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호: 너만 껴봐?
주 소: 인천 부평구 부평동 부평지하상가 가-187 너만 껴봐?
제출자: 김미화, 이연호, 송수미
작성일: 2002년 11월 4일
l o g o:
1. 사업 목적
흔히 우리가 반지를 살 때는 기존의 금은방이나, 쥬얼리 매장,백화점, 노점상의 저가 액세서리였다. 갖고 싶은 반지도 많고, 꼭 해보고 싶은 반지도 많다. 그러나 저가 반지점에서는 단순한 디자인과 품질이 떨어지고, A/S가 되질 않았고, 쥬얼리 매장과 백화점 매장의 반지는 맘에 드는 반지는 가격이 십만원에서 수십 만원이 넘어 다양한 반지를 가져보질 못했었다. 14K 반지의 경우는 유행에 뒤지거나 싫증났을 경우 처음 샀던 가격의 1/5도 받지 못하여 팔지도 못하고 그냥 집에 묵혀두기 일쑤였다. 이런한 시장의 틈세를 이용한 Niche maketing하여 너만껴봐?는 상호명에 맞게 특별히 고객이 원하는 주문제작 디자인, 유행성 연예인 반지, 유명 브랜드의 반지 등을 도금처리를 해서 저가로 공급할 계획이다. 당사의 제품은 100종에 이르며 10~30代 여성을 target으로 반지 전문 포탈 업체입니다. 소비자 요구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게 제품의 다양성과 유행 패턴에 맞게 신속하게 신상품이 개발됩니다. PLC가 짧아지는 시장 상황에 연구개발비가 작아 경쟁업체에 비하여 강점입니다. 제품 종류로 주니어 링,커플 링, 패션 링, 주니크 링으로 분류됩니다.
2. 조직 및 자금 조달 방법
성 명 직 책 업 무 사 항 투 자 금
김 미 화 공 동 대 표 디 자 인 업 무 \40,000,000
이 연 호 공 동 대 표 도금 및 AS 작업 \30,000,000
송 수 미 공 동 대 표 Main manager \30,000,000
※ 공동사업체 형식으로 투자지분에 의해 이익금이 배분된다.
3. 제품 및 기술
1) 너만껴봐?의 기술 특징
'도금'은 일반인들에게 귀금속공장에서 복잡한 공정을 거쳐 이뤄지는 세공전문분야로 알려져 있다.
도금업자와 소비자가 철저히 격리돼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금도금을 하고 싶어도 어디서 해야 할 지, 비용이나 시간은 얼마나 드는 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도금이 벗겨져도 애프터서비스를 받기가 어려워 장롱 한 구석에 처박아 놓기 일쑤였다. 하지만 휴대용 도금기계 개발하여 시판되고 있다. 도금기계는 전기작용을 이용, 금속부위에 24K를 달라붙게 한다. 이 기술은 내구성이 탁월하며 도금상태가 오래토록 유지된다. 전통방식과 달리 도금 두께를 조절하고 도금부위까지 선택할 수 있다. 용도는 다양, 기술은 단순. 도금대상은 쥬얼리, 자동차나 욕실의 장식품, 골프채, 식기류, 시계, 주방용품, 스프츠용품, 총검류등 다양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점은 특별한 전문기술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림을 그릴 때 붓을 써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계를 설치, 작동할 수 있다. 도금기계 가격은 220만원이다. 본사에서 금도금 장비와 재료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주고 기계사용법도 교육하기 때문에 운영에 어려움이 없다. 이 기계를 이용하여 금속반지를 도금하여 판매 할 계획이다.
2)제품 종류
Junior ♣ ring (\판매가)
쥬니어링- 초등생~고등생까지 발랄하고 깜찍한 디자인으로 4천원에서 6천원까지이다. 여자라고 인식되어지는 순간 이 세상의 모든 여자는 우리의 고객으로 생각하며 디자인하여 판매한다.
J-A (6,000) J-B (4,000) J-C(5,000) J-D(6,000)
J-E (4,000) J-F(5,500)
couple ♥ ring (\판매가)
커플 링- 지하철에서 또는 동창회에서 똑 같은 커플 링 때문에 커플로 오해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은 100일도 못되어 헤어지는 연인들의 증가에 커플링 가격 부담에서 벗어나십시오.
C-X (27,000) C- J (26,000) C-Y (27,000)
Fashion★ ring (\판매가)
어제 Tv에서 본 김남주 반지를 찾으십니까? 여기에 있습니다.
구찌,샤넬 반지를 끼고 싶으십니까? 명품 반지 여기에 다 있습니다.
