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오카철도 디젤기동차 모오카14형
1. 제원
데뷔 - 2002년 12월
길이/폭/높이 - 18500 / 3200 / 4030
편성 - 기본 1량편성(양운전대)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횡형 직분사식 SA6D125-1-1형 엔진 (355ps/2000rpm) 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변속1단, 직결2단, 기어비 3.339)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FU56D / FU56T
브레이크방식 - 기관브레이크 / 배기브레이크 /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EB / 열차무선 / ATS-SN / ATS-P(1,2호차)
모오카철도의 디젤기동차 모오카14형은 2002년부터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모오카철도 개업시부터 사용되었던 디젤기동차인 모오카63형은, 후지중공업의 LE-Car II 시리즈의 일종으로, 버스 부품을 다량 사용하여 노후화가 심각한 상황이어서 신형 디젤동차를 구입하게 되었다. 모오카14형의 14는 헤이세이 14년(2002년)에 제작한 차량이라서 이름지어지게 되었다. 1/2호차는 후지중공업에서 제조하였으나, 3~9호차는 후지중공업 철도차량사업부문이 해체됨에 따라 일본차량에서 제조하였으며, 바로 이 모오카14형이 후지중공업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생산된 철도차량이다.(전조등의 위치 등 사양이 약간 다르다.)
후지중공업의 LE-DC 플랫폼 설계로 되어 있으며 18m급으로 출입문은 측면에 2개가 있다. 1인승무 기기를 탑재하고 있으며 사이드미러도 장비하고 있다. 1/2호차는 내부가 크로스시트이지만 3호차 이후부터는 내부가 롱시트로 되어 있다. 1/2호차는 JR입선용으로 ATS-P신호체계도 장비하고 있으나, JR선에 평소에는 들어가지 않으므로, 전원을 꺼 놓고 있다.
2. 운행노선
모오카철도 모오카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시모다테 모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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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오카 14 |
| cMTc |
| 355ps*1 Oneman |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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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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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모오카철도 모오카차량기지 소속.
총 9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