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제8장 해설
上善若水. 水善利萬物而不爭, 處衆人之所惡.故幾於道. 居善地, 心善淵,
상선약수. 수선이만물이부쟁, 처중인지소악.고기어도. 거선지, 심선연
與善仁, 言善信,正善治, 事善能. 動善時. 夫唯不爭, 故無尤.
여선인, 언선신,정선치, 사선능. 동선시. 부유부쟁, 고무우.
*本文 第八章= 윗된 착함이 물 흐르는 거와 같다. 물이 윤택하게 흐르면 만물을 이롭게 해서 다투지 않는다 모든 사람의 나쁜 것을 대처하게 되므로 길은 사방으로 뚫리고 통하고 전파된다 좋은 땅에 머무르게 되면 마음이 착함에 못(*淵=연)처럼 젖어든다 착한 어짊으로 나눠주고 선한 믿음을 갖고 말씀해 사귀려 든다 소위 말씀에 믿음이 간다. 정치는 잘 다스려지고 일도 좋게 잘된다 시절이 착하게 움직이면 결론컨대 다툼이 없을 것이므로 원망이 없다.
* 윗 된 선함은 물과 같다 물이 좋게 만물을 이롭게 하고서도 그 공로를 다투려 들지 않는다, 모든 사람들이 싫어하는 짓에 머문다면 그 길을 바르게 인식하고 행하는 자 몇이나 될 것인가? 좋은 땅에 거주하며 좋은 못에 심처를 정하고 안정을 취하여 주게 하는 고요한 못을 말함이리라 그런데 심상이 머물 듯 한다 면 야, 사악한 것이 일어나라도 일어나지 못할 것이다 마치 평화로운 백조가 노니는 호반의 벤취에 앉아선 자연의 풍경을 감상한다면 마음은 저절로 평화가 찾아 깃 든다 할 것이다 ,
좋게 어진 자와 어울리고, 신용을 잘 지키는 자와 말을 나누며, 치세를 잘하는 자와 정사를 논하며[정치는 바르지 않으면 안 된다[ 그 치적 감화를 받는 자들이 그 정치가 바르지 않으면 도탄에 허덕이기 때문이다 ] , 잘 유능한 이와 일을 같이하며, 좋은 시절을 타서 활동한다면 대저 오직 다툴게 없는 지라 그러므로 근심과 원망이 있을 수 없다
* 거주하는 데가 선하면 그 의지하다 할 만 하다는 것이요, 마음이 착하면 드넓은 못처럼 수용 자세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이요, 말이 착하다면 신용할만하다 는 것이요, 행실이 바르어서 착하게 보인다면 그 치세의 귀감이 될만하다는 것이요, 일을 좋게 성사시킨다면 유능하다는 것이요, 활동을 잘한다면 기회를 포착하는 걸 안다는 것이요, 이렇다면 필부들이 다투지 아니함으로 호응하려 들것이라 그러므로 허물 원망이 없게 된다 할 것이다
蘇註소주
易曰 一陰一陽之謂道 繼之者善也 成之者性也 又曰 天以一生水 蓋道運
역왈 일음일양지위도 계지자선야 성지자성야 우왈 천이일생수 개도운
而爲善 猶氣運而生水也 故曰上善若水 二者皆自無而始 成形故其理同 道
이위선 유기운이생수야 고왈상선약수 이자개자무이시 성형고기리동 도
無所不在 無所不利 而水亦然 然而旣己麗於形 則於道有間矣 故曰幾於道
무소부재 무소불이 이수역연 연이기기려어형 즉어도유간의 고왈기어도
然而可名之善 未有若此者也 故曰上善 避高趨下未嘗有所逆善地也 空虛
연이가명지선 미유약차자야 고왈상선 피고추하미상유소역선지야 공허
靜默 深不可測 善淵也 利澤萬物施而不求報善仁也 圓必旋 方必折 塞必
정묵 심불가측 선연야 이택만물시이불구보선인야 원필선 방필절 새필
止 決必流 善信也 洗滌 穢 平準高下 善治也 遇物賦形 而不 [흙토형
지 결필유 선신야 세척군예 평준고하 선치야 우물부형 이불유 ..
