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앤엘바이오측이 패소한, 스너피 특허권 침해소송 전말
2008년 9월, 알앤엘바이오는 황우석 박사 연구팀이 스너피 특허권을 침해하였다며 스너피 발명자인 황우석 박사님이 계신 수암생명공학연구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응차원으로, 황우석 박사님은 수암연구원에서 새롭게 개발된 개복제 방법이 새로운 발명임을 확인하는 권리심판을 특허심판원에 제기하였고, 2009년 5월 29일자, 특허심판원은 [“수암”의 발명은 “스너피” 발명과 대비하여 전기융합단계의 전압조건이 상이하고, 그러한 전압조건이 균등관계에 있다고도 할 수 없으므로, 권리범위에 속하지 아니한다] 며 황우석 박사팀의 손을 들어준 바 있습니다.
또한, 알앤엘측은 해당 재판부에 황우석 박사팀의 주장대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며, 수암연구소에서의 현장검증을 요청하였습니다. 2009년 6월 11일, 해당 재판부는 재판장님 및 서기. 서울대 이병천교수 제자 2명, 그리고 전기 전문가, 알앤엘바이오 변호사가 입회하여 수암생명공학연구소를 직접 방문하여 황우석 박사님의 개복제 실험 전 과정을 현장검증 하였습니다.
실험의 전 과정을 지켜본 이들은 기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전압을 박사님께서 인위적으로 조작한 게 아닌가? 의문을 품었는지 전압을 체크할 것을 요구하였고, 재판부는 서울대측에서 가지고 온 전기 계측기를 통해서 확인한 결과는 정상이었습니다.
서울대 스너피 특허의 경우, 3.0~3.5㎸/㎝ 전압 조건으로 전기 충격을 가해 융합시키는 반면, 수암연구원에서 새롭게 개발된 복제 기술은 1.75 ㎸/㎝의 전압에서 전기 충격을 가하기 때문에 두 기술이 서로 다르다고 재판부는 판단한 바 있습니다.
알앤엘바이오측은 실제 현장검증에서 자신들의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알고서 충격을 받고, 수암의 실험일지까지도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해당 재판부는 연구의 노하우인 만큼 재판부만 참석하여 2시간 동안 2년치 실험일지를 세밀하게 파악하여 수암의 주장이 사실임을 재차 확인하였습니다.
현장검증 결과, 재판부는 너무도 명확하고도 확실한 사실을 보았다라고 즉석에서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정황에 알앤엘바이오측은 선고 공판을 1년 뒤로 미루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하였으나, 재판부(서울중앙지법 제12민사부, 판사 박희승)는 2009. 9. 18. 10:00 서울 중앙지법 동관 356호 법정에서 '특허침해를 한 것이 아니다. 소송을 기각한다. 소송비용 일체를 원고(알앤엘바이오)가 진다.라는 최종 선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알앤엘바이오는 수암과의 특허 분쟁에서 패소하였고, 미국 스타트 라이센싱사와의 특허소송건에서도 불리한 상황에 몰리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알앤엘측으로 부터 어처구니없는 소송을 당하는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황우석 박사팀은 ‘스너피 특허’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최적의 복제개 연구 분야를 개선 발전시켜 복제개 상용화의 새장을 열게 되었습니다.
이는 황우석 박사팀이 줄기세포사태 이후 싸늘한 주변시선과 농기계 창고의 연구 환경 등 열악한 여건에도 개의치 않고, 오히려 스너피 특허기술을 질적으로 능가하는 기술의 진보를 꾸준히 축적시켜왔음을 반증하는 사례입니다.
또한, 줄기세포사태시, 서조위에서도 이와 같은 과학적 재연과정을 수행하여 검증을 하였다면, 보다 확실한 책임소재가 판가름 났었을 것이고, 근 4년이라는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2009년 10월19일 줄기세포사태에 관한 1심 선고 공판의 판결이 국민과 국익 그리고 이땅의 과학자들에게 용기를 줄 수 있는 명 판결을 다시 한번 기대합니다.
2009년 9월 18일 아이러브 황우석
대표운영자 전 용 표.
승소를 축하 드립니다!!! 정의는 승리 합니다!!!
당연한것입니다...앨앤바이오인가 서울대 돌대가리인가는 몰라도 나쁜짓은 하지말아야죠. 박사님..다시한번 승소의 기쁨을 기다립니다. 황박사님 화이팅!
참으로 기쁜 소식 감사합니다. 10월19일 역사의 한페이지를 장식할 수 있는 배기열재판장님의 명 판결을 확신합니다.
어두움은 빛을 이기지 못합니다 축하 합니다..
기쁜 소식입니다. 소송비용 뿐만 아이라 손해배상까지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행운에 여신이 계속 찮아오는 일들이 있을 지어다....우리는 결국 승리 하고야 말겄이다....알럽이여!? 아자아자 파이팅!!
황우석박사님.. 진심으로 감축드립니다. 황박사님연구팀 파이팅!!~ /시건방진 알엔엘 바이오. 이병천은 새겨들으라. 생떼쓰고 억지부리더니 소송비용 원고측 부담이라는 현명하신 재판장님의 판결이 있으셨다. 완패를 인정하고, 양심 부끄러운줄 알고, 가슴깊이 반성하고 또 반성할지어다.
ㅠ,.ㅠ 축하드립니다 박사님!!! 진실은 통하는 법!!!
황우석박사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진실은 승리합니다.
"사필귀정" 진실은 승리합니다.
박사님~~조금만참으십시오~~~~~모든사람은 박사님의편이되주실겁니다~~~
반가운 소식 축하합니다.......모든 분들 그동안 수고 많았습니다......황박사님 더욱 건강하시고 힘내세요......
"사필귀정" 진실은 승리합니다
당연히 그래야 맞죠? 사필귀정은 진리입니다 황우석박사님 만세!
당연히 그래야 맞죠? 사필귀정은 진리입니다 황우석박사님 만세!
"사필귀정" 진실은 승리합니다
속이 다 시원하네요 이렇게 해야허는건디 ....
진실이란...보이는것이 아닌..보이지않는 부분의 실체란것을..느끼게 하는군요~~^^* 한걸음씩 걷다보면 언제인가는 목적지에 도달하리라 믿습니다.~~홧팅!
알엔엘바이오 세포뱅크가 중국에 잇다는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클것입니다.국익을 외면하는 일부 서울대교수들을 규탄합니다.
역시! 진실은 강한힘이 있어요~ 모두 축하 축하! 황우석박사님! 또 연구진 여러분! 힘내시고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님들이 우리의 희망입니다~
회원 여러분 추석을 잘 보내셨는지요? 당연한 승소에 기뻐해야하는 비현실이 현실임에 아픈 썩쏘를 날릴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