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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2017년에 잠재성장률을 4%대로 끌어 올리고, 고용율 70%를 당성하고, 1인당 국민소득 3만분을 넘어 4만불 시대로 가는 초석을 다진다. | ||
전략 |
기초가 튼튼한 경제 |
역동적인 혁신경제 |
내수·수출 균형경제 |
핵심과제 |
공공부문개혁 |
창조경제 구현 |
내수(소비) 기반 확대 |
원칙이 바로 선 시장경제 |
미래대비 투자 |
투자여건 확충 | |
사회안전망 확충 |
해외진출 촉진 |
청년·여성 고용률 제고 |
Ⅱ. 경제관련 과제별 계획
1. 기초가 튼튼한 경제 (전략1)
(1) 공공부문 개혁 (과제1)
○ 진단 : 비정상적인 관행과 낮은 생산성 고착화
- 부채가 많은 상위 12개 공기업의 복지비가 최근 5년 간 3천억 원을 넘음.
- 22억 원이 투입된 4대강 사업처럼, 정부 재정 부담을 공기업에 떠넘겨 부실을 키우는 경우가 적지 않음.
- 비정상적인 관행의 핵심은 방만 경영과 높은 부채비율, 그리고 각종 비리임.
- 원전비리와 같은 공공기관의 구조적 부패와 불공정행위도 근본적인 고리를 끊어야 함.
- 제대로 된 서비스를 낮은 비용으로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 조직 안팎으로 경쟁원리를 과감하게 도입함.
- 공공기관 생산성 강화를 위해 조직 안팎으로 경쟁원리를 과감하게 도입할 것임.
○ 계획
<방만 경영 개선>
- 공공기관의 경영 비밀을 제외한 모든 정보를 공개할 것임.
- 2017년 까지 공공기관의 부채비율을 200%로 대폭 낮춤. 이를 위해 사업조정, 자산매각과 함께 공사채 발행총량 관리제를 도입, 정부정책사업과 공공기관 자체사업을 분리해서 관리하는 구분회계제도를 확대적용.
<비리·부패 척결>
- 뇌물수수 등의 입찰비리를 한번이라도 저지른 기관은 입찰업무를 2년간 조달청에 강제로 위탁하게 하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 공공기관 퇴직 임직원이 임원으로 취직한 업체와는 2년간 수의계약을 금지.
- 공기업의 계열사 일감몰아주기 등 불공정 행위를 엄단, 적발된 공기업의 명단을 공개.
<공공기관 생선성 강화>
- 철도처럼 공공성은 있으나 경쟁이 필요한 분야는 기업분할, 자회사 신설 등을 통해서 공공기관 간에 경쟁체제를 도입, 임대주택 등 민간참여가 가능한 공공서비스 분야는 전국적으로 민간에게 개방하여 적극적으로 민간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유사ㆍ중복사업 통폐합 : 이를 통해 정부재정사업을 향후 3년간 600개 이상 감축,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등 3개 공적 연금에 대해서는 내년에 재정 재계산을 실시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관련법도 개정.
(2) 원칙이 바로 선 시장경제 (과제2)
○ 진단 : 시장이 공정하지 못하고 경제적 강자가 약자의 경제적 과실을 독차지하는 것을 우려 함.
- 경제구조를 왜곡시키고 민간의 창의적 혁신을 제약하는 대기업, 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관행.
- 칸막이식 규제와 높은 진입장벽을 방패로 현실에 안주하는 행태.
- 노동시장의 낡은 제도와 관행을 바로 잡을 것임.
○ 계획
<공정거래 실현>
- 지난해에 하도급업자와 가맹점주 등 경제적 약자의 권리를 강화하는 법안들이 역대 어느 때보다도 많이 입법화되어서 공정거래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음. 앞으로 관련 기업, 민원인들과 합동으로 TF를 구성해서 새로운 제도들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6개월마다 실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도록 할 것임.
- 현재 제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신고포상금제도를 하도급 등 불공정거래 전반으로 확대할 것임.
<노사관계 생산성 향상>
- 대립적 노사 관계를 대화와 타협의 관계로 바꾸어야 함.
- 임금과 생산성 간 연계를 강화해서 정규직과 비정규직간 불합리한 임금격차를 줄이고, 비정규직 해고요건을 강화해서 고용보호 격차를 줄여 나갈 것임.
