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출생률이 사상 최악, 여성의 지위 향상과 교육 레벨의 상승이 관계
태국의 마히돈 대학(Mahidol University) 인구 사회 연수소의 최신의 통계에서 태국의 출생률이 사상 최저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차이나뉴스가 전했다.
통계에 따르면, 태국에서는 1970년 이전에는 여성 1명 당 평균 6명의 아이를 낳았지만, 현재는 1.6명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또한 태국 국가 통계국의 2013년의 조사에서도 과거 45년간 매년 100만을 넘는 출생 신고가 나와 있었지만, 2012년은 80만건을 밑돌았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여성의 사회적인 지위의 향상과 교육 레벨의 상승에 의해 여성들이 결혼하고 싶어하지 않는 경향에 있다고 한다. 특히 도시지역의 여성은 독신을 바라는 경향이 강해, 방콕에 사는 30%의 여성이 독신이었고, 또한 결혼을 해도 아이를 낳지않는 부부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15~59세의 노동자 인구는 2010년에는 67%였지만 2040년에는 55.1%에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복지나 의료 서비스의 정비가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태국은 2005년에 이미 고령화 사회가 되어, 현재 60세 이상의 고령자는 총인구의 10%이지만, 2027년에는 20%를 넘는다고 추계되고 있다.
태국의 채식주간, 다양한 채식 요리 제공돼
태국에서는 10월5일부터 10일간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채식주간(낀쩨, กินเจ)자 페스티벌)이 시작되었다.
이 '낀제' 기간에는 10가지 약속이 있는데, 간단하게 설명하면 중화계 주민을 중심으로, 고기, 물고기, 계란, 유제품, 향이 강한 음식 등을 하지 않고 몸을 맑게 하는 행사이며, 기간 중에는 '재(齋)'라고 하는 정진 요리를 음식을 먹는다.
그래서 방콕 근처에서도 노란 깃발은 걸은 '제' 요리가 눈에 띄며, 채식주간이 행사가 활발한 남부 푸켓에서는 더욱 활발하며 'Phuket Vegetarian Festival'이 개최되기도 한다.
이스타 항공 방콕 노선 매일 2회 왕복
이스타 항공(Eastar Jet)은 현재 매일 1회 왕복 운항하고 있는 인천~방콕 노선을 이번 달 17일부터 1편 증발할 예정이며, 이미 항공권 판매를 개시하고 다. 이 노선에는 한국의 저가항공 회사(LCC) 4개 회사 취항하고 있어 격전이 전개되고 있다.
10월17일부터 ZE513편이 서울을 오후 6시45분에 출발해 오후 22시35분에 도착하는 항공이 매일 출발하며, 귀환 ZE514편은 방콕을 오후 11시35분에 출발해 인천에 다음날 아침 7시15분에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 10월27일 인천을 출발, 10월28일 방콕 출발부터 데일이 운항이 시작된다. 사용 기재는 B738 일반석만 189석이다.
운항시간은 ZE513편이 오후 6시50분에 출발해서 방콕에 오후 11시에 도착하며, 귀환 ZE514편은 다음날 오전 0시30붅에 방콕을 출발해서 오전 7시40분에 인천에 도착한다.
인천~방콕 구간을 운행 중인 저가항공으로는 이스타 항공 외에도 제주항공(7C), 티웨이 항공(TW), 진에어(LJ)가 매일 1편씩을 취항시키고 있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정부에게 15,000바트에 쌀을 구입하는 지불을 재촉하는 간판이 걸려 화재
피싸누록의 도로에 정부의 계약 수행을 재촉하는 간판이 걸려있어 화재가 되고 있다고 태국 현지 포스트투데이 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피싸누록군과 반끄라통을 연결하는 피싸누록-치앙마이 구간 도로상에 큰 간판이 등장했으며, 그 간판에는 톤당 15,000바트에 받아들인다는 성명을 낸 정부의 계약 수행을 재촉하는 한편, 정부가 2기작 쌀 가격을 13,000바트로 하는 것에 대해 선거공약 위반이라고 호소했다.
농민에게 신용카드 프로젝트와 쌀을 15,000바트에 구입한다고 하는 것은 과거 프어타이당의 선거공약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이행으로 인한 야당과의 마찰, 불이행으로 인한 농민과의 마찰에 봉착해 있다.
태국의 9월 강우량, 동북부에서는 예년의 43% 증가
태국 농업협동조합부에 따르면, 올해 9월의 강우량은 1981~2010년의 평균에 비해 북부에서 27%, 동북부에서 43%, 중부에서 36%, 동부에서 34% 많았다고 한다. 남부의 동쪽은 13%, 남부의 서쪽은 3% 적었다.
1~9월 강우량은 1981~2010년의 평균에 비해, 북부 중부에서 7%, 동부에서 14%, 남부의 동쪽에서 2%, 남부의 서쪽에서 17% 많았고 동북부에서는 7% 적었다.
