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김용석기자]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덕원)은 11월 4일부터 12월 까지 관내 공․사립유치원 36원을 대상으로 2024. 찾아가는 유아 전통문화체험(국악 공연, 전통 놀이)를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은 다양한 전통문화체험을 통한 놀이와 배움이 있는 교실을 지원하고 배려, 양보, 협력 등 유아 인성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유아와 교원이 전통 음악을 배경으로 신명나게 놀아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공연팀이 유치원으로 찾아가서 ▲국악(풍물) 공연 ▲전통 놀이(거문고 공연, 버나 돌리기, 거문고 키트 만들기) 등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공연을 관람한 유치원 관계자는 “유치원 안에서 국악 공연 관람을 통해 유아와 교사 모두 신나고 흥겨운 시간이었다. 전통 악기와 풍물 의상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공연이 끝난 후에도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에 대한 질문이 이어진다. 이에 우리나라 주제와 연계한 놀이로 확장해 보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정덕원 교육장은 “놀이 속 전통예술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방안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쓰겠다. 목포유아교육의 주체인 유아가 행복하고 더불어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실행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에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