이 없음 =머무를 留字(유자)로 해석됨]於一 善能也 冬凝春泮 溢不失節
.........................................................................어일 선능야동응춘반학일불실절
善時也 有善而不免於人非者 以其爭也 水唯不爭 故兼七善而無尤
선시야 유선이불면어인비자 이기쟁야 수유부쟁 고겸칠선이무우
*소씨는 주석하대. 역에 말하길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일러 길이라 한다 승계 하는 것이 착함이 되고 성숙시키는 것이 성품이 된다했다 또 말하길 하늘이 하나로써(*첫 번째로 서) 물(水)을 생 한다 대저 길이 다님으로서 착함을 삼는 게 기운이 유통하여서 물이 생기는 것과 같다 그런 까닭에 말하길 윗 된 선함은 물 흐름 같다한다 두 가지가 모두 자기란 게 없었어도 형체 이룸을 시작했다 그러므로 그 이치는 같다 길이 존재치 아니한바가 없고 이롭게 아니하는바가 없듯이 물 또한 그렇다 그렇게 하여 이미 자기의 형체를 다듬으면 길에서 틈이 나게 된다(*여러 갈래로 분파 되어 떨어져 나가 합성이나 독창적인 길을 개척하게 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말하길 몇 가지 여러 갈래로 길 다님이 번창해지고 전파된다 한다 그러나 이름만을 바르게 할려는 착함은(*명분만을 내세움은) 이 같음을 두지 못한다 그러므로 말하길 윗 된 착함은 고위에 있는 자는 회피하려들고 아랫된 사람들은 달아나려 한다 일찍이 거역함을 갖지 않는 곳을 좋은 땅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드믈다는 뜻= 여기서 善地(선지)는 世人(세인)의 심성이 上善을 받아드릴 만한 풍토가 조성된 땅을 말함= 또 사람의 유순한 마음자리일수도 있다) 공허하고 고요하고 침묵해서 깊이를 측량 할 수 없음을 좋은 못이라 할 것이다 만물에게 이롭고 윤택함을 베풀어선 갚을걸 구하려 들지 않음을 착한 어짊이라 한다 원만하면 반드시 돌려보고 모나면 필히 부닷겨 보고 막힌데는 반드시 머물러보고 결단시킴 반드시 유통됨을 착한 신의로움 이라 한다 군중의 더러움을 씻어 닦고 높낮이를 평준하게 함을 잘 다스림이라 한다 [遇物賦形=우물부형]= 새로운 물건을 만나면 반드시 간판을 부여해서 한곳에 머물러 있지 않게 함을 그 재질을 살리고 그 능력을 잘 발휘케 한다 한다 겨울에 엉기고 봄에 풀려 야위고 넘침에 절기를 잃지않음을 시절을 좋게 함이라 한다 자기가 착함이 좀 있다해서 남의 부정과 비리를 벗어치우지 못하게 하는 것은 그 다툼을 씀이라, 물은 결론컨대 다투지 아니함이라 그러므로 일곱 가지 착함을 겸하여서 원망이 없는 것이다.
*역자(譯者)부언(附言)= 부정과 비리를 씻어내는 것이 물이라 하는 것인데 물은 그렇게 씻어내게 하여선 깔끔하게 만들지만 부정의 소지가 많은걸 그램 그래 물이 고만 오염수가 되고 만다 그래 이런 것도 감안하여야 한다 물의 많고 적음 크고 작음에 따라서 오염의 농도가 짙고 흐린 것인데 많은물을은 흘러가면서 그래 회석이 된다하지만 도랑에 그램 흙탕물이 되고 만다 그래 그렇게 씻어 내게만 하는 것만도 상수는 아니다 그래 무슨 논리가 다 장단(長短)있어선 이현령비현령(耳懸鈴鼻懸鈴)이 된다
받아주는 물 성품 자체로는 무슨 의도가 없으면 그래 착하다는 것 이겠지 ..
呂註여주
傳曰 一陰一陽之謂道繼之者善也 謂之繼則已離道 而非道之體矣 上善者
전왈 일음일양지위도계지자선야 위지계즉이이도 이비도지체의 상선자
道之所謂善者也 非天下皆知善之爲善者也 故若水焉 蓋水善利萬物而不爭
도지소위선자야 비천하개지선지위선자야 고약수언 개수선이만물이불쟁
處衆人之所惡 而上善亦然 則雖未足以爲道幾於道矣 江海所以能爲百谷王
처중인지소오 이상선역연 즉수미족이위도기어도의 강해소이능위백곡왕
者 以其下之也 故以居則善地 桓之審爲淵 止水之審爲淵 流水之審爲淵
자 이기하지야 고이거즉선지 예환지심위연 지수지심위연 유수지심위연
故以心則善淵 注焉而不滿 酌焉而不竭 故以與則善仁行險而不失其信 故
고이심즉선연 주언이불만 작언이불갈 고이여즉선인행험이불실기신 고
以言則善信 其派爲川谷 其委爲瀆海 故以政則善治 天下莫柔弱於水 而攻
이언즉선신 기파위천곡 기위위독해 고이정즉선치 천하막유약어수 이공
堅强者莫之能先 故以事則善能 原泉混混 不舍晝夜 盈科而後進 故人則
견강자막지능선 고이사즉선능 원천혼혼 불사주야 영과이후진 고이동즉
善時 要之出於不爭 而以居善地爲本 故曰夫唯不爭 則天下莫能與之爭 故
선시 요지출어불쟁 이이거선지위본 고왈부유부쟁 즉천하막능여지쟁 고
無尤.
무우.
