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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경부고속철도 노선의 완공후 지천역과 대전조차장역은?
철도[포항역] 추천 0 조회 860 07.02.09 01:01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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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02.09 01:43

    첫댓글 이미 1단계구간은 서울~동대구구간은 이미 만들어지고 운행도 되고 있습니다. 저런 구간은 비고속선구간인데 저런것이 어찌할수 없죠. 더구나 역을 지나서 조차장역을 지나 서서히 고속선으로 진입하는 고가구간이 나옵니다. 저런것은 광명이나 천안아산을 빼고는 다 마찬가지입니다.

  • 07.02.09 03:20

    현재 광명역 이전까지, 대전조차장 근처에서 옥천역 근처까지, 신동역부근부터 동대구역을 지나 부산역까지 기존 경부선을 공유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2단계 공사가 완료되면, 대전 시내의 경부선을 복복선으로 늘려서 가운데 두 선로를 KTX 전용선으로 사용합니다. 물론 이곳은 고속선이 아니므로 고속을 낼 수는 없지만, 어차피 시내구간이고 대전역 근처라 지하화 하지 않는 이상 고속을 내기는 힘든 구간입니다. 대신 옥천까지 기존선을 쓰던 것을 개선해서 대전시 바로 동쪽까지 고속선을 연장할 계획입니다. 또 신동역 부근부터 동대구역 넘어 가천역 부근까지인 대구 시내구간도 마찬가지로,

  • 07.02.09 03:36

    기존 경부선을 복복선화 해서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중간에 대전, 대구만 정차했을 때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10분에 주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HSR350x는 편성을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수요가 적은 호남선과 새로 KTX 서비스가 시작되는 개량 전라선에 먼저 투입됩니다. 현재 호남선에 투입되고 있는 KTX는 수요가 많은 경부선으로 빠지게 될 것 같습니다.(물론 그 때가 되어 봐야 아는 것입니다만...)

  • 07.02.09 10:51

    대전 2계획에서 가운데선을 고속선으로 쓰신다는건가요? 조금은 안될듯 싶은데요.. 서울방향에서는 외각선에서 접근해서 외각에서 붙고 옥천에서는 중앙에서 분리되는 마당에 대전역에서 평면교차 할것 같지 않나요?

  • 07.02.09 10:53

    방향별 복복선이 아니라 각각다른 복선일듯.. 확실한건 아니지만 대전역 7,8번홈 사이드의 그 넓은 공간에 고속철승강장과 선로를 만드는걸로 아는데..

  • 07.02.09 15:36

    대구시내구간에서 가운데선을 KTX선으로 쓰길래 대전시내구간도 그렇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 07.02.09 10:03

    서울 대전 동대구에 김천구미,오송,울산추가 정차시 2시간 10분으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_-

  • 07.02.09 15:34

    다 정차하고 2시간 10분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ㅠㅠ 중간 2역(대전, 동대구) 정차시 2시간 10분입니다. 거기에 1개씩 더 정차할 때마다 대략 5분 정도가 추가된다지요.

  • 07.02.09 10:06

    그리고 대전-옥천간 신선으로 달리게 되면 기존경부선의 굴곡을 타지 않고 빠르게 갈수 있을듯.. 동대구-대전의 선로가 안정화가 된다면 지금처럼 50분걸리지 않고 30~35분정도로 단축될 것 같네요.~

  • 07.02.09 16:06

    흠-_- 무정차시엔 1시간 58분정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뭐 서비스적으로 1시간대열차도 (무정차)배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_-

  • 07.02.09 19:36

    굳이 무정차 열차를 운행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1역 추가정차시 5분이라는 말은 고속선상의 역(천안아산역, 오송역 같은)에 것인데, 대전역이나 동대구역은 고속선 상의 역이 아니므로 그곳을 무정차 한다고 해도 시간 단축효과는 적습니다. 서울-부산 논스톱이라도 2시간 내에 끊기는 힘들겁니다. 다만 경부고속철도는 원래 350km기준으로 건설되었으므로 앞으로 장기적인 속도향상의 여지는 아주 큽니다.

  • 07.02.09 17:18

    2단계 구간 개통 이후에도, 기존 고속선-기존선 연결선은 계속 사용할 듯 합니다. 예를 들어 향후 마산 방면으로 KTX를 운행하려면, 선로 구조상 지금처럼 신동-지천 사이에서 합류/분리되야 하지요(대구 시내 고속선 구간에서는 연결선 계획이 없습니다).

  • 07.02.09 17:08

    동대구역에서 빠지면 됩니다 어차피 동대구역에 다 정차 할꺼니깐요 연결선 굳이 필요 없구요 대구는 그 복복선화에 일반선남는 선으로 광역전철 계획에 있습니다 ^^

  • 작성자 07.02.10 21:13

    많은 의견과 내용에 감사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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