- 통상임금과 근로시간 단축, 정년연장 등 노사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노동시장 현안들은 모두가 열린 마음으로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해결해야 함.
<소비자 권리보호 강화>
- 개인정보 유출로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일이 없도록 ICT 발전 속도에 부합하는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고,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전담하는 금융소비자보호원 설립도 조속히 추진함.
(3) 사회안전망 확충 (과제3)
○ 진단 : 우리 경제를 혁신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어려움을 겪게 되는 분들과 용기 있게 도전했지만 실패를 경험한 분들에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회를 드려야 함.
- 사회안전망을 확충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경제가 여러 충격에도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주춧돌이라고 생각함.
- 그동안 사회보험 사각지대와 획일적인 기초생활 보장 등 미흡한 사회안전망은 불안과 저항의 원인이 되어 경제혁신의 동력을 약화시켰음.
- 취업자의 절반 이상이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못하는 비정상적 상황부터 시급히 바로잡아야 함.
○ 계획
- 특수형태 업무종사자는 물론 자영업자와 예술가‧일용근로자까지 고용보험 가입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실업급여 체계도 일을 하는 것이 유리하도록 개편해 나감.
- 소득이 적어도 일하는 만큼 재산을 늘려갈 수 있도록 본인 저축액만큼 국가도 저축해 주는 「희망키움통장」 대상을 차상위 계층까지 확대하고, 근로장려금(EITC) 지원액도 늘여 나갈 것임.
2. 역동적인 혁신경제 (전략2)
(1) 창조경제 구현 (과제4)
○ 진단 : 우리가 7년째 1인당 국민소득 2만 불 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우리 경제의 기존 성장방식이 한계에 부딪힌 것임.
- 우리가 이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발상과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함.
- 지금은 한 사람의 창의력과 상상력이 수십만 명을 먹여 살리는 시대임.
- 창조경제를 통해 신기술, 신산업, 신시장을 개발해서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개척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함.
-우리나라의 기존 주력 산업도 창조경제로 거듭날 때 그 경쟁력이 배가될 것임.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서 만난 세계적인 IT기업 CEO들 모두가 우리의 창조경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음.
- 온라인 창조경제타운과 내년까지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설치될 오프라인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조경제 구현의 핵심이 되고 지역사회 발전과 인재양성의 요람이 될 것임. 이를 통해서 창의적 아이디어가 쉽고 빠르게 창업으로 이어지고 창업이 대박으로 이어지는 성공 사례가 만들어 질 것을 기대함.
- 창조경제의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기술과 ICT, 문화컨텐츠 등은 우리가 강점을 지닌 분야임. 이를 타 산업과 잘 접목한다면 제조업의 혁신은 물론이고 사물인터넷(IoE),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새로운 융합산업이 창출될 수 있음.
○ 계획
-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화로 연결시키고 지역 주도의 창조경제 구현에 핵심 역할을 하도록 정부와 민간, 중앙과 지방정부의 역량을 총결집할 것임.
-벤처․창업기업이 중소․중견기업으로 성장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커갈 수 있도록 창업, 성장, 회수, 그리고 재도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지원을 강화하고 규제는 혁파해 나갈 것임.
- 「기술은행」을 설립해서 대기업 등이 보유한 非활용 기술을 창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우수 창업자에 대한 연대보증도 폐지할 것임.
- 청년창업과 엔젤투자펀드를 7,600억 원까지 추가 확충하고, 글로벌 벤처투자회사와 공동으로 국내창업기업에 투자하는 2천 억원 규모의 한국형 요즈마 펀드도 조성할 것임. 이것을 포함해서 창업 벤처생태계 조성을 위해, 향후 3년간 4조원 규모의 재정을 투입하겠음.
- 창조경제 비타민 프로젝트를 향후 3년간 120개 사업으로 확대해 나가겠음.
(2) 미래대비 투자 (과제5)
○ 진단 : 우리 경제의 혁신을 위해, 선도적인 미래대비 투자가 필요함.
-기후ㆍ환경ㆍ에너지 등 범세계적인 문제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해서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기회로 삼아야 함.
○ 계획
<과학기술 역량 강화>
- 2017년까지 R&D투자를 GDP의 5% 수준까지 끌어올리겠음.
- 세계 최상위 1% 과학자 300명을 유치하고 해외 우수 신진 연구자와 국내성장을 지원하는 ‘Korea Research Fellowship’ 제도를 신설해서 대학의 연구역량도 대폭 강화할 것임.
