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암리 새마을지도자 박은영씨
계곡 지리 안내에 보은군 수색 처음 주장
원본보기
충북 청주시 가덕면 내암리의 새마을지도자 박은영씨가 실종 10일 만에 구조된 조은누리양이 충북대병원에 도착한 2일 오후 병원 로비에서 한숨을 돌린 뒤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청주=최동순 기자
“아우 너무 좋지. 은누리가 살아있어서 다행이고 정말 기적 같아.”
청주의 야산에서 실종됐던 조은누리(14)양이 10일 만에 기적적으로 구조된 지난 2일 오후 충북대병원 로비에서 만난 박은영(58)씨는 어린애같이 해맑은 웃음을 숨기지 못했다.
박씨는 좌절과 답답함이 교차하며 11일 동안 계속됐던 조양 수색 현장과 조양 가족의 텐트를 쉼 없이 오갔던 사람이다. 땀을 뻘뻘 흘리며 누구보다 앞장섰던 그였기에 당연히 조양 가족인 줄 알았는데 충북대병원 응급실에 도착한 뒤 반전이 벌어졌다. 가족들만 면회가 허용된 응급실 병동에 들어가지 못해 복도에서 서성였던 것이다. 알고 보니 “은누리와는 한번도 본적 없는, 아무 관계 없는 사람”이란다. 생판 남인 박씨가 생업까지 내팽개치고 조양 수색에 뛰어든 사연은 이랬다.
박씨는 평균 연령이 73세인 충북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내암리 마을의 막내다. 청주시내에서 치킨호프집을 운영했던 그는 6년 전 사업을 접고 내암리로 귀촌했다. 2년쯤 지나선 마을의 궂은일을 도맡아 하는 ‘새마을지도자’가 됐다.
동네 인근에서 실종사고가 난 첫날 박씨는 가장 먼저 현장으로 달려갔다. 청주 토박이 경찰관들도 잘 모르는 내암리 계곡 일대를 안내할 사람이 필요했는데, 박씨 이외엔 대안이 없었다. 내암리에서 나고 자란 마을 어른들은 대부분 여든을 넘겼다.
본업인 ‘용달’ 일은 뒷전으로 미뤘다. 박씨는 매일 마을과 가족텐트, 수색현장을 오갔고 아침ㆍ점심ㆍ저녁마다 한번씩 진행된 수색전략회의에도 참석했다.
원본보기
산악수색작전에 특화된 특공대원들이 지난달 30일 군견을 앞세워 충북 청주시 상당구의 한 야산에서 실종된 조은누리양의 흔적을 찾고 있다. 청주=뉴스1
“처음에는 사람이 없어서 내가 갔는데 나중엔 지리를 아는 사람이 나밖에 없으니 경찰도 나한테 물어보고, 은누리 아빠도 나한테 물어보고 그러니 차마 빠질 수 없더라고. 집이 가까우니까 은누리 엄마도 하루 자고, 아빠도 며칠 자고 그러면서 좀 더 끈끈해졌지.” 그런 과정을 거쳐 결국 찾았다는 안도감이 밀려온 듯 박씨는 또 한번 헤헤 웃었다.
조양의 가족은 물론, 수색에 나섰던 경찰들도 인근 지리에 밝은 박씨 도움이 없었다면 제때 조양을 찾기 힘들었을지 모른다고 했다. 조양이 산 정상 너머 보은군으로 넘어갔을 가능성을 가장 먼저 주장한 사람도 박씨였다. 결과적으로 조양은 520고지 너머에 있는 보은군 회인면 신문리 산 35번지에서 발견됐다.
“나는 왠지 은누리가 산을 넘어갔을 것 같더라고. 엄마랑 헤어져서 내려오다 막상 혼자 있으려니 심심했을 거야. 그렇게 다시 산길을 올랐다면 벌목장 쪽 길이 제일 헷갈리거든.”
그래도 박씨는 조양 구조에 5,700여 명의 인력을 투입하며 수색에 나선 경찰과 군에 공을 돌렸다. 그는 “전문가니까 ‘이렇게 하자’고 통보만 할 줄 알았는데, 우리 이야기를 정말 많이 들어줬다”며 “대한민국이 이렇게 좋은 나라라는 걸 새삼 느꼈다”고 했다.
조은누리 ‘기적의 생환’ 뒤엔 마을주민의 헌신이 있었다내암리 새마을지도자 박은영씨 계곡 지리 안내에 보은군 수색 처음 주장 “아우 너무 좋지. 은누리가 살아있어서 다행이고 정말 기적 같아.” 청주의 야산에서 실종됐던 조은누리(14)양이 10일 만에 기적적으로 구조된 지news.naver.com
첫댓글 대단하시다 진짜 ㅠㅠ
아구구 마음이 따듯해지는구만ㅜㅜ
저 분 아니면 못 찾거나 많이 늦게 찾았겠다....감사한 분...
대단하시다ㅜㅠㅠㅠㅠㅠ얼마나 뿌듯하실까 ㅠㅠㅠㅠㅠ
난우리딸 낯선곳에서 5초만안보여도 심장이바닥에 떨어지는기분인데..자식을잃어버리면 특히아픈자식을잃어버린 부모님의맘은
헤아릴수가없는데 진짜큰일하셨네요..
ㅠㅠㅠ눈물 ㅠㅠ
와.. 진짜 멋지다...
와 너무 멋ㅈ시다 진짜ㅠㅠㅠㅜㅜㅜㅜㅜㅜㅜ
와 ㅜㅜㅜㅜㅜㅜㅜㅜㅜ
ㅠㅠㅠㅠㅠ감사하빈다ㅠㅠㅠㅠㅠ
대단하시다
너무 멋지시다 고맙습니다
와진짜...너무너무대단하시다 와ㅜㅜ
진짜 대단하신분이다..복 받으시길
진짜 대단하심.. ㅠㅠㅠㅠㅠ 다들 고생 많으셨어요
복받으세여 !!! 감사합니다 !!!!
눈물난다 ㅠㅠㅠㅠ 감사합니다 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