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실을 주야장천 차지하는 먹다 남은 식빵 몇 조각. 잘만 활용하면 근사한 브런치로 재탄생할 수 있다. 아, 한 조각도 버릴 것 없는 아름다운 식빵이여!
스푼으로 떠먹는 따끈 폭신한 푸딩_브레드 푸딩
Instant Ingredient 파리바게뜨 단호박 검은깨 식빵 2천원
재료 식빵 3장, 우유 200ml, 달걀 1개, 달걀노른자 1개, 설탕 3큰술, 말린 크렌베리·아몬드 슬라이스·소금·버터 적당량씩, 그라탱 용기
만들기 1 식빵은 노릇하게 구운 뒤 한입 크기로 자른다.
2 볼에 우유, 달걀, 달걀노른자, 설탕, 소금을 넣고 섞는다.
3 준비한 그라탱 용기에 버터를 문질러 바르고 잘라놓은 식빵을 차곡차곡 담는다.
4 식빵 사이사이로 2의 혼합물이 스며들도록 붓고 180도 오븐에서 20분 정도 굽는다.
Tip 오븐에서 구울 때 내용물이 넘칠 수 있으므로 달걀 혼합물은 용기의 80% 정도 높이만 붓는다. 이때 식빵 사이사이 저민 바나나를 함께 넣어주면 더 향긋한 브레드 푸딩이 된다. 그라탱 용기가 없다고? 오븐용 내열 용기라면 어떤 것이든 오케이!
식빵으로 만든, 꽃보다 예쁜 피자_식빵 컵 피자
Instant Ingredient 뚜레쥬르 식이섬유 토스트 식빵 2천6백원
재료 식빵 4장, 토마토소스 4큰술, 양파 1/4개, 옥수수 통조림 1/2컵, 샌드위치용 햄 2장, 모차렐라 치즈·통 피클 적당량씩, 머핀 틀
만들기 1 식빵은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옥수수 통조림은 체에 걸러 물기를 뺀다.
2 햄과 양파를 잘게 다진 다음 팬에 넣고 볶다가 물기를 뺀 옥수수 통조림과 토마토소스를 넣고 3~4분 정도 더 볶는다.
3 식빵 한 장을 머핀 틀 위에 얹고 중앙부터 꼭꼭 눌러 컵 모양으로 만든다. 나머지 식빵도 같은 방법으로 틀 속에 고정한다.
4 식빵 컵 안에 2의 소스를 담고 모차렐라 치즈를 얹는다.
5 190도 오븐에 15분 정도 구워 가장자리가 노릇노릇해지면 접시에 담고 통 피클을 곁들인다.
Tip 앙증맞은 꽃 모양 식빵 컵을 잘 만드는 것이 포인트. 두툼하고 질감이 거친 식빵보다는 부드럽고 얇은 식빵을 이용해야 구웠을 때 모양도, 맛도 좋다. 머핀 틀이 없다면 작은 오븐 용기나 두꺼운 재질의 일회용 컵케이크 틀을 사용하면 된다.
토스트는 사랑을 싣고_하트 에그 토스트
Instant Ingredient 파리바게트 호두를 더한 호밀 식빵 2천원
재료 식빵 2장, 달걀 2개, 베이컨 2장, 어린잎 채소·레몬 즙 적당량, 하트 모양 쿠키 커터
만들기 1 쿠키 커터를 이용해 식빵 가운데를 하트 모양으로 파낸다.
2 팬에 1의 식빵을 넣고 가운데에 달걀을 깨 넣은 다음 달걀이 고루 익으면 식빵과 달걀이 분리되지 않도록 조심스레 접시에 담는다.
3 베이컨은 팬에 구워내 기름기를 제거한다.
4 접시에 에그 토스트, 베이컨, 레몬 즙을 살짝 뿌린 어린잎 채소를 담는다.
Tip 달걀노른자가 하트 중앙에 정확히 오도록 만들어야 귀여움이 배가되는 에그 토스트. 팬 중앙에 달걀노른자만 스푼으로 떠서 놓은 다음 구멍 뚫은 식빵을 놓아 자리를 잡고 노른자 주위로 흰자를 조심스레 떠 넣으면 실패 없이 완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