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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방기기 시장동향
ㅇ 에티오피아는 낮은 소득수준에도 불구하고 아디스아바바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서구화된 의식주 문화가 지속 확산되는 가운데, 주방용품에 대한 소비수요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2016년에 1억 명 이상의 인구를 기록한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인구 수로는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1인당 국민소득은 1000달러 이하임에도 불구하고 향후 내수시장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임.
· 특히 에티오피아 정부 주도로 공공아파트 50만 호 공급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주택 공급이 본격화될 향후 3~4년 내에는 주방용품을 비롯해 가전·가구·기타 생활용품의 시장 규모도 한층 확대될 것으로 예측
ㅇ 대표적인 주방용품으로는 조리용 쿡탑, 믹서, 오븐, 커피메이커, 압력솥, 보관용기, 냄비세트, 보관용기 등을 들 수 있음. 에티오피아의 제조업 부재로 인해 이들 제품들은 전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
- 에티오피아의 주요 슈퍼마켓으로 꼽을 수 있는 Shoa, Fantu, Bambis 및 가전제품 판매매장 등을 직접 조사한 결과 예상과 달리 에티오피아의 평균적인 소득 수준에 비해서는 선뜻 구매하기가 어려운 브랜드 제품들이 판매제품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브랜드로는 이탈리아의 OCEAN, 프랑스의 Moulinex 및 Tefal, 독일의 Sevenstar, 영국의 Kenwood, 일본의 Panasonic 및Optima 등을 들 수 있음. 다소 인지도가 떨어지는 터키, 이집트, 중국 브랜드 제품들도 판매되고 있음.
· 한편 유명 브랜드의 경우에도 대다수가 중국 공장으로부터 생산된 제품들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제품들을 위주로 대다수 제품이 중국으로부터 수입된 것으로 추측됨.
ㅇ 한 가지 염려스러운 점은 최근 에티오피아 비르화(Ethiopian Birr)의 15% 평가절하로 인해 수입업에 큰 타격이 예상되는 가운데, L/C 거래를 통해 제품을 수입해야 하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당분간 원활한 제품공급에도 적지않은 악영향이 예상되는 상황
- 에티오피아에서 판매법인을 운영 중인 외국계 회사들도 자사 제품을 에티오피아로 수입할 경우 L/C로 거래해야 함. 통상 L/C 개설 시 소요되는 기간은 5~6개월이며, 결재가 지연될 경우 추가로 1~2개월이 소요되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에티오피아와의 거래가 쉽지않은 것이 사실임.
· 이로 인해 외국 기업은 물론 우리 기업들의 대에티오피아 수출에 대한 관심도 줄어들 것으로 우려되고는 있음. 그러나 에티오피아의 수출 확대 및 교역조건 개선, ODA 지원확대에 따른 외환수급 안정세 등을 가정할 경우 우려한 만큼의 수입감소는 없을 것으로 전망하는 시각도 존재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에티오피아의 주방용품 수입실적은 등락을 거듭하는 가운데 2015년 1억2600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2016년에는 43% 감소한 7300만 달러를 기록함. 에티오피아의 전체 수입실적에서 주방용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0.4%에 불과해 아직까지는 일정 규모의 시장은 형성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
최근 3년간 에티오피아의 주방용품 수입 현황
구분 | 2014 | 2015 | 2016 |
연간 수입실적(백만 달러) | 104.5 | 126.7 | 72.6 |
수입중량(백만 톤) | 77.9 | 38.2 | 27.1 |
수입금액 증감률 | - | 21% | -43% |
자료원: UN Comtrade
- 수입감소 사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원인을 찾을 수 있겠으나, 우선적으로는 고질적인 외환부족 사태가 2015년 말부터 더욱 심각해짐. L/C 개설에 수개월 이상 소요돼 전반적으로 수입이 감소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던 것으로 파악됨.
