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행심반야바라밀다 시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위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 아제 바라 아제 바라 승아제 모지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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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다섯가지" 요소가 다 공한 진리를 비추어 보아 모든 괴로움을 여의었느니라.
'사리자야 물질이 허공과 다르지 않고 허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서 물질이 곧 허공이고 허공이 곧 물질이며 감각, 지각, 경험, 인식도 또한 그러하니라.
사리자야, 모든 현상이 공한 이 실상은 나는 것도 아니고 없어지는 것도 아니며 더러운 것도 아니고 깨끗한 것도 아니며 느는 것도 아니고 주는 것도 아니니라.
그러므로 공한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감각, 지각, 경험, 인식도 없고 눈, 귀, 코, 혀, 몸, 생각도 없으며 빛깔과 모양, 소리, 향기, 맛, 닿이는것, 법도 없고 시각의 영역과 내지 인식의 영역까지 없으며, 무명도 없고, 무명 없앤 것까지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늙고 죽음 없앤 것까지 없으며, 괴로움, 번뇌, 열반, 수도도 없고 지혜도 없고 얻을 것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기 때문에 보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여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게 되어 뒤집힌 꿈같은, 망상을 멀리 여의고 마침내 열반을 이루며, 삼세제불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위 없이 바르고 두루한 큰 깨달음"을 이루느니라.
그러므로 알라. 반야바라밀다는 크게 신비로운 주문이고 가장 밝은 주문이며 위 없이 드높은 주문이며 동등함이 없는 보편한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주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으니라.
이에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 아제 바라 아제 바라 승아제 모지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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