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TV 색 구현
1)TV 색 구현 원리 TV 색 구현 원리는 의외로 간단하다. 발광소자가 빛을 내면, 빛의 3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석어서 사용하면, 다양한 색상을 낼 수 있다. 해서 TV 색 구현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우선 물감을 이용해 색을 배합하는 원리부터 알아보자. 아래 그림은 물감을 이용해 RGB 3색으로 여러 색상을 배합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①색 배합 원리-물감
그럼 좀 더 TV랑 비슷한 현실에서 TV 색 구현 원리는 짚어 보자. 위에서도 설명을 하였듯이, TV는 발광소자가 빛을 내면, 빛의 3원색인 RGB 3색을 배합해서 다양한 색상의 영상을 구현한다. 해서 LED등과 RGB 3색의 샐로판지를 이용해 아랴그럼 처럼 색을 구현햐 보면 색의 구현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②색 배합 원리-R/G/B 3색 샐로판지+LED등
그럼 실질적인 TV 색 구현 원리를 짚어 보자. 우선 LCD(LED/Mini LED) TV나 OLED TV는 발광 소자만 다를뿐 기본적인 색 구현원리는 같다. 위 그림에서 LED등을 발광소자인 LED나 Mini LED, OLED로 생각해 보자(백라이트), 그리고 샐로판지는 RGB컬러필터로 생각을 하면 된다.
다만, RGB컬러필터는 전기적 신호로 RGB컬러필터의 농도를 조정하면, 더욱 많은 다양한 색상을 만들 수 있다. 즉, RGB 물감의 농도를 각각 1~256단계(8bit) 내지는 1~1024단계(10bit), 1~4096단계(12bit)로 조절하면, 8bit의 경우는 1,600만 컬러를 구현할 수 있고, 10bt의 경우는 10억 컬러, 12bit는 무려 687억 컬러를 구현할 수 있다.
③전자적 색 구현 원리
※R/G/B 3색이 자체 발광해서 색상을 구현하는 Micro LED TV의 경우는, 컬러필터가 필요 없다.
④패널 유형별 발광 & 색 구현 원리
위 그림은 LCD(LED/Mini LED) TV와 OLED TV, Micro LED TV의 발광소자를 이용한 색 구현 원리를 비교한 그림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들었기 때문에, 실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본 원리는 큰 차이가 없다.
⑤1화소(픽셀) 컬러비트
위 그림은 4K TV나 8K TV의 총 화소수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중 1화소를 구성하기 위한 컬러비트 용량에 따른 컬러 구현수를 나타내고 있다.
2)8-10-12bit 컬러의 차이
위 그림은 컬러비트(8-10-12)에 따른 색 표현력을 보여주고 있다. 8→10→12bit로 갈수록 색 구현력이 자연스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