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 주왕산 주봉(721m) - 주왕계곡
일시 : 2024년 10월25일 금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상의탐방지원센터를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상의주차장 - 식당가 - 대전사 - 기암교 갈림길 - 잇단 전망데크 - 주왕산 주봉(721m) - 칼등고개 갈림길 - 칼등고개 능선 - 합수점 - 후리메기 삼거리 - 사창골 - 후리메기 입구 - 용연폭포 - 절구폭포 - 주왕계곡 - 용추폭포 - 용추협곡 - 시루바위 - 급수대 - 기암교 갈림길 - 대전사 - 상의주차장.
교통 :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주왕산국립공원 상의탐방지원센터 상의주차장에 차량주차(1일 주차비 5,000원). 원점회귀 산행.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조금씩 울긋불긋 단풍으로 물들어가는 주왕산국립공원 상의탐방지원센터 상의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식당가를 지나며 청송 주왕산의 마스코트인 멋진 기암을 봅니다.
식당가를 지난 걸음은 주왕산 기암을 등지고 멋진 비경속에 자리한 주왕산 대전사를 지납니다.
주왕산 대전사를 지난 걸음은 기암교를 건너기 전 기암교 갈림길에서 오른쪽 "주봉 마루길"로 올라갑니다.
기암교 갈림길(해발 270m) : 주봉2.0km - 용연폭포3.1km, 용추폭포1.9km, 주왕굴1.5km
기암교 갈림길에서 가파른 오름길을 오른 걸음은 "주왕 05-01" 표지목(해발 318m)을 지나 울창한 소나무 숲속으로 올라갑니다.
가파른 오름길은 주왕산 기암이 수려하게 조망되는 첫 번째 전망데크에서 한폭의 그림같은 기암에 감탄합니다.
청송 주왕산 기암은 기이한 바위가 아니라, 마 장군이 주왕을 토벌하고 깃발을 꽂았다 하여 기암이라 부른답니다.
첫 번째 전망데크(해발 389m) : 대전사0.9km - 주봉1.4km
첫 번째 전ㅁ아데크를 지난 오름길은 산사면길로 이어지고 "주왕 05-03" 표지목을 지납니다.
주왕 05-03 표지목(해발 462m) : 주봉1.1km - 대전사1.2km
이어진 오름길은 주왕산의 혈암 - 장군봉 - 기암 - 연화봉 - 병풍바위 - 급수대가 조망되는 두 번째 전망데크에 이릅니다.
주왕산국립공원은 설악산, 월출산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암산 중의 하나입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 왼쪽으로는 혈암 - 주왕산 장군봉(686.6m) - 기암이 멋진 풍광을 연출합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 오른쪽으로는 연화봉 - 병풍바위 - 학소대 - 급수대 암봉들이 멋진 그림을 만듭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를 지난 오름길은 능선에 이르러 592m 봉으로 향합니다.
좌우로 전망이 있는 592m 봉에는 세 번째 전망데크가 있습니다.
세 번째 전망데크 왼쪽으로는 주왕계곡 위로 화전민마을과 혈암 - 주왕산 장군봉(686.6m) - 기암이 조망됩니다.
특히, 주왕계곡은 기암괴석과 다양한 식생이 분포되어 있어 봄에는 신록이,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다운 영남 제1의 명산입니다.
세 번째 전망데크 가운데로는, 주왕계곡 위로 연화봉 - 병풍바위가 한폭의 그림처럼 펼쳐집니다.
연화봉 위로는 주왕산 금은광이(812.4m) 봉이 뚜렷하고 뒷쪽의 높은 능선은 먹구등(846.2m)을 지나는 낙동정맥 마루금입니다.
세 번째 전망데크를 지나면, 주왕산 주봉(721m)이 울창한 숲의 봉우리로 우뚝 솟아 있습니다.
주왕산 주봉(721m)을 향한 오름길 왼쪽으로는 저 멀리 주왕산 왕거암(907.4m) - 가메봉(883m)이 조망됩니다.
세 번째 전망데크를 지나, 주왕산 주봉(721m)으로 향한 오름길은 몇 차례 가파른 데크계단으로 이어집니다.
가파른 데크계단 오름길 오른쪽으로는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상의주차장이 있는 마을 뒤로, 멀리 청송 노래산(794.2m) 풍력발전단지가 조망됩니다.
가파른 데크계단 오름길은 울창한 숲의 봉우리 정상인 주왕산 주봉(721m) 정상에 이릅니다.
주왕산 주봉 : 가메봉4.4km, 절구폭포3.8km, 후리메기 삼거리2.5km - 대전사2.3km
주왕산 주봉(721m) 정상에서 후리메기 삼거리2.5km 방향으로 내려서면, 해발 700m 대 능선에는 울긋불긋 단풍이 조금씩 보입니다.
유독 한 그루의 단풍나무가 햇볕이 드는 곳에서 예쁜 색을 보여줍니다.
