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 평가 문제>
1. 다음에서 목적어가 들어 있는 문장은?
① 나는 열심히 뛰었다.
② 나는 부산에 갔다.
③ 나는 그림을 그렸다.
④ 나는 의사가 되었다.
⑤ 나는 철수에게 갔다.
2. 다음에서 목적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술어 뒤에 온다.
② 서술부에 속한다.
③ '무엇을'에 해당한다.
④ 타동사의 대상이다
⑤ 조사가 생략될 수 있다.
3. 다음에서 목적어가 없는 문장은?
① 나는 떡만 먹었다.
② 거기엔 영희도 왔다.
③ 그는 그림도 그린다.
④ 그들이 철수를 불렀다.
⑤ 나, 아직 밥 안 먹었다.
4. 다음에서 보어를 가지는 서술어는?
① 있다, 없다
② 이다, 아니다
③ 가다, 오다
④ 되다, 아니다
⑤ 하다, 먹다
5. 다음에서 보어가 쓰이지 않은 문장은?
① 이것은 나무가 아니다.
② 얼음이 물이 되었다.
③ 나는 소리를 들었다.
④ 저것은 돌이 아닙니다.
⑤ 철수는 의사가 되었다.
6. 다음에서 문장의 짜임이 다른 하나는?
① 우리도 영어를 배운다.
② 고양이가 쥐를 잡았어요.
③ 학생들이 점심을 먹는다.
④ 우리는 중학생이 되었다.
<정답>
1. ③ 목적어는 '무엇을' 에 해당하는성분으로 '그림을'이 이에 해당한다.
2. ① 우리말에서 목적어는 서술어 앞에 온다.
3. ② '영희도'는 서술어 '왔다'의 주어로 '영희가'로 바꿀 수 있다.
4. ④ 학교 문법에 의하면 보어를 가지는 서술어는 '되다, 아니다' 둘로 한정한다.
5. ③ 보어는 서술어 '되다, 아니다'를 보충하는 '무엇이'에 해당하며, ③의 '소리를'은 목적어이다.
6. ④ '영어를, 쥐를, 점심을'은 목적어로 <주어 + 목적어 +서술어>의 문장 짜임을 보이고,
④의 '중학생이'는 보어로 <주어 + 보어 +서술어>의 문장 짜임이 나타난다.
<심화 학습 문제>
1. 다음에서 목적어가 쓰이지 않은 문장은?
① 영희도 왔구나.
② 떡도 먹는구나.
③ 밥만 먹는구나.
④ 책도 읽어라.
2. "서울은 북악과 남산을 사이에 두고 있다." 에서 목적어는?
① 서울은
② 사이에
③ 북악과
④ 남산을
⑤ 북악과 남산을
3. "참석한 것은 학생만이 아닙니다" 에서 밑줄 친 부분의 성분은?
① 주어
② 보어
③ 목적어
④ 부사어
⑤ 서술어
4. 다음 문장의 ( ) 안에 들어갈 수 없는 조사가 있는 것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상으로 공책 (ㄱ) 열 권 (ㄴ) 받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① (ㄱ)을, (ㄴ)이나
② (ㄱ)을, (ㄴ)으로
③ (ㄱ)도, (ㄴ)을
④ (ㄱ)도, (ㄴ)이나
5. 다음에서 보어가 쓰인 문장은?
① 영수가 수학은 잘 한다.
② 그 산은 높이가 얼마냐?
③ 철수가 영이를 도와 주었다.
④ 그는 훌륭한 신사가 되었다.
6. 다음 문장에서 보어에 해당하는 것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학자가 되고 싶어하던 사람은 형이 아니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① 학자가, 사람은
② 사람은, 형이
③ 학자가, 형이
④ 싶어하던, 아니었다.
<정답>
1. ① 보조사 '도, 만' 대신에 목적격 조사 '을, 를'을 넣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①은 주격 조사 '가'가 올 수 있으므로 주어이다.
2. ⑤ '과'는 접속 조사로 앞말과 뒷말을 이어 한 성분으로 만들어 주기에 ⑤가 목적어에 해당한다.
3. ② '되다, 아니다' 앞에서 격조사 '이, 가'는 보어의 구실을 한다.
4. ② 직접 조사를 넣어보면 ②가 어색함을 알 수 있다.
5. ④ 보어는 서술어 '되다, 아니다'를 보충해 주는 말이다.
6. ③ 보어는 서술어 '되다, 아니다'를 보충해 주는 말로 '학자가'와 '형이'가 이에 해당한다.
첫댓글 고생하셨습니다..ㅋ담주에 시험 잘 보세요..^^과제물도 마무리 잘 하시구요~
네~~~ 회장님도요!!! 시험 잘 보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