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가, 4K TV로 10년 넘게 유지가 되면서, TV기술은 평준화를 넘어 이젠 정점에 이르렀다. 해서 더 이상 TV에 대한 혁신은 없다. 물론 그나마 혁신으로 떠오르고 있는 Micro LED TV는, 가격이 1억원대여서 아직은 현실성이 없다. 그럼 당장 줄어드는 TV수요를 늘릴 방안은 없는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은, 현재로선 '8K LCD(Mini LED) TV'밖에 달리 대안이 없지 않나 싶다.
삼성·LG전자는, 2018년과 2019년에 8K TV를 출시하였다. 해서 8K TV가 등장한지도 언 5~6년이 지나고 있지만, 8K TV는 여전히 팔리지 않고 있다. 특히 8K TV가 적어도 85인치 이상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삼성·LG전자의 85인치 8K LCD(Mini LED) TV의 가격이 아직도 7~8백만원대를 호가하고 있어 구입이 쉽지 않다.
여기에다 삼성전자 98인치 8K LCD(Mini LED) TV는 무려 4천만 원이 넘고, LG전자 77"/88" 8K OLED TV는 5년 전과 큰 차이 없이 각각 2천만원과 4천만원이나 하여 가격적 부담과 함께 내구성(번인현상/밝기저하) 문제까지 있어 구입 자체가 꺼려지고 있다.
해서 LG전자는 이제 더 이상 8K TV에 대한 신제품을 추가로 출시하지 않고 있고, 삼성전자만 4K OLED TV와 함께, 8K LCD(Mini LED) TV를 주력 TV로 내세우고 있지만, 삼성전자가 홍보하는 것에 비해 8K TV 판매량은 매년 줄고 있어, 양사 모두 특단의 대안이 필요해 보인다.
해서 삼성·LG전자가 8K TV를 주력으로 내세우려면, 8K TV가 안 팔리는 원인을 먼저 알아야 할 것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8K TV를 키우기 위한 대안을 세워야 할 것이다. 다만, TV제조사 입장에서는, 당장 8K TV를 활성화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사용자) 입장에서 먼저 짚어 보았다.
▶8K TV가 안 팔리는 이유 ①비싸다. →4K TV에 비해 2~3배 이상
②8K TV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100인치 미만에선 4K TV와 8K TV간 화질 차이가 크지 않다.
③8K TV에 대한 매력이 없다. →8K TV만의 장점이 없다(8K AI 업스케일링 효과 무의미)
④8K 콘텐츠가 없다. →HD 90% / 4K UHD 10% / 8K UHD 사실상 전무
⑤TV자체를 보지 않는다. → TV자체를 보지 않다보니, 새로운(8K) TV에 대한 관심도 없다. ▶삼성·LG전자가 8K TV를 키우려면... ①OLED TV 사업을 접어야 한다. →OLED TV가, 2021년 650만대를 정점으로 매년 15%씩 역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2021년부터 삼성이 OLED TV에 참여를 하였음에도 OLED TV가 역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것은, OLED TV가 한계성에 왔다는 반증이다. 헌데, 더 큰 문제는 OLED TV 때문에, 삼성·LG전자의 TV사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것이다.
②8K TV 가격을 현실화해야 한다. →4K TV 가격 수준
③8K TV에 대한 필요성과 매력을 느끼게 해야 한다. ⓐ8K 방송이 어렵다면, 인터넷을 통한 양질의 8K 콘텐츠를 제공해야 →국내외 8K 콘텐츠 제작 업체등과 협력 ⓑ부족한 8K 콘텐츠를 자신만의 콘텐츠로 볼수 있게 해야 한다. →스마트폰(캘럭시25)으로 8K/60fps로 촬영이 되게 해야 *HEVC(H.265) : 8K/60fps, 10bit/4:2:0, 120Mbps(BT.2020) *VVC(H.266) : 8K/60fps, 10bit/4:2:0, 60Mbps(BT.2020) ※~캘럭시24, 8K 동영상 촬영 수준 *HEVC(H.265) : 8K/24fps 또는 30fps, 8bit/4:2:0, 80Mbps(BT.709)
④온전한 8K 화질을 느낄 수 있도록 8K TV는 100인치 이상으로 출시해야한다. →현재 98"/110"/120" 8K LCD(Mini LED) TV는 이미 나와 있기 때문에, 이들 제품의 가격을 1/3 이상으로 줄이고, 130"까지 확대 출시해야
⑤120"내외의 10K(21:9) TV(OTT)로 차별화해야 한다. →TV가, 'TV=방송' 중심에서 'TV=OTT(영화)' 중심으로 바뀌면서, TV를 OTT 영화(21:9) 감상에 최적화(차별화)해서 출시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