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직 실전 모의고사에서요.
구조 1회에서
3번. 다음 직접기초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 독립기초는 1개의 기둥에 1개의 기초판으로 구축된 기초를 말한다.
2. 줄기초는 조적조의 벽기초 또는 철근콘크리트조 연결기초를 말한다.
3. 온통기초는 건물의 하부 전체 또는 지하실 전체를 하나의 기초판으로 구성한 것으로 일면
매트 슬래브기초 또는 매트기초라고 한다.
4. 복합기초는 두개의 기둥을 하나의 기초판으로 받친 기초를 말한다.
5 캔틸레버 푸팅기초는 두 기둥을 강력한 연결보로 보강하여 구성한 것을 말한다.
답은 5번....이게 바르지 않은 것이었거든요?
그러면서 해설 해 주신 말씀이 두 기둥을 연결한 것은 지중보지 캔틸레버 푸팅기초가
아니다 라고 말씀하셨고 캔틸레버 푸팅기초는 두 기초를 연결했다고 하셨거든요?
헌데 구조 8회 모의고사 보면
3번에 지중보의 역할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기초와 기초를 연결하여 주각부의 강성을 증대시킨다.
2. 지진에 대한 저항효과, 건축물의 부동침하를 억제시킨다.
3. 기초에 중심축하중을 유도한다.
4. 기초판 밑면을 평탄하게 유지하고 배수를 촉진시킨다.
4번이 틀린건 알겠는데 그럼 1번도 틀린거 아닌가요? 아니면 상대적으로 답일 확률이
더 적어서 4번을 선택해야 하나요?
첫댓글 지중보는 기초의 주각과 주각을 연결한 것이고 캔틸레버 푸팅 기초는 두 기초가 아닌 '기초판과 기초판을 연결'한 것입니다.
그럼 3번에 1번은 왜 맞아요? 그것 또한 기초가 아닌 주각부라고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기초가 (주각부와 기초판)을 모두 포함한 것인가요?
기초의 주각이라 보시면 됩니다~
건축대백과 사전님 공부 많이 하셨네요... 정확한 답변 같습니다. 저도 첨에는 지중보하고 캔틸레버 푸팅 틀린것 몰랐는데.. 문제 좀 풀다보니 깨닫게 되는군요..
캔틸레버 푸팅 기초는 김형돈 교수님께서 항상 강조하시는 부분입니다. 공부할 때 교재에 나와있는 글만 보시지 말고 되도록 그림을 그려가면서 공부하시면 더욱 정확하게 공부하게 될겁니다. 또한 그렇게 공부하면 머리에 오래동안 남아 있게 됩니다. 그렇게 하고 있구요. ^^ 국가직이 얼마 안 남았네요. 모두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