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가하는 사이클 인구, 주요 연령층은 ‘젊은 남성’ -
- 아시아인 체형에 맞는 장비의 연구·개발 필요 -
□ 중국 자전거 시장 현황
ㅇ 쇠퇴하는 자전거의 전통적 역할
- 중국 정부는 최근 저탄소 이동수단과 전 국민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
- 자전거를 이용한 운동은 중국 레포츠 항목 중 하나로 유행하기 시작함.
- 자전거의 전통적인 역할인 교통수단의 기능은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신체 단련의 수단으로 변화하고 있음.
- 현재 중국 각자의 자전거 동호회는 2200개에 달하며, 사이클링을 즐기는 애호가의 수는 2000만 명에 이름. 사이클 시장은 연평균 50%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사이클 라이더 대부분이 주링허우(90后; 90년대 출생자)에서 40세 이상임.
ㅇ 일반인 참여 유도하는 자전거의 낮은 문턱
- 자전거를 통한 운동이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사이클 경기 또한 유행하고 있음.
- 중국은 아시아의 국제사이클연맹(UCI) 경기 최다 주관 국가이며, 매년 3000회 이상의 사이클 대회를 개최함.
- 이 중 ‘투어 칭하이 레이크 레이스(环青海湖国际公路自行车赛)’와 ‘하이난 국제 사이클대회(环海南岛国际公路自行车赛)’는 아시아 최고 UCI2.HC 등급 경기임.
- 대부분 경기 참가자 80%가 아마추어 선수와 사이클 애호가로, 자전거의 낮은 문턱이 사람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있음.
- 2015년 내몽고에서 개최된 전국 자전거 초청 경기에 참가한 인원은 2300여 명에 달했음.
ㅇ 중국 정부, 잇달아 자전거시장 관련 정책 내놓아
- 중국 국무원(国务院)은 ‘46호’ 문건에 체육 산업 발전에 대한 목표를 명시, 2025년까지 체육 산업 규모 5조 위안 달성과 생활체육 인구를 5억 명으로 확대할 계획을 밝힘.
- 각 지역 정부도 잇따라 관련 정책을 펼치고 있음. 베이징 정부는 2015년 11월 27일부터 2018년 11월 30일까지 자전거의 구매자에게 10%의 보조금(최대 800위안)을 지급하며, 시내 3200㎞의 자전거도로시스템규획을 계획 중임.
- 2015년 4월, 후베이성(湖北省) 우한시 정부는 3억 위안의 보조금을 들여 시 전체에 800개의 자전거 주차장을 마련하는 등 녹색 저탄소 운동을 벌임.
- 2015년 중국 여러 도시가 ‘서행교통체계(慢行交通系统)’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 상하이시(上海市)는 중심 시내에 6개의 서행구역을 조성하고 자전거 및 보행자 전용도로 증설과 함께 차량의 도로변 주차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함.
- 이러한 정부의 정책이 중국 자전거 시장의 확대와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
ㅇ 성장 가능성 높은 중국 자전거 시장
- 중국의 풍부한 자연 관광자원은 아웃도어 스포츠의 발전 기초가 됨.
- 도시화 진행 과정에서 협소해진 도시 공간과 심각한 도시오염, 업무 스트레스 등은 사람들의 야외활동 참여를 유도함.
- 여러 전통 아웃도어 브랜드 제조업자들도 ‘자전거’이라는 블루오션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냄.
- 2019년 중국 자전거 시장의 규모는 281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582억 위안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自行车之家
□ 중국 자전거 장비 소비 현황
ㅇ 중국 사이클링 인구 비율
- 중국 ‘둔황왕(敦煌网)’의 2014~2015년 통계에 의하면, 여러 아웃도어 운동 중 사이클링을 선택한 비율은 약 27%로 이들 중 사이클링을 시작한 지 1년 이내라 응답한 비율은 22%이며, 3년 이내인 응답자는 전체의 50%을 차지함.
- 이는 중국 자전거이 아직 발전단계임을 의미
ㅇ 사이클 장비 판매 현황
- 자전거 시장은 전문 장비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응답자의 41%가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보유율이 높은 장비로는 헬멧, 고글, 미끄럼방지 장갑, 물병 등이 있음.
- ‘둔황왕(敦煌网)’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자전거 장비 중 자전거 완제품과 자전거 부품의 비중이 전체 판매의 53%로 가장 높음.
- 자전거 의류의 판매비중은 28%를 차지하며, 자전거 부품의 판매액은 전체 사이클 관련 장비 판매 중 9%를 차지함.
- 자전거 부품에서는 자전거 프레임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52%이며, 그 다음으로 자전거 바퀴와 핸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함.