동창회 모임이 있으십니까? 오늘 하루 반지의 여왕의 되십시오.
F-A (35,000) F-B (27,000) F-C (34,000)
F-D (26,000) F-E (23,000) F-F (29,000)
F-G (36,000) F-H (28,000) F-I (28,000)
F-J (23,000) F-K (25,000) F-X (30,000)
unique ring (\판매가)
톡톡 뛰는 개성 반지입니다. 천상천하 유링독존!!
하늘에도 땅에도 유일하게 존재하는 하나 뿐인 반지입니다.
★unique [juník, ju-] 【F 「단일의」의 뜻에서】 a.
1 유일(무이)한(single), 대신할 것이 없는, 특이한, 독특한; 비길 바 없는
a man ~ in virtue 고결하다는 점에서는 비할 데 없는 사람
n. 유일무이한[유례 없는] 사람[물건, 사실 ((등))]
U-A (15,000) U-B (16,000) U-C (14,000)
U-C (14,000) U-D (17,000) U-E (15,000)
U- F (17,000) U-G (16,000) U-H (16,000)
U-I (30,000) U-J (18,000) U-K (25,000)
U- Q (30,000) U-O (30,000) U- Z (20,000)
4. 업계 동향
현재 준보석 시장은 매년 20%-30%정도 성장하고 있고, 현재 종로지역에만 약 10여개의 준보석 매장이 있으며 커팅공장은 약 40-50개 정도가 분포되어있다. 미국, 일본의 경우를 보더라도 백화점, 할인점, GMS의 성장과 더불러 많은 쥬얼리 체인업체들이 성장하여 왔다. 국내시장도 새로운 유통형태의 등장과 발전으로 최근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젊은층의 구매력 강화 등에 힘입어 변화의 속도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저가시장은 현재 국내 쥬얼리업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시장으로 IMF이후 국내 기존 유통시장의 쇠퇴에 대한 대안으로 미니골드, 줄리엣, 쥬얼리아 등 프랜차이즈 유통형태가 주도를 하고 있다. 이 시장은 90년대 후반 인터넷 발전과 더불러 강하게 나타난 10대후반~20대초반의 상품구매력을 힘입어 발전하였으며 기존 악세서리 시장보다는 고급화된 유통채널을 제공하고 기성세대 위주의 백화점, 금은방에는 찾을 수 없는 패션성, 스타마케팅 등 고객의 니드(Need)에 맞게 차별화함으로 성공을 가져왔다.
많은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마치 경쟁을 하듯이 매장수 늘이기에만 집중하고 있는데 이는 프랜차이즈의 장점인 외부자금운용을 이용한 단기적 성장으로 자체 상품기획능력 보강, 본사와 가맹점간의 관리시스템, 경쟁력 있는 물류시스템 등이 근간이 되는 장기적 성장까지 가기에는 엄청난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고 이런 준비 없이는 결국 초기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결국 도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중가시장은 주로 금은방과 같은 재래식 유통상과 백화점, 체인점 등에 의해 구성되고 있으며 비교적 폭 넓은 수요층을 갖고 있다. 현재 골든듀, 이베레떼 등의 체인업체들과 백화점위주의 기존 쥬얼리 업체들이 고급화 및 브랜드화로 시장의 변화를 주도 있으나 아직 미흡한 상태이고 대부분 단기적 이익획득에 용이한 예물시장에 많이 치우쳐 있어 시장의 변화를 선도해나가데 아쉬움이 많다.
고가시장의 변화방향은 해외명품브랜드가 시장 주도와 국내 유명디자이너, 제작자의 브랜드화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시장의 주요 유통형태인 비공개적 부띠그나 살롱형태의 매장수는 향후 거래의 양성화와 해외 브랜드의 지속적 진입에 따라 전반적으로 감소될 것이며 상대적으로 해외 수입브랜드는 최근 수요층의 부익부 현상 심화와 백화점 등 국내유통의 고급화정책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쥬얼리 유통업계도 새로운 변화를 해야 할 시점으로 생각한다. 홈쇼핑, 통신판매, 할인점의 급성장 등 국내유통의 전반적인 변화의 바람과 함께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국내 쥬얼리시장도 국가 GDP대비 시장규모 수치의 선진국 비교에서 알 수 있듯이 규모측면에서는 상당히 성장한 시장인 관계로 양적성장보다는 질적성장에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단순히 쉽게 팔리는 쪽을 찾는 노력을 지양하고 장기적 차원에서 좀 더 고부가가치의 상품개발과 효율적인 유통체제의 구축을 통한 경쟁력확보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5. 경쟁사와의 차별성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디자인과 여기에 하나뿐인 주문제작형 반지 점포는 경쟁사와 비교할 때 큰 우위성이 확보된다. 유행 속에서 마구 쏟아져 나오는 상품을 낮은 가격에 신속하게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됨에 빠르게 변화하는 젊은층의 구매력 강화 등에 힘입어 공급과 수요가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게 당사의 장점이다. 또한 PLC가 짧아지는 시장 상황에 연구개발비가 작아 경쟁업체에 비하여 강점입니다
6. 재무 및 수익성
초기 3개월은 임계점으로 잡아 최저 하루 평균 판매 10개를 예상하여 월 매출액 \4,000,000으로 현상유지한다. 이후 positive feed back효과와 마케팅 전략으로 평일 판매 25개와 주말·공휴일 판매 40개를 예상하면 월 매출액 \20,500,000(평균매출단가\25,000)이 된다.
