막 끝의 수인
삼백육십만억일십일만구천오백(三百六十萬億一十一萬九千五百) 삼백육십만억일십일만구천오백분의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同名同號 大慈大悲 我等導師) 동명동호 대자대비 우리들의 큰 스승인
금색여래아미타불(金色如來阿彌陀佛) 아미타불 부처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무견정상상 아미타불(南無無見頂上相 阿彌陀佛) 거룩하신 정수리에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정상육계상 아미타불(南無頂上肉髻相 阿彌陀佛) 정수리의 육계상에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발감유리상 아미타불(南無髮紺琉璃相 阿彌陀佛) 감청 빛의 빛난 머리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미간백호상 아미타불(南無眉間白毫相 阿彌陀佛) 눈썹 사이 백호상에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미세수양상 아미타불(南無眉細垂楊相 阿彌陀佛) 가는 눈썹 그 모습에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안목청정상 아미타불(南無眼目淸淨相 阿彌陀佛) 청정하온 두 눈매에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이문제성상 아미타불(南無耳聞諸聲相 阿彌陀佛) 모든 소리 듣는 귀에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비고원직상 아미타불(南無鼻高圓直相 阿彌陀佛) 곧고 둥근 코 모습에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설대법라상 아미타불(南無舌大法螺相 阿彌陀佛) 나팔처럼 큰 혀 끝에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신색진금상 아미타불(南無身色眞金相 阿彌陀佛) 금빛 갖춘 부처 몸에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문수보살(南無文殊菩薩) 대지문수 보살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보현보살(南無普賢菩薩) 대행보현 보살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관세음보살(南無觀世音菩薩) 대비관음 보살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대세지보살(南無大勢至菩薩) 대세지 보살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금강장보살(南無金剛藏菩薩) 대지금강장 보살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제장애보살(南無除障碍菩薩) 대자제장애 보살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미륵보살(南無彌勒菩薩) 당래미륵 보살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지장보살(南無地藏菩薩) 대원지장 보살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나무일체청정 대해중보살마하살(南無一切淸淨 大海衆菩薩摩訶薩) 청정대해중 보살님께 지심귀의 하옵니다.
원공법계제중생(願共法界諸衆生) 한량없는 시방법계 유정무정 중생들이
동입미타대원해(同入彌陀大願海) 아미타불 원력바다 함께 들길 원합니다.
시방삼세불 아미타제일(十方三世佛 阿彌陀第一) 시방삼세 부처님 중 아미타불 첫째시라.
구품도중생 위덕무궁극(九品度衆生 威德無窮極) 구품으로 중생제도 위신의 덕 다함없네.
아금대귀의 참회삼업죄(我今大歸依 懺悔三業罪) 이제 내가 귀의하여 삼업 죄를 참회하며
범유제복선 지심용회향(凡有諸福善 至心用廻向) 모든 복덕 모든 선행 지심으로 회향하리.
원동염불인 진생극락국(願同念佛人 盡生極樂國) 염불하는 사람마다 극락국에 태어나고
견불요생사(見佛了生死) 아미타불 친견한 후 생사경계 깨달아서
여불도일체(如佛度一切) 부처님이 제도하듯 일체중생 건지리라.
원아임욕명종시(願我臨欲命終時) 원하노니 이 목숨이 마치는 때 당하면은
진제일체제장애(盡除一切諸障碍) 일체 모든 장애들이 모두 함께 없어지며
면견피불아미타(面見彼佛阿彌陀) 극락세계 무량광명 아미타불 친견하고
즉득왕생안락찰(卽得往生安樂刹) 그 즉시 극락국에 왕생함이 소원일세.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이와 같이 공덕들이 온 법계에 두루 하여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我等與衆生 當生極樂國) 나와 모든 중생들이 극락국에 태어나고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同見無量壽 皆共成佛道) 무량수불 함께 뵙고 모두 성불 하여지다.
원왕생 원왕생(願往生 願往生) 원하옵고 원하노니
원생극락견미타(願生極樂見彌陀) 극락세계 태어나서 아미타불 뵈온 후에
획몽마정수기별(獲蒙摩頂受記別) 마정수기 받자오며
원왕생 원왕생(願往生 願往生) 원하옵고 원하노니
원재미타회중좌(願在彌陀會中坐) 아미타불 그 곁에서 큰 설법을 들으면서
수집향화상공양(手執香華常供養) 향과 꽃을 공양하고
원왕생 원왕생(願往生 願往生) 원하옵고 원하노니
원생화장연화계(願生華藏蓮華界) 화장연화 세계에서
자타일시성불도(自陀一時成佛道) 너나없이 모두 함께 성불하기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