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시창작지도사 제1기 졸업 사화집 『방향키』”
한국디카시인협회와 경남정보대학교가 함께하는 디카시장작지도사 제1기 졸업 사화집 『방향키』가 창연출판사에서 나왔다. 한국디카시인협회 회장 김종회 문학평론가와 경남정보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정유지 교수의 축사, 유홍석 디카시창작지도사 1기 회장의 인사말 그리고 이상옥 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 천융희, 이기영 시인의 초대시 3편, 졸업생 김경애 외 51명의 디카시 작품 104편 등 디카시 총 107편과 최광임 지도교수의 ‘디카시 정체성을 알릴 52명의 전사’라는 마치는 글이 실려 있다.
한국디카시인협회 회장인 김종회 문학평론가는 “디카시 문예 운동과 그 보급의 일선에 서게 된 창작지도사 1급 여러분께 따뜻한 격려와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디카시인협회와 경남정보대학교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여러 부면에서 상호 협력을 추진해 온 결과로 이와 같은 성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경남정보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지난해 9월 7일 다카시창작지도사 온라인 과정을 개설하고 3개월 단위로 4급, 3급, 2급, 1급 과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마침내 1년의 세월을 보낸 후 2024년 9월 7일 수료식을 맞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강하면서 정말 최선을 다해 학습과 실습을 병행해 온 52명의 수료생에게 먼저 화사한 마음의 꽃다발을 안겨드립니다. 우리 협회에서는 디카시 관련 최초의 민간자격증인 〈디카시창작지도사〉 1급 자격증을 전해 드리면서, 향후 여러분의 새롭고 진취적인 역할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분의 활동 현장에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다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이 길에 튼실한 징검다리가 되어주실 줄 믿습니다.”라고 말했다.
정유지 경남정보대학교 평생교육원장은 “정식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강사에 의해 강좌가 이루어져야 디카시에 대한 매력이 배가되는데, 무자격자에 의해 강좌가 진행될 경우 그 폐해는 클 수밖에 없다. 디카시는 20년 역사가 존재한다. 그리고 영상기호와 문자기호가 화학적으로 결합된 멀티언어이며 디지털문학의 한 장르다. 디카시는 한글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대한민국의 세계적인 발명품이다. 대한민국이 종주국이다. 디카시를 사랑하면 할수록 대한민국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효과까지 낳는다. 요즘 K-디카시 열풍이 불고 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디카시창작지도사 1급 과정을 취득한 분들에겐 두 가지 특전이 부여된다. 첫째, 대학에서 학점인정이 부여된다. 둘째, 디지털문예창작과 입학 시, 학점인정까지 적용된다. 아울러 시청, 구청, 군청, 문화센터, 방과 후 수업 등에 정식으로 강사로 취업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축하할 일이 아닐 수 없다.”라고 말했다.
시인인 최광임 지도교수는 마치는 말에서 “서울, 대전, 부산, 울산, 광주, 창원, 진주, 인천, 밀양, 군위, 청주, 시흥, 경남 고성…… 그 밖의 강원도 양양, 더 멀리 미국 캘리포니아 등에 디카시창작지도사 선생님들이 산다. 이분들과 4급, 3급, 2급, 1급 과정의 수업을 매주 했다. 2023년 9월 7일 첫 수업을 시작하여 2024년 9월 7일 수료한다. 멋진 프로슈머들의 열정이 의기투합하여 4급에서 1급까지 일사천리로 왔다. 가을에서 가을로 온 셈이다. 디카시를 좋아해서, 디카시가 궁금해서 공부를 시작한 이 프로슈머들은 이제 디카시 정체성을 알릴 전사가 되겠다고 한다. 좋은 시인은 좋은 디카시를 쓰는 사람이고 좋은 지도사는 좋은 디카시를 쓸 수 있도록 지도하는 사람이다. 좋은 디카시 전사는 이 두 가지를 다 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유홍석 외 지음 / 창연출판사 / 128쪽 / 국판 변형 / 값 15,000원
첫댓글
디카시창작지도사 1기 졸업 사화집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디카시 창직지도사1기 졸업 사화집 《방향키》의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
부디 세상에 나가 디카시의 방향키가 되시기 기원합니다
디카시 창직지도사 1기 졸업 사화집 <방향키>의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디카시 창작지도사 1기 졸업 사화집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