<지적재산권 거래 활성화>
- 지적재산권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술이전소득에 조세를 감면하는 제도도 확대하겠음.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
- 지금보다 100배 빠른 기가인터넷, 5세대 이동통신 등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투자가 제때 이루어지도록 해서 인터넷 기반 융합산업의 비약적 발전을 이끌겠음.
<기후ㆍ환경ㆍ에너지 신산업 창출>
- 청정화력과 친환경자동차, 탄소 포집ㆍ저장(CCS) 등에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해서 민간의 혁신활동을 지원하고, 소각장, 매립지 등 기피시설을 ‘親환경 에너지 타운’으로 조성하는 시범사업도 금년부터 시작해서 점차 확대시켜 나갈 것임.
(3) 해외진출 촉진 (과제6)
○ 진단 :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해외로 진출해서 새로운 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하는 것도 중요함.
- 우리 경제의 수출의존도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전체 중소, 중견기업 가운데 2.7%만이 수출을 하고 있고, 이 기업들이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음.
- 내수중심의 중소기업들을 수출 역군으로 육성한다면 우리 수출의 무한한 잠재력을 폭발시킬 수 있을 것임.
-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EU 등과 체결한 9건의 FTA를 발효 중이고, 2건의 FTA도 최종 마무리 단계에 있음.
- 매년 7~8%씩 늘고 있는 해외 건설ㆍ플랜트 시장 진출 확대도 중요함.
- 많은 한류콘텐츠가 해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우리 콘텐츠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방증하고 있음.
○ 계획
- 한ㆍ중 FTA는 물론 영연방 3국과 인도네시아ㆍ베트남 등과의 FTA도 조기에 마무리해서 2017년까지 우리 FTA 시장규모를 전 세계 GDP 대비 70% 이상으로 확대되도록 하겠음.
- 해외 건설ㆍ플랜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100억불 규모의 외화 지원제도를 도입하고, 2017년까지 수출금융기관의 자본금과 출연금 2조 3천억원을 확충해서, 수출기업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음. 대외경제협력기금 등 원조자금과 연계한 지원체제도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 우리 콘텐츠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수출금융과 현지 마케팅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음.
3. 내수·수출 균형경제 (전략3)
(1) 내수(소비) 기반 확대 (과제7)
○ 진단 : 내수기반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소비를 짓누르고 있는 가계부채와 전세값 상승 문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함.
- 우선 가계부채부터 확실하게 관리해 나갈 것임.
- 가계부채 증가와 소비 위축의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는 전세값 상승도 잡아내겠음.
○ 계획
<가계부채 관리>
- 주택담보대출은 선진국처럼 고정금리, 장기, 원리금 분할 상환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전환해가고, 이를 위해 세제혜택과 장기주택자금 공급을 확대하겠음.
- 소득층의 채무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영세자영업자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상품의 지원한도를 확대하고 지원요건도 완화할 것임.
- 이를 통해 2017년까지 가계부채 비율을 지금보다 5%p 낮춰서 처음으로 가계부채의 실질적 축소를 이뤄내겠음.
- 월세가 확대되는 상황에 맞춰 주택임대시장의 패러다임도 바꿔 나갈 것임.
<전월세 대책>
- 주택매매 활성화를 위해 민간택지에 건설하는 민영주택에 대한 전매제한을 완화하고 민영주택 청약가점제와 청약자격 요건 등 청약제도를 개선해서 신규주택 수요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출 것임.
- 주택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공유형 모기지 등 주택구입자금 지원도 강화할 것임.
- 공공임대 리츠 등 민간 자본 참여를 통해 공공임대 공급주체를 다양화하고, 쾌적하고 다양한 형태의 공공 임대주택을 공급하도록 하겠음.
- 임대소득 과세방식을 합리화해서 장기 민간 임대공급을 확대해 나가겠음.
월세가 확대되는 상황에 맞춰 주택임대시장의 패러다임도 바꿔 나갈 것입니다.
- 월세에 대한 소득공제를 대폭 세액공제로 전환하고 지원대상도 중산층까지로 확대해서
월세 부담을 대폭 낮추도록 할 것임.
(2) 투자여건 확충 (과제8)
○ 진단 : 내수활성화를 통해 균형경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투자여건을 확충해야 함.
