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1월01일 제120차 영도 봉래산 정기[계묘년 신년]산행 안내】
○ 산행일자 : 2023년 01월 01일[일요일]
○ 출발시간 : 09시 30분
○ 출발장소 : 남포동전철역 6번출구 상단
○ 교통수단 : 대중교통[시내버스 82번 등등]
○ 산행회비 : n/1[뒷풀이 발생시]
○ 준비사항 : 중식.간식,식수.기호식.여벌옷.바람막이 등등. 등산 필수품
○참고사항 : 산행지도를 인쇄하여 배부하지 아니하오니 스마트폰으로 활용하시 바랍니다.
○긴급전화
회 장 : 010-6561-8000 총 무 : 010-3046-6613 젠틀맨 수석대장 : 010-9552-5289 장군이 대장 : 010-9030-8839 박장진 대장 : 010-4572-3073 산동이 대장 : 010-3179-6160 숲속누리 대장 : 010-9550-2272
○ 산행시간 : 약9km 4시간 30전후[유유자적]
○ 산행코스 : 남포동지하철역 6번출구 ~외나무약국버스정류장~대법사~ 해돋이벽화마을불로초공원~봉래산~자봉~손봉~75광장~절영해안산책로~흰여울문화마을
○ 참가신청 : 전화 또는 카톡 & 문자메세지 아래 댓글 공유 부탁드립니다.
○참고사항 이번 신년 산행은 새해 첫날[설날]이라 근교산행으로 영도 봉래산으로 결정하였으니 임원님과 더불어 산을 사랑하시는 산우님의 많은 동참 부탁드립니다.
◎[공지사항] ①본 산악회는 매월 첫 째 일요일 산행합니다
②산악회는 비영리 친목단체로써 산행시 안전사고에 대비한 보험을 가입하지 않습니다.
③산행 참가는 본인의 자유의지로 가능하지만 산행 또는 차량 탑승중 발생하는 각 종 사고에 대하여 본 산악회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따라서 본 산악회 산행에 참가하시는 분은 위 내용에 전부 동의 하신 것으로 간주하며 산행 안전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공지합니다.
○ 기타사항
- 당일 사정에 따라 계획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산행지 안내
봉래산은 절영진의 3대 첨사인 임익준(任翊準)이 산세가 마치 봉황이 날아드는 것 같다 하여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봉래산은 본래 도교에서 신선이 살고 있는 산으로, 중국 전설에 나타나는 삼신산 가운데 하나라고 한다.
동쪽 바다의 가운데 있으며, 신선이 살고 불로초와 불사약이 있다고 한다.
봉래산이라는 이름은 신성함을 뜻해 여러 지역의 산 이름으로 사용되는데, 금강산의 또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일제 강점기 지명 변화 과정을 보면, 산의 형태가 고깔을 닮아서 고갈산 또는 꼬깔산으로 붙렀다고 전하지만, 한자명 표기는 목이 마른 산을 뜻하는 고갈산(枯渴山)이다.
이는 땅의 기를 없애고자 인위적으로 붙여진 지명으로 추정된다.
해방 이후에도 산 모양을 따서 붙은 지명으로 알아 고갈산으로 불렸다가, 부정적 의미가 알려지면서 봉래산으로 개칭되었다.
고갈산이 봉래산으로 바뀐 시기는 확인되지 않으나 1980년대 초반의 지형도에서는 고갈산의 지명을 확인할 수 있다.
[자연 환경]
봉래산은 부산만에 자리하고 있는 영도의 주봉으로서 산 전체가 원추형을 나타내며, 노년 산지의 특색을 보이고 있다.
봉래산은 3개의 봉우리가 있는데 가장 높은 봉우리는 조봉, 그 다음 봉우리는 자봉, 그 아래의 것을 손봉으로 부르고 있다.
사면은 가파른 편이고 특히 남쪽 사면은 급한데다가 바다에 거의 수직으로 몰입하여 해식애를 이루고 있다.
주봉과 산릉에는 소규모의 토르(Tor)[지하의 암괴가 오랜 풍화 작용으로 동글동글한 핵석이 되며, 이후 오랜 침식으로 주변의 층이 제거되면서 핵석이 높게 쌓여 돌탑처럼 드러나게 되는 지형] 및 암석 단애[수직 절벽]로 이루어져 있고
산록에는 기계적 풍화 작용에 의해서 중력에 의해 떨어진 암괴들로 구성된 애추[절벽에서 돌이 낙하하며 절벽 아래에 쌓여 있는 지형]를 형성하고 있다.
산 정상부에는 [봉래산 영도 할매 전]이 서려 있는 할매의 신체(身體)인 할매 바위가 있다. 이에 따르면 봉래산에는 ‘영도 할매’가 있어 주민들을 평안하게 지켜준다고 전한다.
하지만 주민들이 영도를 떠날 때에는 영도 할매가 심술을 부려서 못살게 한다는 속설[일본인에 의해 생겨난 것으로 보임]이 있다.
봉래산 정상에는 영도 할매 바위가 있다.
[현황]
봉래산은 금련산맥의 남서부 말단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395m이다. 봉래산 정상에서는 부신광역시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수평선을 바라보면 대마도가 한눈에 들어온다.
봉래산을 중심으로 최남단 해안에 자리한 절벽에 위치한 태종대에서는 부산광역시의 상징인 오륙도와 일본의 대마도를 조망할 수 있다.
유람선에서는 등대와 자살 바위 신선 바위, 망부석, 아치섬, 해안 절벽, 해송 숲 등 뛰어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내륙과 영도를 잇는 영도 대교는 1934년 개통 이후 1966년 다리가 들리는 도개를 중단하였고 옛 명성을 찾기 위해서 최근 도개 기능을 되살리기 위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해안가를 중심으로 절영 해안 산책로와 감지 해변 산책로가 있어서 부산 시민들의 휴식처 및 산책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주변에는 신석기 시대 유적인 동삼동 패총이 있다.
또한 봉래산은 부산에서 곤충이 가장 많이 서식하고 있는 산으로 환경부 보호 대상인 고려집게벌레와 늦반딧불이 등 희귀종이 발견되어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주변에는 해사고등학교, 한국해양대학교와
해양경찰서, 국제 크루즈 터미널, 조선소, 국립해양박물관 등 바다와 관련된 기관들이 많다.
|
첫댓글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유 나 영복
참석합니다
달마7명참셕
가을바람 참석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2명손잡고참석
참석~
스마일 이동섭 혜선언니 참석~^
늘보님과
조정래님 참석하십니다~~~
윤고문님 참석하십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g 1 참석~
산우님
반갑습니다.^^*
이번 영도 봉래산
신년 산행 聲援[성원]에 감사드리며~~~
산행 후 뒤풀이에 관하여 안내드리오니 참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시간 : 15시 30분 전후
장소 : 삼성횟집[다대포 씨파크 內 2층 17호]010-4928-6656
비용 : n/1 제철 횟감 대방어[10kg]을 준비중입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이 어려우신 산우님께서는 카페지기[010-6561-8000]에게 소통 주십시요.^^*
게스트 2분 함께 합니다
정순이님 참석하십니다~~~
참석
게스트1명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