· 특히 에티오피아 산업개발 및 필수 생필품의 성격과는 거리가 먼 제품일수록 L/C 개설 시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됨. 주방용품 수입건의 경우 L/C 개설이 더욱 지연됐을 것으로 추측
ㅇ 세부 품목별로는 2016년 기준으로 조리기구 및 냄비류 등 가장 기초적인 주방용품이 3000만 달러로 전체 주방용품 수입시장의 40.9%를 차지해 가장 큰 비중을 보이고 있음. 최근 3년간 수입실적에서도 꾸준히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전체적인 수입이 큰 폭의 감소를 기록한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세부품목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시장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에티오피아의 외환부족 사태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수입할 수 있는 여력이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실제로 에티오피아 정부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무역적자 폭을 감소하기 위해 수입억제 정책의 일환으로 L/C 개설을 매우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한편 자국산 제품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음. 그러나 실제로 에티오피아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거의 없는 동시에,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수입산에 비해 매우 낮은 상황(실제 수요대비 공급이 뒷받쳐주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
최근 3년간 주방용품 주요 제품별 수입현황
HS Code | 품목명 | 연도 | 수입실적(백만 달러) | 수입중량(백만 톤) | 증감률(%) |
3924 | 보관용기(Food Storage) | 2014 | 19.18 | 5.99 | 91.0 |
2015 | 19.92 | 5.81 | 3.9 | ||
2016 | 9.73 | 4.27 | -51.2 | ||
7321 | 조리용 스토브(Cook Tops) | 2014 | 4.27 | 1.28 | 39.5 |
2015 | 5.72 | 1.3 | 34.0 | ||
2016 | 1.68 | 0.8 | -70.6 | ||
7323 | 조리기구 및 냄비류(Utensil, Cookware, Bakeware) | 2014 | 30.49 | 12.78 | 65.4 |
2015 | 44.48 | 17.65 | 45.9 | ||
2016 | 29.66 | 12.86 | -33.3 | ||
8211 8215 | 나이프류(Cutlery) | 2014 | 6.30 | 17.83 | 42.7 |
2015 | 7.32 | 3.56 | 43.0 | ||
2016 | 5.30 | 2.32 | -45.7 | ||
8509 | 믹서기, 식품가공기기(Mixer, Blender, Food Processor) | 2014 | 9.45 | 2.18 | 90.9 |
2015 | 9.51 | 2.23 | 0.6 | ||
2016 | 6.11 | 1.55 | -35.8 | ||
8516 | 커피메이커, 토스터, 오븐 등(Coffee Maker, Toaster, Oven, Fryer) | 2014 | 33.5 | 37.9 | 102.7 |
2015 | 36.15 | 7.69 | 7.9 | ||
2016 | 19.16 | 5.28 | -47.0 |
자료원: UN Comtrade
□ 세부 품목별, 국가별 경쟁동향
1) (HS Code 3924) 음식물 보관용기 등 플라스틱 주방용품
ㅇ (세부 수입실적) 2016년 970만 달러의 수입실적에서는 주방용 플라스틱 제품이 64%를 차지했고, 나머지 36%는 주방용 제품을 제외한 기타 플라스틱 제품이 차지
2016년 HS Code 3924 기준 세부 품목별 수입실적
구분 | 구분 | 금액(백만 달러) | 중량(백만 톤) | 품목군 내 비중(%) |
392410 | Plastic table and kitchen ware | 6.18 | 2.56 | 64% |
392490 | Plastic household, toilet articles not table, kitchen | 3.55 | 1.71 | 36% |
3924 | 합계 | 9.73 | 4.27 | 100% |
자료원: UN Comtrade
ㅇ (연도별, 국가별 수입실적) 최근 3년간 수입실적에서는 2015년 1900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2016년에 는 51% 이상 감소한 970만 달러를 기록. 이러한 이유는 단순 제품의 경우 에티오피아에서도 일부 생산돼 판매됨에 따라 수입산 대비 낮은 가격으로 인해 수입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
- 2016년 국가별 수입실적 에서는 중국이 760만 달러로 해당 시장의 7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뒤를 이어 인도, 인도네시아 등이 차지하는 것을 볼 때 가격이 제품 구매의 우선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 한국의 경우 11만 달러를 기록해 시장점유율은1.1%에 불과한 실정이나 High-End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진출이 서서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
최근 3년간 수입실적 및 2016년 주요 수입대상국
연도 | 금액(백만 달러) | 증감률(%) |
| 국가명 | 금액(백만 달러) | 중량(백만 톤) | 비중(%) |
2013 | 10.04 | - |
| 중국 | 7.67 | 3.7 | 79 |
2014 | 19.18 | -91.0 |
| 인도 | 0.58 | 0.18 | 6 |
2015 | 19.92 | 3.8 |
| 인도네시아 | 0.26 | 0.06 | 3 |
2016 | 9.73 | -51.2 |
| 한국 | 0.11 | 0.002 | 1.13 |
자료원: UN Comtrade
2) (HS Code 7321) 철제 가스식 혹은 액체 연료식 화로, 스토브
ㅇ (세부 수입실적) 총 수입실적은 168만 달러에 불과한 가운데 가스 및 액체 연료로 가동되는 스토브의 비중이 72%를 차지해 사실상 두 제품이 중점 수입품목인 것으로 확인
- 특히 과거 연료식 제품이 주를 이루었던데 반해 전기식 스토브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 에티오피아의 경우 석유, 가스등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구조로 인해 연료 구입이 쉽지 않은 상황임을 볼 때 해당 제품군의 수입은 지속 하락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
2016년 HS Code 7321 기준 세부 품목별 수입실적
구분 | 구분 | 금액(백만 달러) | 중량(백만 톤) | 품목군 내 비중(%) |
