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뮤즈를 인도하는 아폴론
관악기를 선호하는 스트라빈스키의 작품 경향은 초기 발레 음악에서부터 〈결혼〉까지의 작품의 악기 편성을 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그 이면에는 현의 서정성을 선호하지 않는 성향이 있었으나 스트라빈스키의 악기에 대한 선호도의 변화를, 바로 〈아폴로〉에서 보인다. 〈아폴로〉는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 고전적인 발레 작품을 작곡하고 싶었던 스트라빈스키가 미국의 엘리자베스 스프레이그 쿨리지 재단의 위촉으로 현실화된 작품이다. 이전의 디오니소스적인 특징이 주를 이룬 작품에서 현악기만으로 구성된 작품을 구상한 작곡가에게 그리스 신화의 소재 중 아폴로를 선택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현악기만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그래서 〈풀치넬라〉에서 들을 수 있는 음색이나 다이내믹과는 확연히 대조적이다.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다
스트라빈스키가 작곡한 발레 음악으로,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미국 의회 도서관에서 주최하는 현대 음악제에서 공연하기 위해 30분 이내의 발레 음악을 위촉하여 1927년 7월부터 1928년 1월에 걸쳐 작곡되었다.
스트라빈스키는 고전 발레의 전통 양식에 엄격히 따라 과도한 장식을 배제한 '백색 발레'를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음악은 온음계적인 기법이 사용되고, 악기 편성도 현악 합주만을 사용했다.
1928년 4월 27일에 워싱턴 DC 미국 국회 도서관의 현대 음악제에서 초연한 이후 6월 12일에 사라 베르나르 극장에서 발레 뤼스, 작곡자 자신의 지휘로 파리 초연이 이루어졌다. "한 번 들어도 즉시 청중을 열광시키는 요소를 전혀 갖지 않는"( "스트라빈스키 자서전" 199 페이지에서 인용) 작품 임에도 불구하고 파리 초연은 호평이었다. 파리 공연에 이어 발레 뤼스의 런던 공연에서도 상연되었다.
출판은 1928년 러시아 음악 출판사에서 행해져 후의 부지 앤 호크스 사에서 출판되었다. 1947년에 개정되고, 1949년에 부지 앤 호크스 사에서 재출판되었다.
〈아폴로〉가 스트라빈스키 작품에서 중요한 것은 비단 현악기의 재발견만은 아니다. 이 작품은 절대음악을 추구하는 작곡가의 신고전주의 정신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꼽힌다. 음악적인 면에서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작품 중 가장 조성 음악에 가까운 양식을 따르고 있으며, 악구의 전개나 동기의 사용, 작품에 부분적으로 사용된 바이올린 독주 등에서 서유럽 중심의 음악적 면모가 그대로 드러난다. 또한 이 작품은 프랑스 17~18세기 음악의 전통, 특히 륄리에게 영감을 받았다. 예를 들어, 부점 리듬으로 시작하는 프롤로그는 프랑스 서곡의 특징을 담고 있다. 이외에도 중세 선법과 대위법 양식에 대한 작곡가의 관심도 보인다.
아폴로, 뮤즈의 지도자
스트라빈스키는 〈아폴로〉의 원제목은 ‘아폴로, 뮤즈의 지도자’(Apollon musagète)라는 뜻이다. 여기서 말하는 뮤즈는 시의 리듬과 춤으로 구현되는 몸짓의 웅변인 텔프시콜(춤과 노래의 뮤즈), 시와 리듬의 칼리오페(시의 뮤즈), 마지막으로 마임으로 표현되는 폴림니아(마임의 뮤즈)이다. 원래 9명의 뮤즈를 스트라빈스키가 세 명을 선택하여 축소한 것이다.
스트라빈스키의 현악협주곡 《뮤즈를 인도하는 아폴로》를 아돌프 볼름이 안무한 발레가 1928년 4월 27일 미국 국회도서관에서 초연되었다. 그러나 실패한 뒤 같은 음악을 밸런친이 새로 안무한 발레가 같은해 6월 12일 파리에서 초연되어 성공을 거두었다. 후에 제목이 《아폴로(Apollo)》로 바뀌었다.
제우스와 레토 사이에서 음악을 관장하는 태양신인 아폴로가 탄생한다. 아폴로는 선물로 받은 현악기를 능란하게 켠다. 세 명의 뮤즈가 나타나는데, 아폴로는 각자에게 예술의 독특한 영역의 상징을 준다. 나중에 제우스의 부름을 받고 그들은 올림푸스로 간다.
스트라빈스키는 종전의 정열과 관능의 표현에서 벗어나 이 작품에서 정교한 세련됨과 청결한 고전주의를 추구하였다.
발레 작품의 특별한 줄거리는 없지만, 뮤즈의 지도자인 아폴로가 세 명의 뮤즈를 가르치고 이들을 파르나소스로 이끈다는 윤곽을 가지고 있다.
지 휘 : Andrew Manze
연 주 : hr-Sinfonieorchester
(2부) Stive Morgan(원명 Vlad Motkov) - Eclipse Of The Moon
DJ, Producer-Spiritual, Ambient, Electronic composer
Music Style ; Down Tempo,Instrumental, New Age, Synth Pop -Pink Floyd, Enigma, ManOwar ZZtop 등으로 부터 영향을받은 VDJ로 사색과 명상의 세계로 인도한다.
Stive Morgan is a talented , unfortunately, almost unknown to a wide range of listeners. The real name of the musician is Vlad Motkov, now he lives in the city of Kimry. His favorite styles are: Electro, Electro Techno, Euro Techno, Instrumental, New Age, Reggae, Synth-Pop, Techno.
Stive Morgan is a DJ and producer from Kuvshinovo,Russia. His main music style is ambient music productions,but he has some more favourite styles like.. Downtempo, Instrumental, New Age, Synth-Pop, Techno. His music is characterised by a rich emotional background and it is easy recognisable.
He is musical influenced by..J M Jarre, Rockets, Pink Floyd, D M, Accept, Enigma, Manowar, ZZ Top, Kraftwerk, Mike Oldfield,
01 Solar Wind part 1
02 Solar Wind part 2
03 Eclipse Of The Moon
04 Child Of War
05 Nomad For Life part 1
06 Nomad For Life part 2
(스트라빈스키의 주요작곡)
오페라/무대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