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 모세의 장인 이드로(=르우엘) - 미디안의 제사장
의분이 넘친 모세는 동족을 학대하는 애굽군사를 죽이고 미디안 광야로 도주하는
신세가 된다. 이후로 40년 동안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철저히 낮아지는 연단의
세월을 보낸다. 호사스럽던 왕자의 자리에서 보잘것 없는 목자의 신세로 전락한
모세는 자신의 신앙과 인격을 수양한다. 그러던 어느날 호렙산에서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동족을 구원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게 된다.


이드로
<영> Jethro; <히> ‘이트로’-“높음” 또는 “고위함”
모세의 장인이 된 미디안의 제사장이다(출 3:1; 4:18). 그는 2:18에서 르우엘로 불리우고 있는데, 일부 학자들은 이 것을 종족 명칭으로 해석하고 있다. 두 본문에서 모세의 장인은 호밥으로 기록되어 있다(민10:29; 삿 4:11). 일부 학자들은 이드로를 호밥과 동일시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히브리어 '호텐'을 “처남”(삿 4:11, NIV)이나 "사위"등으로 다양하게 해석하고 있다. 또 다른 학자들은 이러한 여러 이름들은 서로 다른 전승들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모세는 애굽에서 도망친 후에, 미디안에 있던 이드로의 집에서 피신하였다.
모세는 이드로의 딸들을 보호해 주었기 때문에 그 제사장의 집에서 환영을 받았으며, 그의 딸 십보라와 결혼하였다. 그리고 그는 이드로의 양떼를 돌보아 주었다(출 2:16-3:1). 후에 이드로는 시내산에 있던 모세에게 와서 이스라엘의 구원과 여호와의 계시를 찬송하고 감사의 제물을 드렸다. 나아가 그는 재판 절차에 관해 모세에게 충고해 주었다(18장).
하지만 이드로와 그의 권속은 모세와 함께 가지는 않았다(18:27).
이드로는 미디안 족속과 관계가 있는"겐 사람"이었다(삿 1:16). (→그니스족속) 일부 학자들은 모세가 이드로와 겐 사람들로부터 여호와에 관해 배웠다고 생각하지만, 어디까지나 추론에 불과하다. 오히려 어떤 학자들은 다른 본문(출 18:11; 참조. 6:3)에 근거해 그와 반대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이드로는 족장들의 하나님인 엘(El)의 제사장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참조. 르우엘-'엘의 친구').

미디안
<영> Midian, <히> 미드얀
아브라함과 그의 세 번째 아내(또는 후처) 그두라 사이에서 태어난 네 번째 아들이다. 그는 미디안 족속 「히. 미드야니, '미드야님) 조상이 되었다(창 25:1-2 ; 대상 1:32). 아브라함의 다른 서자들과 함께 미디안은 아라비아 사막으로 해석되고 있는 동방 곧 동국으로 보내졌다(창 25:6).
미디안의 후손들이 정착한 지역은 일반적으로 아카바 만의 동부 해안으로 인정되고 있으나, 명확한 경계선은 성경에 기술되어 있지 않다.
단편적으로는 미디안 족속이 모압들(창 36:35; 대상 1:46)과 동부 요단 계곡(민 25:1-8 ; 삿 7:25), 시내반도(출 2:15 이하)와 가나안 땅 (삿 6:1-6, 33)에 거주했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미디안 족속에 관한 여러 언급들은 그들이 유목민이면서 또한 성읍 거주자였음을 암시하고 있다. 동시에 이들이 특정한 영토를 확보하지 못한 것은 이들이 계절에 따라 이동하였음을 의미한다(민 31:10). 일부 학자들은 미디안 족속이 사막 민족들의 동맹으로 형성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참조. 민31:8 수 13:21).
성경에서 미디안 사람은 상인으로 처음 나오는데, 바로 이들에게 요셉은 형들에 의해 팔렸다(창 37:28). 미디안 사람과 이스마엘 족속과의 관련성은 불분명하다(참조. 창 37:25,27, 삿 8:22,24).
모세는 한 히브리 노예를 때리는 어떤 애굽 사람을 쳐죽인 후에 미디안으로 도망갔다(출 2:11-15 ; 4:19 ; 참조. 행 7:29). 그 곳에서 모세는 이드로(또는 르우엘)에게서 피난처를 제공받았는데, 그는 미디안의 제사장이었다(출 2:16-21 ; 참조. 삿 1:16과 4:11에
서는 그가 겐 사람으로 불리우고 있다).
모세는 이 이드로의 딸 십보라와 결혼하여 두 아들 게르솜과 엘리에셀을 낳았다(출 2:21-22 18:2-4). (인터넷자료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