태국 남부 후아힌 등에서 홍수 사망자가 36명으로
태국 내무부에 따르면, 7일 아침 시점으로 홍수가 발생하고 있는 곳은 후아힌 등 남부 쁘라쭈업키리칸, 동부 싸께오, 짠타부리 등 28개 도에서 약 56만 세대가 재해를 입고 약 2만명이 피난했다고 한다.
이것으로 9월17일~10월7일까지의 홍수에 의한 사망자는 36명이 되었다.
탁씬의 후계자로 장남? 차기 총선거에 출마 가능성 있어
정권당 푸어타이당 관계자에 따르면, 해외에서 도망생활 중인 탁씬 전 수상이 외아들인 판텅테(Panthongtae Shinawatra, 33)를 자신의 후계자로 하기 위해 프어타이당에서 하원선거에 입후보 시키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전 수상은 수상 재임 중에 오직(직권 남용)으로 금고 2년 유죄가 확정한 범죄인이지만, 프어타이당의 실질적 리더인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판텅테는 최근 SNS 페이스북에 글을 통해서 현 정권과 아버지인 전 수상, 그 누이동생 잉락 수상을 가끔 옹호하는 등 정치적인 언동이 눈에 띄고 있어 정계 진입이 농후해지고 있다.
소식통은 "전 수상은 현재 탄텅테를 태어난 고향이며 탁씬 지지자가 많은 북부 치앙마이에서 출마시킬지 비례대표로 출마시킬지 결정하기 어려워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전 수상은 내년 9월에 정년 퇴관하는 캄롯윗 수도권 경찰 장관을 푸어타이당에서 하원선거에 출마시키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지적소유권 침해의 혐의 부상, 사회 개발부가 해명
10월3일에 개최된 사회 개발 인권보호부 창설 11주년을 기념하는 이벤트 행사에서 사용된 식탁보가 원인으로 지적 소유권의 침해라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 식탁보는 인권보호부의 명칭인 태국어 머리글자 2개 문자를 넣은 디자인이었는데, 유명 브랜드 루이비통의 모양과 아주 비슷해 비판을 부르게 되었다.
사회계발 인권 보호부는 4일 "민간 업자에게 제작을 의뢰한 것이며, 이벤트 중에 사용되었을 뿐이다"고 설명했으며, 부처 내에서 간부 직원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러한 사실은 없다"고 부정했다.
정부 지급 태블릿 PC, 30%가 고장으로 판명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의 '아이 1명에게 태블릿 PC 1대' 정책으로 지난해 전국의 초등학교 1학년에게 배포된 태블릿 약 86만대의 고장률이 30%에 달하고 있다는 것이 회계 검사원의 조사로 판명되었다.
중국제 태블릿 수리는 태국 기업 '어드바이스 디스트리뷰션'이 2년간 하청을 맡고 있다.
하지만, 이 회사에 의한 수리는 시간이 걸려 있는데다 복수의 지부가 폐쇄되어, 회계 검사원은 계약 위반은 아닌지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한다.
저가항공 녹에어가 다시 오버런, 빈발하는 항공기 사고
녹에어(Nok Air) 산하의 '녹미니(Nok mini Airlines)'가 운항하는 치앙마이발 여객기(사브 340형 프로펠러기)가 10월6일 오전 9시경 동북부 우돈타니도 공항의 유도로를 오버런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착륙 후에 유도로를 이동 중에 차바퀴 제어 계통의 고장으로 유도로 가의 풀숲에 박히며 왼쪽 엔진 프로펠러가 닿아 구부러지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승객 중에 부상자는 없었다.
현장은 승객 터미널에서 약 700미터 떨어진 장소였으며, 유도로 가에 연결되어 있는 전력 케이블에 영향이 미칠 우려가 있어 활주로 조명에 전력 공급을 중지하는 조치를 내렸었으며, 저녁이 되어 복구되었다.
녹에어는 올해 5월 태국 북부 치앙라이 공항에서 착륙하려던 보잉 737-800형기의 전방 좌측 바퀴가 착륙때에 벗어나는 사고가 발생했었다. 그리고 8월에는 태국 남부 끄랑 공항에서 이륙에 실패해 오버런으로 풀밭에 돌진해 정지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한 모회사인 타이항공은 9월에 광저우발 방콕행 단거리용 여객기 A330-300형기가 방콕 교외 쑤완나품 국제공항에 착륙하다가 활주로를 빗나가는 사고가 발생해 승객 13명이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동부 라영도에서 하천 범람, 100세대 이상이 침수
동부 라영도 케인군 내에서 10월5일 전날의 호우로 하천이 범람하는 등 홍수가 발생해 민가 100세대 이상이 침수되었다.
또, 근처의 촌부리 씨라차군에서도 다수의 민가와 공장이 침수되는 피해를 입었다.
