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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대심도지하철 건설비가 킬로당 700억? 기술적 변화인가, 역수축소인가?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583 08.01.15 14:53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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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1.15 16:06

    첫댓글 쉴드기계 사서 돌리면 돌릴수록 Km당 건설비는 싸게 먹힙니다. 그냥 초기투자비만 많이 듭니다. 그리고, 개착으로 인한 소정의 부지매입비와 교통혼잡비용 등등등등등을 따지면 대심도터널이 더 나아요. 그냥 한줄 질문게시판에 '대심도가 더 쌉니까?' 라고 물어보면 안됩니까?

  • 토지보상에 관해 좀 더 알아보시고 글을 쓰셨으면 하네요........만만한 가격이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 08.01.15 19:09

    지하철은 아니지만 중앙선 청량리-덕소 복선전철화 사업시에 들어간 토지보상비가 1300억정도 였던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총 공사비는 7000억을 좀 넘겼더걸로...//분당선 선릉-왕십리의 경우 도로따라 3만리를 외치다 보니 토지보상비가 300억정도 깨진 모양입니다. 지금 9호선쪽의 자료를 찾고 있는데 잘 안나오네요...

  • 작성자 08.01.15 20:10

    일반 지하철노선들의 대부분이 도로아래인데 어떻게 토지보상비가 엄청난 수준이 될수 있나요? 지하공간에서 토지보상이 이루어지려면 사유지 아래로 들어가야 하는데 그런 구간이 전체 얼마나 비중이 얼마나 되길래 부담스러운 수준일까요?

  • 08.01.15 23:50

    근데 킬로단 700억만이 문제가 아니라... 총연장이 너무 길기때문에 10조씩이나 되는 돈이 어디서 나느냐 하는게 걸립니다. 결국 이게 전부다 코레일이나 민자업체로할때 죄다 건설부채로가서 수십년동안 갚아도 빚이 안갚아질게 뻔한데...

  • 08.01.15 23:52

    또 급행이니까 거점역만을 거친다는건데.... 이런 거점역사가 지하철역 형태로 갈경우엔 또다시 민자역사같은걸로 수익을 낼수있는 기회가 또 없어져 버리겠죠....그렇다고 이 사업이 만약에 국비지원으로 추진되면 비수도권의 지방자치단체들이 목소리를 높일 우려도 있을듯합니다.

  • 08.01.16 00:08

    수도권 지하철.광역전철과 요금의 차별화가 불가피할것 같습니다. 최소한 광역버스 수준이상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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