-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투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규제개혁 뿐임. 투자에 가장 큰 걸림돌인 규제를 반드시 혁파하겠음. 한 건 한 건씩 하는 그런 규제 개선을 넘어 앞으로는 규제의 시스템 자체를 개혁해 나갈 것임.
- 서비스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함.
-상대적으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투자를 살리기 위해 투자의 걸림돌을 과감히 제거해야함.
○ 계획
<규제 완화>
- 규제를 신설하거나 강화할 경우에는, 반드시 그 만큼의 기존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토록 하는 규제총량제를 도입해서 규제가 늘어날 수 없도록 할 것임.
- 모든 규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서 불필요한 규제는 없애고 남아 있는 규제는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시킬 것임.
- 네거티브로의 전환마저 어려운 규제가 있다면, 존속기한이 끝나는 즉시 자동으로 효력이 상실되는 「자동효력상실제」를 도입하려고 함.
- 지난 1월에 구축한 ‘규제정보 포털 사이트’를 통해 모든 규제의 상세한 현황과 정부의 규제개선 노력의 결과들을 한 곳에 모아 공개해서 국민들이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할 것임.
-이 모든 규제개혁의 과정 하나하나를 제가 규제장관회의를 통해 직접 챙겨 나갈 것입니다.
<서비스산업 발전 기반 구축>
- 서비스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그동안 제조업 중심으로 이루어진 재정과 R&D, 금융지원을 서비스산업에도 제조업 수준으로 적극 확대해서 서비스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겠음.
-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이면서 투자수요가 많은 보건ㆍ의료, 교육, 금융, 관광, 소프트웨어 등 5대 유망 서비스업은 민관합동 T/F를 통해 규제를 전면 재검토하고, 인허가부터 실제 투자가 이루어지는 전 과정에 걸쳐 불편이 없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할 것임.
- 보건ㆍ의료 분야의 경우 경제자유구역 내 투자개방형 병원 규제를 합리화하고, 의료기관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과 함께, 원격의료도 활성화할 것임.
<지역투자 활성화>
- 농지‧산지 등에 대한 입지규제는 물론, 건설ㆍ유통ㆍ관광 등 지역 밀착형 산업에 대한 규제를 획기적으로 완화할 것임.
- 첨단ㆍ특화산업단지 조성과 노후산단 리모델링을 본격화하고, 지역에 대한 재정ㆍ금융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 소재 기업들에 대한 인력과 연구 개발 등의 인센티브도 확대해 갈 것임.
- 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중앙정부의 포괄보조사업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3) 청년·여성 고용률 제고 (과제9)
○ 진단 : 내수활성화를 위한 핵심과제는 일자리 창출임. 특히, 선진국과 비교해 크게 취약한 청년과 여성의 고용률을 확실히 끌어 올려야 함.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취업할 수 있고, 취업 후에도 원하는 대학에 가서 공부할 수 있다면
청년실업문제가 많이 해소될 수 있을 것임.
- 여성에 적합한 일자리 확산을 위해서는 시간선택제 일자리 활성화가 급선무임.
○ 계획
<청년 고용률 제고>
- 청년의 취업 단계별 애로요인을 해소해서 청년 일자리 50만개를 창출할 것입니다.
- 이를 위해 학벌보다 능력이 중시되는 사회를 만들겠음. 우선 금년 말까지 800여 개 모든 직무에 대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일부 기관에서 시행 중인 직무능력평가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가도록 하겠음.
<고졸 취업률 제고>
- 일‧학습 병행제도 참여기업과 학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해서 선취업 후진학을 정착시키겠음.
- 선취업 한 학생이 향후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전문대학 중 일부는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 전환을 유도하고 대학진학에서의 재직자 전형, 계약학과 등도 확대해 나갈 것임.
- 이와 더불어, 산업계 수요에 맞게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등의 직업교육과정에 참여한 기업에 대해 세제지원을 강화할 것임.
- 산업단지별로 기업과 학교 간 대화체계를 구축해서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이것을 단계적으로 늘려갈 것입니다.
<서비스 분야 일자리 확대 및 근무환경 개선>
-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를 완화하기 위해 청년층이 선호하는 서비스분야 일자리 확대와 함께 산업단지를 청년 친화적 근무환경으로 바꾸어 나갈 것임.
<중소기업 근무 유인 강화>
- 고졸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과거 재형저축과 유사한 「청년희망키움통장」을 도입해서 중소기업 근무 유인도 강화할 것임.
