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학산은 마산 시가지 서북쪽에서 마산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으며, 크고 작은 능선과 여러 갈래의 계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무학산은 특히 동쪽으로 뻗어난 서원곡 계곡이 무성한 수목들과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고 있어 시민들이 즐겨 찾는 휴식처가 되고 있다.
무학산의 옛이름은 풍장산이었는데 신라말 최치원이 이곳에 머물면서 산세를 보니 학이 날으는 형세같다 하여 무학산이라 불리우게 되었다 한다.
산세는 전체적으로 경사가 급한 편이나 그렇게 험하지는 않고 산줄기 곳곳에 바위가 노출되어 아기자기한 능선을 이루고 있다. 정상 동북쪽 지척의 널다란 대지는 서마지기라 하는 곳으로 무학산 산행시 중식과 휴식장소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무학산은 산 전체에 걸쳐 넓게 펴진 진달래밭으로 유명하다. 다른 산에 비해 키가 큰 나무가 적어서 일부 산록은 분홍 물감을 쏟아부은 듯 장관을 이룬다. 진달래밭은 학의 머리에 해당하는 학봉과 능선 일대에서 많이 발견된다. 이곳의 진달래는 대개 4월 중순 산기슭을 물들이기 시작, 하순이면 절정을 이룬다.
▶산행일ː2022년 04월 12일(화) 번개산행
▶산행지ː 대곡산(516.8m) 무학산(761.4m) 봉화산(263.9m)
▶코 스ː 만날고개-만날공원-대곡산-낙남정맥-무학산-정자-봉화산-광명사-마산여중
▶난이도ː B+
▶누구랑ː벙개팀 ◈현재 9명(백양,조석,망개등,후라이,나한,산들로,월광,하로동선)
▶시 간ː09:47∼14:29(휴식포함 04ː48분)
▶거 리ː약 10.48㎞
▶날 씨ː맑음(구름 조금)
☞만날고개입구(정류장)ː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 267
☞마산여중(날머리)ː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동 998
◈교통편◈
▶갈 때ː부산사상시외에서(08:30)→마산외버스 건너편(262번 외2)→만날고개정류장
▶올 때ː마산여중정류장(263번)→마산합포구시외버스(00:00)→부산으로
♣.'사람'인가 '괴물'인가.♣
마음의 운동이 바로 성찰입니다.
저는 경각심을 주기 위해 조금 센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바로 '괴물'이라는 단어지요.
성찰을 하지 않으면 마음이 굳어버립니다. 마음이
굳으면 그 순간부터 그는 사람이 아니라 '괴물'이
됩니다. 특히 종교인들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마음의 운동을 절대 놓지 않아야 하는데도,
그것을 등한시하는 바람에 자기 생각에
꽉 갇혀버린 사람이 왕왕 있습니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