매월 이익잉여금을 적립하여 부평지하상가 매장을 본점으로 franchise system 이용하여 부평 지상매장,주안,제물포,동인천을 거점으로 매장을 확장할 것입니다.
월 매출액 및 순이익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단위: \원)
총 매 출 액 비 용
매출액 20,500,000평일 판매액: 25EA*25,000*20일\12,500,000주말 판매액: 40EA*25,000*8일 \8,000,000 임대료 2,000,000재료비 1,000,000점포관리비(수도광열비포함)200,000마케팅비용 170,000세금과공과금 250,000잡비 300,000당월순이익 16,580,000
합계 20,500,000 20,500,000
이익금처분계산서
제1기(당)기 2003년 1월 1일부터 2003년 12월31일까지
당기순이익 \198,960,000(당월순이익 \16,580,000 * 12개월 ) 이익잉여금 \90,960,000(매월이익금 7,580,000*12개월)투자자 상환금(이익금)\108,000,000김 미화 (\43,200,000)(108,000,000*4할)이 연호 (\32,400,000)(108,000,000*3할)송 수미 (\32,400,000)(108,000,000*3할)
합 계 \198,960,000 합 계 \198,960,000
※ 투자자 상환금(이익금)은 사업 초기 투자금의 지분에 의거함.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1기(당)기 2003년 1월 1일부터 2003년 12월31일까지
과 목 제 1 (당) 기
금 액
Ⅰ .당기말 미처분 잉여금 90,960,000
1. 전기 이 월 잉 여 금 -
2. 전기손익 수정이익 -
3. 전기손익 수정손실 -
4. 수정후전기이월잉여금 -
5. 당 기 순 이 익 198,960,000
Ⅱ . 임의적립금 이입액
합 계 90,960,000
Ⅲ . 이익잉여금 처분액 90,960,000
1. 이 익 준 비 금 14,000,000
2. 기업 합리화 적립금 40,000,000
3. 임 의 적 립 금 15,000,000
4. 사업 손실 준 비 금 20,000,000
5. 배 당 금 -
가. 현 금 배 당
보통주식(10%)
Ⅳ . 차기이월이익잉여금 1,960,000
7.마케팅 전략
⑴ 광고지를 제작하여 신문에 삽입 배포,길거리 배포
⑵ 인천 젊은 여성들이 많이 보는 인터넷 site에 target 배너 광고
⑶ point card 이용하여 구입금액의 10% 적립하여 잠김효과 유도
포인트 점수를 이용하여 반지를 구입할 수 있다.
⑷ 연예인에게 소품(반지) 협찬하여 높은 광고 효과
⑸ 인천 시내버스 광고
8. 입지/상권 분석
☞ 인천 부평구 부평동 부평지하상가 가-187
부평지하상가는 지구 상권으로 대형 할인점,백화점,지하철이 연결되는 곳으로 점포 주변의 인구 및 차량이 집중되는 장소 즉, 상업성 유도시설이 있는 곳이다. 교통이나 경제적 요지에 해당되어 인구 밀도가 높고, 유동성 인구가 높아 당 업체가 10~30代 여성을 target 고객으로 하는 전략에 맞게 초대상권전략에 속하는 특수전문점,특수디자인상품이 당 업종에 속한다.
가장 효과적인 C/G인 중앙출입구에 입지하지는 않지만 당사 예측 고객들은 몇 시간씩 지하상가에서 쇼핑을 즐기고 merit가 있는 곳이면 구석 구석까지의 상점들을 찾아 다니기 때문에 중앙 출입구에 위치하고 있지 않지만 입지/상권 면에서 높은 매출을 예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