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책 고르는 법 |
☺☺☺☺☺☺☺☺☺☺☺☺☺☺ |
1. 책 고르기란?
가. 뜻
○ 나쁜 것을 버리고 좋을 것을 고름.
○ 많은 것 중에서 적합한 것을 고름.
나. 도서의 비교
○ 양서(좋은 책)란?
내용이 우수하다고 인정된 책으로 다른 책에 비해 가치가 높은 책
○ 적서(적합한 책)란?
개인의 독서능력, 흥미 발달 과정에 비추어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책
○ 필독도서란?
건전한 독서 생활과 학습의 도움을 위해 꼭 읽도록 선정된 책
2. 책 고르기의 필요성
○ 어린이 스스로가 좋은 책을 선택하는 능력을 기른다.
○ 여러 종류의 책 중에서 가장 필요한 책을 읽어야 한다.
○ 최소의 경비로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
○ 제한된 시간에 읽을 수 있어야 한다.
3. 책 고르기의 기준
가. 도서의 종류
○ 일반도서
․ 문 학 서 : 동화, 동시, 산문, 희곡 등
․ 전 기 서 : 역사 이야기, 여행 이야기, 위인전 등
․ 과학도서 : 자연, 우주, 의학, 농업, 공업 등
․ 예체능도서 : 미술, 체육, 음악 등
○ 참고도서 : 사전류, 도감, 사회과부도 등
나. 선택기준
(1) 전체적인 면
○ 지은이가 분명하고 알려진 분의 책이나 권위있는 출판사에서 펴낸 책
○ 문장이 쉽고 분량이 알맞은 책
○ 많은 사람이 권하는 책
○ 그 방면의 전문가가 쉽게 풀이하여 도움이 되도록 쓴 책
(2) 내용면
○ 내가 읽어서 이해할 수 있는 책
○ 감동을 줄 수 있는 책
○ 자신의 취미를 살릴 수 있는 책
○ 상상력이나 도덕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는 책
○ 학교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
(3) 형태면
○ 장정과 제본이 잘된 책
○ 인쇄가 선명하고 활자의 크기가 알맞은 책
○ 종이의 질이 좋은 책
○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정확한 책
○ 그림이나 사진이 알맞게 들어있는 책
○ 권위있는 출판사에서 출판된 책
○ 너무 오래 되지 않은 책
(4) 기 타
○ 신문이나 서평을 이용하여
○전문가의 추천에 의해
○ 필독도서와 선정도서 목록에 의하여
☺☺☺☺☺☺☺☺☺☺☺☺ |
바르게 책 읽는 법 |
☺☺☺☺☺☺☺☺☺☺☺☺ |
1. 독서는 왜 하는가?
○ 마음을 살찌게 한다.
○ 참된 삶의 의미를 배운다.
○ 실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한 것을 폭넓게 경험한다.
○ 판단력과 비판력이 길러진다.
○ 이상적인 자기학습능력이 배양된다.
○ 지식과 정보를 얻음으로 사고력이 발달한다.
2. 좋은 독서습관 10가지
○ 매일 식사를 하듯이 매일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진다.
○ 주의를 정돈하여 조용하고 침착한 분위기 속에서 읽도록 한다.
○ 책일 읽기에 알맞은 조명이나 읽을 때의 자세를 주의한다.
○ 독서 위생을 꼭 지킨다. (손을 씻고, 책장을 넘길 때 침을 묻힌다거나 낙서, 훼손, 접지 않는다.)
○ 여러 종류의 책을 고루 읽는다.
○ 책 속에 담겨진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는다.
○ 자기의 생활과 연관을 지으며 읽는다. (책의 내용과 나의 생활과 어떤점이 같고 다른가 그리고 반성할 점과 본받을 점 등을 생각해 본다.)
○ 자기가 선택한 책은 끝까지 읽고 습관을 기른다.
○ 읽은 내용을 남에게 이야기 할 줄 알아야 한다.
○ 읽고 난 후 감상문 쓰는 습관을 가진다.
3. 독서 방법
가. 읽는 방법에 따라
○ 음독 : 입술로 소리를 내어 읽는 방법 (동요, 동시 등)
○ 묵독 : 소리를 내지 않고 눈과 마음속으로 읽는 방법 (동화, 소설 등)
나. 읽는 순서에 따라
○ 통독 :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방법 (동화, 소설, 전기 등)
○ 적독(발체독) : 꼭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는 방법 (백과사전, 참고서 등)
다. 읽는 속도에 따라
○ 속독 : 빨리 읽는 방법
○ 지독 : 읽고자 하는 부분을 천천히 그리고 골똘히 읽는 방법
라. 읽는 양에 따라
○ 다독 : 여러 가지 책을 많이 읽는 방법
○ 정독 : 글에 담긴 뜻을 맛보면서 주의 깊게 읽는 방법
4. 책의 주제에 따른 독서 방법
○ 동화․명작류 : 등장 인물의 성격과 태도, 이야기의 줄거리를 파악한다.
○ 위인전․역사류 : 주인공의 어린시절 생활태도를 알아보고, 본받을 점을 생각한다.
○ 자연․기술 과학류 : 앞으로 발전될 과정을 구상해 보면서 최신판의 책을 읽는다.
○ 도감․사전류 : 색인(찾아보기), 목차를 이용하여 담긴 내용을 고루 읽는다.
○ 잡지류 : 목차(차례)를 잘보고 내용을 고루 읽는다.
5. 독서 후 기록과 활동
○ 독서 감상문 : 책을 읽고난 후 얻은 생각과 느낌을 쓴 글로서 읽은 책 의 내용과 받은 감동을 오래 간직할 수 있다.
○ 독서 감상화 그리기 : 독서 내용에 대한 집중적 사고 기회를 주며, 상상력을 제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독서 일기 : 문장력과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 독서 발표회 : 책 내용을 폭 넓고 깊이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독서 토론 : 자기 견해를 주장하는 구두 표현력과 그 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해 보이는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