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제철 음식(飮食) 7가지]
수확의 계절 가을에는 각종 곡식, 채소 , 과일 등 제철 음식이 풍부하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질 때 섭취하기 좋은 10월 제철 음식에는 전어, 늙은 호박, 무, 홍합, 고구마, 사과, 배 등이 있다. 이 음식들에 대한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알아보기로 한다.
1. 전어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든다는 전어는 그만큼 맛이 뛰어난 데요. 또한 열량이 낮고 칼슘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골다공증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전어는 윤기가 나고 배는 은백색, 등은 초록색 빛을 띤 것이 싱싱하다고 하니 구입 시 참고하세요.
2. 늙은 호박 가을하면 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호박입니다. 특히, 늙은 호박은 이뇨 및 해독작용을 도와 부기 치유에 효과적인 것으로 유명하죠. 아울러 늙은 호박은 소화흡수가 잘 되어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3. 무 가을에 수확하는 무는 특유의 시원하고 달콤한 맛이 절정에 이른다고 해요. 아울러 무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가 있어 음식의 소화흡수를 촉진하고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해 장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밖에 해열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4. 홍합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뜨끈한 홍합탕 생각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10월이 제철인 홍합은 칼슘, 인, 철분,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지방 함량은 낮고 단백질 함량은 높아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5. 고구마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시간 포만감을 느끼게 할 뿐 아니라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숙변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나 안토시아닌 같은 파이토케미컬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매우 좋아요.
6. 사과 사과는 10월이 제철인 과일로, 팩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과 배변 촉진에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사과껍질에도 영양분이 가득 들어있는데요. 특히,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항바이러스,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배 배에는 숙취해소와 갈증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들어있다고 해요. 이 뿐만이 아니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를 비롯해 칼륨, 비타민C 등 우리 몸에 이로운 각종 영양분들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요. 이에 소화는 물론 환절기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잘 챙겨 먹으면 좋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