<여성 고용율 제고>
- 우리의 우수한 여성들이 출산과 육아로 경력단절을 겪지 않도록 생애주기별로 약한 고리를 해소해서, 여성 일자리를 150만개 만들겠음.
- 내년부터 시간제 보육반을 전국으로 확대해서 근로유형에 맞는 맞춤형 보육ㆍ돌봄 지원체계를 정립하고, 비정규직과 소규모 사업장에서 일하는 여성들의 육아휴직이 보다 용이하도록 고용보험 지원을 늘리겠음.
-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대체인력 뱅크를 확충하고,
활용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나갈 것임.
<시간제 일자리 활성화>
- 육아ㆍ임신ㆍ간병 등으로 근로 시간을 단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전일제 근무자의 시간선택제 전환청구권을 부여하고 추후 전일제로의 복귀를 보장하겠음.
- 시간선택제로 채용된 근로자도 원하면 전일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전일제 근무자 신규 채용시 우선 고용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임.
Ⅲ. 통일관련 계획
1. 통일시대준비 (과제10)
○ 진단 : ‘통일은 대박’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음.
- 우리보다 먼저 통일을 이룬 독일도 오래전부터 하나씩 준비해 나가서 성공적인 통일시대를 열었음.
-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반드시 한반도의 통일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
○ 계획
<「통일준비위원회」발족>
- 대통령 직속으로 「통일준비위원회」를 발족시켜 체계적이고 건설적인 통일의 방향을 모색해 나가고자 함.
- 이곳에서 한반도의 통일을 준비하고 남북 간의 대화와 민간교류의 폭을 넓혀갈 것임.
- 외교‧안보, 경제‧사회‧문화 등 제반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과 시민단체 등 각계 각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서 국민적 통일 논의를 수렴하고, 구체적인 ‘통일 한반도’의 청사진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 주간 여론조사 결과
(1) 대통령 국정 지지율, 정당 지지율 관련 여론조사
① 박근혜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박근혜 대통령 직무수행 |
긍정 평가 |
부정 평가 |
유보 |
56% |
34% |
10% |
(발표일 : 14. 2. 21. /발표기관 : 한국갤럽 /조사기간 : 14. 2. 17.~20. /조사기관 : 한국갤럽 /응답률 15%)
박근혜 대통령 직무수행 |
잘하고 있다. |
잘못하고 있다. |
55.1% |
37.2% |
(발표일 : 14. 2. 24. /발표기관 : 리얼미터 /조사기간 : 14. 2. 17.~21. /조사기관 : 리얼미터 /응답률5.3%)
② 정당 지지율
지지 정당 |
새누리당 |
민주당 |
통합진보당 |
정의당 |
기타정당 |
지지정당 없음 |
42% |
20% |
2% |
1% |
4% |
30% |
지지 정당 |
새누리당 |
새정치연합 |
민주당 |
통합진보당 |
정의당 |
지지정당없음 |
39% |
26% |
12% |
1% |
1% |
22% | |
※ 새정치연합을 포함할 경우 |
(발표일 : 14. 2. 21. /발표기관 : 한국갤럽 /조사기간 : 14. 2. 17.~20. /조사기관 : 한국갤럽 /응답률 15%)
지지 정당 |
새누리당 |
민주당 |
정의당 |
통합진보당 |
지지정당없음 |
43.2% |
22.4% |
2.5% |
2.6% |
22.4% |
지지 정당 |
새누리당 |
새정치연합 |
민주당 |
정의당 |
통합진보당 |
지지정당없음 |
42.7% |
21.6% |
15.3% |
1.8% |
2.2% |
13.8% | |
※ 새정치연합이 창당될 경우 |
(발표일 : 14. 2. 24. /발표기관 : 리얼미터 /조사기간 : 14. 2. 17.~21. /조사기관 : 리얼미터 /응답률5.3%)
(2) 현안 관련 여론조사
① 선행 학습 금지법
이르면 이번 하반기에 시행될 '선행학습 금지법'이 사교육을 줄일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
사교육이 줄어들 것이다. |
효과가 없을 것이다. |
잘 모르겠다. |
22.4% |
63.2% |
14.4% |
(발표일 : 14. 2. 19.(수) /발표기관 : JTBC 9시뉴스 / 조사기간 : 14. 2. 19(수) / 조사기관 : JTBC·현대리서치·트리움)
노동·정치·연대
http://cafe.daum.net/jointme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