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간 : 2023년 3월 ~ 2023년 6월
2. 자격증 : X
3. 지방직 시험 점수
국어 80, 영어 70, 한국사 75, 응용역학 55, 토목설계 70
4. 과목별 공부법
<국어>
딱히 공부를 하지 않았습니다. 공부 안해도 처음 기출 문제를 풀었는데 70점이상은 나왔습니다. 토목직이라면 국어 인강은 굳이 듣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며 시간이 있다면 문학 작품을 공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영어>
시간이 부족해서 전략적으로 생활영어만 공부했습니다. 사실 어법까지 시간이 있다면 공부하고 싶었지만 막상 공부해도 자신이 없어 빈출유형만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시험장에서 어법을 모두 틀렸습니다. 아무튼 그래도 어법은 자신이 없다면 빈출유형이라도 공부하고 시험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한국사>
노력하면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본인이 다른 과목이 약하다면 한국사에서 점수를 끌어 올려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한능검 2급을 이미 가지고 있어서 기본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기출 문제를 풀었고 풀고 모르는 개념은 노트에 정리해서 단권화 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저는 저만의 노트를 정리해야 복습하기 쉬워서 그리하였고 반복해서 노트를 봤습니다.
<응용역학>
지안에듀 이학민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응용역학에서 수험생들이 실수하는 부분은 뒤에 부정정과 처짐이 어렵다고 버리는 사람이 있는데 절대 그러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부정정과 처짐에서도 간단한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응용역학은 절대 버리는 단원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대신 이학민 선생님이 어렵다고 분류한 C형 D형 문제들은 공부할 때 과감하게 버리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할 때 A형과 B형을 반복해서 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토목설계>
응용역학과 다르게 암기비중이 절반은 됩니다. 한국사처럼 기출 문제 풀고 단권화 노트를 만들어서 반복해서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이학민 선생님이 만든 요약 노트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단원이 시험에 골고루 나오기때문에 넓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토목직은 다른 직렬에 비해 커트라인이 낮아서 전공과 한국사위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영어가 약하다면 중학교 영단어와 고등학교 영단어부터 공부해서 영어를 중점적으로 공부하면 됩니다. 그리고 토목직 합격이 다른 과목에 비해 경쟁률이 낮아 쉬운 편이더라도 방심하면 안됩니다. 100문제 100분을 시험봐야해서 평소에 시간배분 연습도 되야하고 계산 문제를 빨리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튼 노력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