도내 25개 지구에서 홍수 우려, 도지사가 경종 울려
중부 아유타야도 등에서 홍수 피해의 확대가 보고되고 있는 상황에 쑤쿰판 방콕 도지사는 짜오프라야강의 수위 상승으로 10월 중순에 도내 25개 지구가 홍수에 휩쓸릴 우려가 있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방콕에서는 이 하천의 수위가 10월15~16일에 걸쳐 해발 2미터 정도로 상승해 25개 지구에 살고 있는 850세대 정도가 심각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지사는 도청이 짜오프라야 강가에서 건설을 진행하고 있는 전체 길이 86킬로의 방수벽 가운데 약 700미터가 미완성된 것이 한가지 요인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동성혼을 사실상 용인
베트남 정부는 11월부터 동성혼에 대한 처벌 규정을 폐지하는 것을 결정했다고 도이체가 전했다.
베트남 정부는 지금까지 동성혼을 위법으로 해서 최고 50만 동의 벌금을 적용해 왔었으나 처벌 규정의 폐지는 베트남 정부가 사실상의 동성혼을 용인한 것을 나타내 보이는 것이 되었다.
베트남 법무부는 당초 동성혼의 합법화를 추진할 자세를 보이고 있었지만, 반대 여론에 직면한 것으로 인해 동성혼을 금지도 용인도 하지 않는 내용의 혼인 가족법 개정안을 정리했다.
이것에 의해 동성 커플은 정식적인 혼인신고는 제출할 수 없지만 사실혼으로서 동거가 가능하게 되었다.
태국과 칠레 수뇌가 자유무역협정에 조인
태국의 잉락 수상과 칠레의 피니라 대통령은 4일 방콕에서 태국과 칠레의 자유무역협정(FTA)에 조인했다. 2014년 전반에 발효될 전망이다.
만일 태국과 칠레 FTA는 발효되면 90%의 품목에 대한 관세가 되며, 남는 10%는 단계적으로 세율을 인하하게 된다. 태국에서는 자동차, 수산물 가공품, 가전 등의 수출 확대가 기대되는데다 태국 기업은 칠레의 서비스업 거의 모든 업종에 100% 출자로 참가할 수 있게 된다.
2012년 태국에서 칠레에 수출은 전년대비 21% 증가한 6.3억 달러, 칠레에서 태국에 수출은 2% 감소한 3.5억 달러였다.
태국의 철름 노동부 장관, 경막하혈증으로 긴급 수술
철름 유밤룽 노동부 장관은 4일 밤에 방콕 도내 라마티보디 병원에 입원해 경막하혈증으로 긴급 수술을 받았다. 수술 후의 경과는 양호하여 식사를 하거나 이야기를 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한다.
철름 노동부 장관은 1948년생으로 경찰 근무를 거쳐 1990년대 전반부터 복수의 정권에서 각료를 맡았고, 국회 토론이나 연설에 강하다.
또한 해외에서 도망생활 중인 탁씬 전 수상과 가까워 전 수상의 귀국을 실현시키겠다고 종종 발언하던 인물이었으며, 올해 6월 개각에서는 부수상에서 노동부 장관으로 밀려나 약간의 반달이 있었다.
슬하에 있는 아들 3명은 폭행, 살인 등의 혐의로 체포된 과거가 있었지만 모두 무죄가 되었다.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최 남부, 정보 제공자가 습격당해 사망
태국 최 남부 나라티왓 도내의 르소 경찰서에 따르면, 이슬람 과격파 등의 정보를 경찰에 제공한 남성이 10월 6일 오토바이를 타고 고무 농장으로 향하던 도중에 누군가에게 총격당해 사망했다고 밝혔다.
전 과격파 일원이었던 남성은 지난번 경찰과 총격전을 펼친 용의자가 잠복해 있는 곳에 관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한다.
경찰에서는 살해되거나 체포된 용의자의 관계자가 보복을 위해 정보 제공자를 살해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세계의 인상적인 해안 TOP 10'에 '끄라비'가 뽑혀
미국의 리버럴계 인터넷 신문 허핑턴 포스트(The Huffington Post)는 이번에 '세계의 인상적인 해안 TOP 10'을 발표에서 태국의 끄라비(Krabi)가 선출되었다고 정부 웹사이트가 전했다.
'세계의 인상적인 해안 TOP 10'은 아래와 같다.
▸ The Twelve Apostles - 오스트레일리아
▸ Legzira - 모로코
▸ Cap Blanc - 모리타니아
▸ Los Gigantes - 스페인
▸ Cliffs of Moher - 아일랜드
▸ Cape Town - 남아프리카공화국
▸ Ha Long Bay - 베트남
▸ Lofoten Islands - 노르웨이
▸ Krabi - 태국
▸ Amalfi Coast -이탈리아
■ 기사 출처 : http://www.huffingtonpost.com/minube/the-worlds-most-dramatic_b_3981648.html
첫댓글 잘 보고갑니다
잘 봤습니다^^
잘 봤습니다 ^^
9벅...ㅎㅎ
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