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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카드시장, 치열한 브랜드 각축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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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12-06 | 국가 | 인도 | 작성자 | 손민정(뉴델리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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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카드시장, 치열한 브랜드 각축전 - 기존 비자와 마스터카드에 이어 루페이 등장으로 경쟁 치열 - - 각종 서비스 및 혜택으로 고객유치 위해 안간힘 -
□ 인도 카드시장의 양대 산맥 비자와 마스터카드
○ 현재 인도 내 약 4000만 개의 플라스틱 카드(신용카드(Credit card) 및 직불카드(Debit card) 포함)가 사용되고 있으며 이 중 미국의 양대 카드업체인 비자와 마스터카드가 전체 시장을 대부분 장악하고 있음.
○ 비자카드 -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유사한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으나 비자카드의 경우 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마스터카드보다 상대적으로 노출빈도가 높아 시장점유율에서 꾸준히 마스터카드를 앞서고 있음. - 인도 내 주요 은행들은 카드 발급 시 높은 편의성으로 인해 마스터카드보다 비자카드를 더 선호하고 카드사용 고객은 비자카드의 신용카드 단말기와 ATM기기에서의 손쉬운 사용을 선호 이유로 꼽음.
○ 마스터카드 - 이 회사는 전 세계 210여 곳의 국가 및 자치령에서 소비자, 정부, 사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해 더 넓은 네트워크 구축으로 비자카드에 도전하고 있으며 각종 부가서비스 제공 혜택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하며 비자카드와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줄이고 있음. - 이 회사의 강점은 비자카드보다 더 많은 국가에서 통용된다는 점이며 비자카드가 일궈온 전 세계 카드 네트워크 및 브랜드 이미지 구축 수준을 동등한 수준까지 따라잡음. - 또한, 마스터카드(MasterCard(R)), 마에스트로(Maestro(R)), 사이러스(Cirrus(R)) 등의 자사 브랜드와 신용, 직불, 선불 등의 핵심 제품, 마스터카드 페이패스(MasterCard PayPass™), 마스터카드 인컨트롤(MasterCard inControl™) 등의 혁신적인 플랫폼과 기능 등을 통해 글로벌 상업 발전을 이끌고 있음.
비자와 마스터카드 주요 특징
주: 1) Zero-Liability: 금융기관들이 직불카드 사기 사건이 발생할 경우 고객들의 손해를 변상해주는 서비스 주: 2) Visa Risk Manager: 소비자들의 거래패턴을 파악해 패턴과 벗어나는 거래가 발생할 시 자체적으로 판단해 차단해주는 서비스 주: 3) MasterCard inControl: 카드 사용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사용자가 카드 사용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 인도 카드시장의 유일한 대항마, 떠오르는 루페이
○ 비자카드 및 마스터카드에 대한 인도 카드시장의 해외 의존도에서 독립하기 위해 2012년 3월 인도 중앙은행 산하기관 NPCI(Natioanl Payments Corporation of India)가 내놓은 루페이(RuPay) 직불카드는 현재 비자와 마스터카드를 견제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 루페이 서비스는 2012년 3월, 대형 해외 네트워크보다 훨씬 저렴한 거래 비용을 부과하는 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는 국가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작됐으며 최근 전자상거래 부문에 진출함. - 인도 토종 브랜드 루페이는 인도국립은행, 펀자브국립은행, ICICI, HDFC 등 인도 주요 국영 및 민간은행은 물론 시티은행, HSBC 등 외국계 은행과 제휴하는 등 인도 내 십여 개의 은행이 제공하며 9만1000개의 ATM 기계와 59만 곳의 결제 단말기에서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음. - 루페이는 인도 정부가 개발 및 보급을 후원하는 지급처리 플랫폼으로 성장이 지속되면서 비자와 마스터카드사의 인도 내 독과점체제를 무너뜨릴 것으로 전망됨. - 2013년 루페이의 인도 카드시장 점유율은 2%에 그치고 있으나, 2018년 21%까지 성장할 전망임.
□ 성장하고 있는 인도 플라스틱 카드시장
○ 인도 카드시장은 2012~2016년 중 연평균 39.6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13년 인도 소비자들의 카드 1개당 월평균 사용액은 2011년 4462루피보다 42% 증가한 6322루피를 기록했으며 2013년 3월 기준 인도 내 카드 사용액 규모는 1238억 루피로 2011년 788억 루피보다 57% 증가함. - 2012/13년 인도 내 은행 및 금융권의 카드발급 건수는 1억1960만 건으로 특히 신용카드 발급 건수는 지난 5년간 3배 이상 늘어난 3000만 건에 달했으며 신용카드 사용액은 2012/13년 1조2439억3000만 루피로 2011/12년 9661억3000만 루피보다 29% 증가함.
인도 주요 은행별 카드 발급 현황 (단위: 개)
주: 2012년 12월 기준 자료원: 인도중앙은행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인의 카드 사용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인도인은 주로 카드 발급 은행에 느끼는 친밀도, 신용한도, 신청절차에서의 용이성, 혜택 및 보상, 서비스 수준에 큰 가중치를 두고 최초 브랜드를 선택함.
○ 향후 인도 고객들의 카드사 선택 및 사용에서 안심결제 서비스 및 인터넷 뱅킹 이용시간 등과 같은 거래 중 받을 수 있는 부가적인 가치 및 포인트 적립과 같은 각종 혜택 등이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핵심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이코노믹 타임스, 인도중앙은행, 파이낸셜 타임스,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