후리메기 삼거리로 향한 능선은 이정표 뚜렷한 칼등고개 갈림길에서 후리메기 삼거리1.9km 방향의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칼등고개 갈림길 : 주봉0.6km - 가메봉3.8km - 후리메기 삼거리1.9km
후리메기 삼거리를 향한 칼등고개 능선은 울창한 소나무 숲길로 멋을 더 합니다.
칼등고개 능선이 가파른 내리막 길로, 계곡으로 이어지면 조망이 조금씩 트이기 시작합니다.
계곡을 향한 내림길 위로 주왕산 가메봉(883m)을 향한 능선을 봅니다.
또한, 후리메기 삼거리를 향해 내려 가야할 계곡이 내려다 보입니다.
계곡을 향한 가파른 내림길은 작은 두 계곡이 만나는 합수점에 이릅니다.
계곡 합수점 : 주봉2.0km - 절구폭포1.8km, 후리메기 삼거리0.5km
계곡을 따른 내림길은 잇단 목교로 이어지는데, 계곡의 단풍은 아직 푸르른 색을 띠고 있습니다.
계곡을 따른 내림길은 주왕산 사창골과 합수하는 지점의 후리메기 삼거리에 이릅니다.
후리메기 삼거리(해발 423m) : 가메봉2.6km - 주봉2.5km - 대전사4.1km, 용연폭포1.3km
주왕산 가메봉(883m) 갈림길인 후리메기 삼거리에서 가벼운 점심시간을 보내고 작은 아름다움이 있는 주왕산 사창골을 따라 내려갑니다.
주왕산 사창골에도 조금씩 단풍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주왕산 사창골은 조금 더 흘러 멋진 절구폭포로 흘러갑니다.
주왕산 사창골에서 한 그루의 노오란 단풍나무를 봅니다.
주왕산 사창골은 산사면길을 따라 후리메기 입구로 향합니다.
후리메기 삼거리에서 주왕산 사창골과 산사면길을 따른 걸음은, 주왕계곡과 만나는 후리메기 입구로 나옵니다.
후리메기 입구 : 용연폭포0.3km, 외씨버선길15.4km - 대전사3.1km - 후리메기 삼거리1.0km
후리메기 입구에서 용연폭포0.3km 방향으로 올라, 옛 3폭포인 용연폭포를 둘러보고 가기로 합니다.
주왕계곡 용연폭포는 두 줄기의 낙수현상으로 쌍폭 또는 용폭이라고 하며, 주왕산 지역 폭포중에서 최대의 크기와 웅장미를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용연폭포를 둘러본 걸음은 절구폭포 갈림길에서 협곡을 지나 옛 제2폭포인 절구폭포로 향합니다.
설악산 12선녀탕 계곡의 복숭아탕 폭포를 닮은 주왕산 절구폭포를 봅니다.
주왕산 절구폭포를 둘러보고 나온 걸음은, 걷기좋은 주왕계곡을 따라 내려갑니다. 주왕계곡도 아직은 푸르른 색을 띠고 있습니다.
옛 주왕산 제1폭포인 용추폭포는 거대한 용추협곡 속에 있습니다.
언제 보아도 멋진 주왕산 바위협곡인 용추협곡을 지납니다. 바위협곡에서 한폭의 그림이 된양 그저 감탄사만 쏟아냅니다.
용추협곡의 용추폭포 아래에는 선녀가 다녀 갈 만한 선녀탕이 있습니다.
이어진 용추협곡은 하늘높이 치솟은 암봉인 학소대 앞을 지납니다.
학소대는 하늘을 찌를듯이 솟은 절벽 위에 청학과 백학 한 쌍이 둥지를 짓고 살았다고 합니다.
주왕계곡의 학소교를 지나면 하늘을 찌를듯한 입석바위인 시루바위가 발길을 잡습니다.
시루바위는 그 생김새가 떡을 찌는 시루와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주왕계곡 학소교를 건너면 정자가 있는 쉼터 갈림길을 지납니다.
정자쉼터 갈림길 : 용추폭포0.2km, 외씨버선길16.5km - 주왕암0.8km - 대전사2.0km
주왕계곡의 시루교를 건너면 앞에 연화봉과 병풍바위가 멋을 더 합니다.
주왕계곡 시루교 오른쪽으로는 시루바위가 마치 사람의 옆 모습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주왕계곡 시루교를 건너 계속 걷기좋은 주왕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주왕계곡의 단풍은 조금씩 물들어감을 느낍니다.
이어진 주왕계곡 내림길은 주왕계곡 너머 올려다 보이는 거대한 바위인 주왕산 최고의 주상절리라는 급수대에 감탄합니다.
주왕산 급수대를 지나면 기암괴석의 지대가 끝나고, 기암교 갈림길을 향해 계속 주왕계곡을 따릅니다.
주왕계곡을 따라 기암교 갈림길에 이른 걸음이 주왕계곡 뒤로 주왕산 혈암이 보이면 대전사가 코앞입니다.
기암교 갈림길에서 오전에 올랐던 길을 되짚어, 대전사를 지나 상의주차장으로 약 4시간30분의 산행으로 원점회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