자료원: 둔황왕(敦煌网)
□ 중국 자전거 시장 점유 현황
ㅇ 중국 수출 자전거의 자체 브랜드 적어
- 현재 중국 80% 이상의 자전거 수출제품은 해외 OEM 생산 제품이며, 이외 20% 미만의 제품들은 자사 브랜드로 수출하고 있으나 주로 슈퍼마켓 등의 경로를 통해 유통됨.
- 이들 대부분이 변속장치가 없는 소형 자전거로, 제품의 품질을 높이거나 부가가치 창출에 어려움이 있음.
- 2016년 중국 자전거 시장 중 완제품 자전거 브랜드는 총 292개로 전체 브랜드 수의 32%를 차치하며, 이밖에 자전거 의류와 장비는 전체 23%의 비중을 차지함.
- 완제품 자전거 브랜드 중 중국 대륙 브랜드는 120개로 전체의 41%를 차지하며, 38%의 비율을 차지하는 111개 해외 브랜드의 비중을 근소하게 앞섬.
- 이 밖에 61개의 대만 브랜드가 존재함.
2016년 중국 자전거 10대 브랜드 순위
자료원: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
□ 주요 소비계층과 소비경향
ㅇ 자전거 주요 소비계층은 ‘젊은 남성’
- 중국 ‘자전거여행망(自行车旅行网)’이 반년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요 소비계층은 남성으로 나타남.
- 이 밖에 자전거을 즐기는 사람들 대부분이 젊은 층으로 25세 이상의 응답자는 37%인 것으로 조사됐고, 미성년자의 비율은 6%로 나타남.
- 자전거을 즐기는 학생 비율은 20%를 초과했으며, 이를 통해 젊은 연령대가 자전거를 이용한 운동을 즐기는 것을 알 수 있음.
사이클링 연령 분포(좌)와 가격분포(우)
자료원: 自行车旅行网
ㅇ 중국 자전거 장비 소비 경향
- 자전거을 즐기는 계층의 연령대는 낮으나, 구매력이 높다는 것이 중국 사이클 장비 소비자의 특징임.
- 11% 미만의 소비자만이 1000위안 이하의 자전거를 구매하며, 40% 이상의 소비자가 5000위안 이상의 자전거를 구매함. 3만 위안 이상의 자전거를 소비하는 비율은 3%에 그침.
- 자전거에 대해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의 경우, 많은 금액을 지불해 자전거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소비자들은 자전거 구매 시 자전거의 품질과 재질, 가격, 브랜드, 옵션, 무게 등을 중시함.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소는 품질임.
자전거 구매 시 고려 요소
자료원: Biketo(美骑网)
□ 시사점 및 의의
ㅇ 중국인 체형에 맞는 사이클 장비 개발 필요
- 헬멧, 사이클 바지, 장갑, 방풍옷은 사이클의 필수장비로, 이러한 장비는 높은 전문성과 품질이 요구되는 품목임.
- 옷감의 탄력성과 근육 보호성은 사이클복 착용 시 편안함의 관건임.
- 오랫동안 아시아인들은 유럽인 체형에 맞게 디자인된 장비들을 이용했으며, 이는 사이클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함. 때문에 중국인에 적합한 사이클 장비의 연구 개발이 요구됨.
ㅇ 효과적인 판매경로의 부재
- 대부분의 중국 본토 사이클 장비 브랜드는 여러 동호회와 합작 관계를 맺고, 그들에게 제품 일부를 판매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음.
- ‘센틱(Santic)', 'Leevy(力为)' 등의 브랜드가 판매하는 사이클복은 주로 단체 주문제작 위주임.
- 자전거산업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시장에 진출한 업체들의 제품 품질이 일정하지 못함. 따라서 소비자들이 장비를 구매할 때 주로 입소문이나 브랜드에 대한 평판에 의지해 통일된 상품을 구매함.
ㅇ 성장하는 스마트 자전거 시장
-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최근 스마트 자전거가 전통 자전거 제조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함.
- 스마트 자전거는 사이클 산업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됨.
- 스마트 자전거는 크게 사이클링 기록을 남기는 자전거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자전거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음.
- ‘700Bike’와 같은 자전거는 내부의 전자 모듈을 통해 실시간으로 운동 데이터를 기록하며, 'Begin One'과 같은 자전거는 자전거 베어링 내부에 모터가 내장돼 전기를 동력으로 움직임.
700Bike 스마트 자전거(좌)와 Begin One 전동 자전거(우)
ㅇ 관련 전시회 참여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 현재 중국 각지에서 매년 대형 운동기구와 자전거 용품 관련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 이를 통해 기업들은 주동적으로 전시회에 참여해 제품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수립할 수 있음.
- 전시회 참여로 소비자 및 관련 바이어와의 접촉 기회를 얻을 수 있음.
중국 자전거 산업 대표 전시회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