732111 | Cooking appliances for gas fuel, etc, iron or steel | 0.57 | 0.30 | 34 |
732112 | Cooking appliances for liquid fuel, iron or steel | 0.67 | 0.37 | 40 |
732119 | Other cooking appliances & plate warmers incl. appliances for solid fuel, other than for gas fuel/for both gas & other fuels/liquid fuel. | 0.05 | 0.021 | 3 |
732181 | Domestic iron/steel liquid/solid fuel appliances nes | 0.33 | 0.09 | 20 |
732182 | Domestic iron/steel liquid fuel appliances,not cooker | 0.003 | 0.0002 | 0.2 |
732189 | Non-electric domestic appliances, & parts thereof, of iron/steel(incl. appliances for solid fuel), other than for gas fuel/for both gas & other fuels/liquid fuel. | 0.009 | 0.002 | 0.5 |
732190 | Parts for domestic non-electric thermic appliances | 0.037 | 0.006 | 2 |
7321 | 합계 | 1.68 | 0.8 | 100 |
자료원: UN Comtrade
ㅇ (연도별, 국가별 수입실적) 최근 3년간 수입실적에서는 2015년 572만 달러를 기록할 정도로 지속 성장세를 기록했으나, 2016년에 들어서는 무려 70.6% 이상 감소한 168만 달러에 불과
- 2016년 국가별 수입실적 에서는 중국이 7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탈리아, UAE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어 해당 제품군 역시 가격이 우선시되는 시장인 것을 알 수 있음. 한국은 400달러에 불과해 해당 제품군에 대한 시장진출이 거의 없는 실정
최근 3년간 수입실적 및 2016년 주요 수입대상국
연도 | 금액(백만 달러) | 증감률(%) |
| 국가명 | 금액(백만 달러) | 중량(백만 톤) | 비중(%) |
2013 | 3.05 | - |
| 중국 | 1.27 | 0.75 | 76 |
2014 | 4.27 | -39.5 |
| 이탈리아 | 0.20 | 0.01 | 12 |
2015 | 5.72 | -34.0 |
| UAE | 0.07 | 0.006 | 4 |
2016 | 1.68 | -70.6 |
| 한국 | 0.0004 | 0.0001 | 0.24 |
자료원: UN Comtrade
3) (HS Code 7323) 철제, 스테인리스제 조리기기, 냄비류 및 주방 또는 기타 가정용 기구
ㅇ (세부 수입실적) 에티오피아 주방용품 수입시장의 41%를 차지하는 조리기기, 냄비류 및 기타 가정용 기구는 2016년 3억 달러를 기록함. 이 중에서 스테인레스 스틸 및 에나멜 도금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87%에 육박
- 에티오피아 내에서 자체 생산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품목인 동시에 소비자들의 인식 역시 에티오피아 제품보다는 수입산 혹은 특정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품목일 것으로 추정
2016년 HS Code 7323 기준 세부 품목별 수입실적
구분 | 구분 | 금액(백만 달러) | 중량(백만 톤) | 품목군 내 비중(%) |
732310 | Iron or steel wool, pot scourers, etc, iron or steel | 0.34 | 0.25 | 1.5 |
732391 | Table/kitchen articles, parts, unenamelled cast iron | 0.20 | 0.057 | 1.0 |
732392 | Table/kitchen articles, parts, enamelled cast irons | 0.36 | 0.25 | 1.5 |
732393 | Table/kitchen articles, parts, stainless steel | 20.24 | 9.11 | 68 |
732394 | Table/kitchen articles, parts, enamelled iron or steel | 5.71 | 2.65 | 19 |
732399 | Table/kitchen articles, parts, of iron or steel, nes | 2.81 | 0.54 | 9 |
7323 | 합계 | 29.66 | 12.86 | 100 |
자료원: UN Comtrade
ㅇ (연도별, 국가별 수입실적) 최근 3년간 수입실적에서는 2015년 까지 지속 성장해 440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해당 제품군 역시 수입에 다수 의존하는 상황으로 인해 2016년에는 3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타 제품군의 경우 45~70% 가까이 급감한 데 비해서는 감소세가 가장 낮은 품목인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국가별 수입실적 에서는 역시 중국이 2340만 달러로 해당 시장의 7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중국산 저가제품을 위주로 시장이 형성된 것으로 분석됨. 영국산 제품도 5% 내외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볼 때 일부 부유층이나 전문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 수요가 꾸준한 것으로 추정. 한국의 경우 2016년 11만 달러를 에티오피아로 수출했으나 현재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4%에 머물고 있는 실정
최근 3년간 수입실적 및 2016년 주요 수입대상국
연도 | 금액(백만 달러) | 증감률 |
| 국가명 | 금액(백만 달러) | 중량(백만 톤) | 비중 |
2013 | 18.43 | - |
| 중국 | 23.4 | 11.10 | 79 |
2014 | 30.49 | 65.4 |
| 인도 | 2.5 | 1.04 | 8 |
2015 | 44.48 | 45.9 |
| 영국 | 1.4 | 0.25 | 5 |
2016 | 29.66 | -33.3 |
| 한국 | 0.11 | 0.0016 | 0.4 |
자료원: UN Comtrade
4) (HS Code 8211) 주방용, 식탁용, 식당용 나이프 및 기타 나이프류
ㅇ (세부 수입실적) 총 수입실적 112만 달러 중에서 주방, 식탁, 식당용 나이프의 비중이 57%에 달함. 타 제품군의 수입 비중도 대체로 고른 상황임.
- 다양한 제품군을 이루고 있는 만큼 수입여건 개선 시 지속적인 수입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에티오피아 주방용품 시장동향 및 전망-전체-kotra 해외시장뉴스.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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