*여씨는 주석하대. 傳(*전=무슨 전을 말하는 진 확실치 않다 = 도덕경 本文 八章[본문 팔장] 을 말하는 것 같음 )에 말하길 하나의 그늘과 하나의 양글름을 길이라 하는데 승계 하는 것이 착하다함은 승계 할 것 같으면 길은 이미 떠나버려 길의 몸이 아님이라 윗된 착함이라 하는 것은 길의 착함을 이르는 것이다 천하모두 착함이란 것을 알긴 하는데 그것이 왜 착한 것인 줄 모른다 그래서 물 흐름 같은 것으로 비유함인 것이다 대저 水(수) 의 착함이 만물을 이롭게 해서 다투지 않는다 모든 사람의 나쁜 것을 대처하는걸 윗 된 착함이라 한다 또한 그렇다면 길 됨은 흡족치 못한 것일지라도 길이 여러 갈래로 진 것임이다 강과 바다 능히 백 골짜기의 왕이 되어서 그 아래 있음이라 그래서 만 골짜기의 물이 내려와서 담기게 함 같음이라 그러므로 머물르는 곳이 좋은 땅이라 함인 것이다 무지개도 살핌을 못에서 하고 머물름도 살핌을 못에서 하고 물 흐름도 살핌을 못에서 한다 그런 까닭에 마음을 쓸진대 착한 못처럼 할 것이라 물이 들어온다 해도 가득 넘치지 않고 물을 퍼낸다 해도 마르지 않음이라 그래서 그 뜻을 함께 하면 착한 어짊이 된다 험난한데 행하여도 신의를 잃치 않음이라 그러므로 말씀하면 좋게 미덥다 하는 것이다 그 갈래진게 시내 골짜기가 되고 그 내버리는 곳이 구렁 바다가 되는지라 그러므로 정치를 하면 잘 다스려 진다. 천하 물만큼 부드러운 게 없고 견강 함을 들고치는 게 이보다 앞선 것이 없다 그러므로 일에 써먹으면 능력을 잘 발휘케 되어 능숙해지고, 언덕 하는 샘이 혼둔 확실 친 못하나 주야로 쉬지 않고 흘러 낮은곳을 채운 다음에 라야 흘러 가는 지라 그러므로 움직이면 시절을 좋게 한다 요점은 다투지 않음을 내어선 좋은 땅에 머물르는 걸 근본목적을 삼음이라 그러므로 말하건대 결론적으로 다투지 아니하면 천하 함께 다툴게 없는지라 그래서 원망이 없다함인 것이다
朴註박주
水善澤物而好趨下 故曰利物處惡 不爭謂 其性柔而不 於物也 幾近也 幾
수선택물이호추하 고왈이물처오 불쟁위 기성유이불오어물야 기근야 기
於道言水能澤物而處下近於道也 善順也 淵靜也 居不擇而順乎地 心不躁
어도언수능택물이처하근어도야 선순야 연정야 거불택이순호지 심불조
而順乎靜與物而順乎仁 出言而順乎信 政順乎治事順乎能 動順乎時此七者
이순호정여물이순호인 출언이순호신 정순호치사순호능 동순호시차칠자
皆所以利物而不爭與善仁言善信政善治事善能利物也 居善地心善淵動善時
개소이이물이불쟁여선인언선신정선치사선능이물야 거선지심선연동선시
不爭也 如此則爲無尤矣 章末唯言不爭亦猶第二章之意 擧一而該其二也
불쟁야 여차즉위무우의 장말유언부쟁역유제이장지의 거일이해기이야 8
* 박씨는 주석을 달대. 물이 좋게 물질을 윤택케해서 아래로 내림을 선호한다 그러므로 말하길 물질을 이롭게하고 나쁜 것을 대처함에 있어서 다투지 않는다 한다 물은 그성질이 부드러워 物事(물사)에 거슬리지( =오)않는다 몇이란 뜻은 근접이란 뜻이다 길에 가깝다는 뜻이니 물이 잘 만물을 윤택케 해서 아래로 내려감이 길(*道=도)에 가깝다는 말씀이다 착함이란 순종한다는 뜻이다 못이란 고요 하다는뜻이다 머물름을 가리지 않고 땅모양에 순종한다 마음에 조급치 않고 고요함에 순종한다 만물 하여서 어짊에 순종한다 말씀해서 믿음에 순종한다 정치해서 다스림에 순종한다 일이 능숙함에 순종함과 움직임이 시절에 순종한다 이상의 일곱 가지는 다 만물을 이롭게 하여서 다투지 않으니 착한 어짊과 함께 말씀함에 착한 믿어움이 되고 정사에 선한 다스림이 되고 일에 선한 능력이 되어 만물을 이롭게 함인 것이다 좋은 땅에 머무르고 마음 마져 좋은데 젖어들고 움직이면 시절을 좋게 하는 등 다투지 아니함이라 이와 같으면 원만한 게 얻어진 것이라 문장 끝에 결론하여 말씀컨대 다투지 않는다는 말씀은 역시 第九章(제구장)의 뜻과 같다 하나를 천거해서 그 두가지 를 가르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