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불은 힘있게 그리고 또 내용을 잘 알아야한다.
마음으로는 내용숙지,몸으로는 염불을 많이해야하고...
(오분향례와팔정례를 끝내고 우리들의 염불이 평소 성실치 않았음을 걱정하셨다.)
원장스님께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것을 감로화보살님을 비롯해서 햇살보살님께서는 밤 잠을 줄이면서 까지 교정에 심혈을 기울이시는 모습에 거듭 칭잔을 아끼지 않으셨다.보광월보살님,우담바라보살님까지...
예불은 느리지근하게하는것이 아니고...
특히 찬불가는 우리 불교음악에 조예가 깊지 않으면 관심이 부족한 탓에 잘 알기가 어려운것이 현실이다.
심혈을 기울이여서 우리 앞에 선보이게 될 일심정토 염불신행집에 대한 여러가지 말씀들은 앞으로
공부를 해 나아가는데 지표가 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신행집 발간이며,아미타 염불원에서 도반들이 모여서 함께 예불의식을 치르고,찬불가로 마음을 고르기도 하며 칭명과 절수행까지 이것은 정법의 당간을 높이 세우기 위함이라고 누누히 강조를 하셨다.
(우리는 절을 이렇게하며,염불은 이렇게,찬불가는 이렇게..훗날 전국 사찰에 두루 선보일수도...
이런 책을 보고 특히 예불은 이렇게 합니다라고.)
계향-힘있게 해야됩니다.
香이 나는것 처럼하되 길게 빼지 말고...
계향(숨쉬고)정향.혜향(숨쉬고)해탈향.해탈지견향(이렇게 숨을 쉴때 쉬어줘야 향이 은은하게 퍼지는듯하다).
*팔정례에서 제망찰해를 3번한다.불타야중,달마야중,승가야중...이렇게 제망찰해를 3번만 듣고도 산천초목이 숙연해지게 해야합니다.
산천초목이 숙연해지면 사람은 당연히 숙연해지는거죠.
(제망찰해라고 자리한 도반님들 다 같이 힘껏 아미타를 내뿜는다.)
특히 힘있게 하세요. 저는 신해행증 가운데 신해는 한 단어로 봐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신해-절대자 진리에 대한 믿음
믿음이 이해를 깊게하고 이해가 믿음을 깊게 합니다.
여러분이 이해가 깊지 않기 때문에 믿음이 깊지 않은것입니다.
신해행증은 네 단계가 아니고 세 단계로 봐야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信을 떼고 -解-이해만 할려고 한다.이렇게되면 머리만 발달을 하는겁니다.
그래서 원효는 신해에 의해서 묘관찰지,비유비무등에 의해서 보리심을 일으켜야하고 세계를 봐야한다라고 했습니다.저는 믿음이 깊은 사람입니다.
믿음에 대해서는 원효,용수,세친 그리고 저 정목이하고는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저하고 여러분하고도 믿음에 대해서는 조금도 차이가 없어야됩니다.
이해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우리 법화경이나 왕생론은 타종교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론은 예불은 신심나게 하자는 것입니다.이해가 깊어지면 글이 보입니다.
(발간될 신행집을 들어보이시며)이걸로 물러나면 난 더 이상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한국불교에 반향을 불러일으킬 능력이 없으면...이 또한 고려해봐야 합니다,제가.
여러분의 믿음과 관계없이 이 신행집으로도 충격요법이 되지 않는다면 저는 많은 부분을 수정하게 될것입니다.
그 정도로 저는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하나 하나 차근 차근 열심히 하도록 합시다.
여러분, 알아버리면 신심이 안 날것 같지만 알게 되면 더 신심이 납니다.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 만억 -왜?삼십육만억일까요?4*9=36
중국에서 숫자 4와 9는 서쪽 을 나타내는 숫자로 정했습니다,(주역에서.5000년전에)
3.8은 동쪽 으로 하자.이것은 木과 청색을 나타냅니다.
2.7은 남쪽을 나타내는 걸로하자,0과 5는 중앙을 나타내자.1.6은 북쪽 을 나타내고.
5000년 내려오는거라 고칠수가 없고 그 이유 또한 있습니다.
숫자로 나타내는 오행과 방향으로 나타내는 오행이 있습니다.
사상은 경전에 있지만 이런것은 중국에서 만든것입니다.
서쪽에 삼백육십 만억개 부처님이 있다는 뜻이죠.
이것은 인도에서 만든것이 아니고
모든 의식은 중국에서 만들어졌습니다.중국은 주역에 의한 오행설이 우주의 질서로 정립된것이 중국 바닥에 깔려있습니다.이것을 피하고 독자적으로 할 수가 없는 분위기였습니다.
종을 치고 목탁을 치고 이런것들은 전부 동양의식에 의해서 하는것입니다.
그래서 깨달으면 삼심육만억이 아니고 삼백육십 만억이되는것입니다.
일십일만에서 일십은 중국에서는 滿數입니다.
팔정도,육바라밀,사념처 이러다가 과장이 심하기 때문에 숫자가 늘어납니다.
십법계,십지보살,..일십일만. 만수에서 무한히 나갑니다.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이것은 발음하기가 좋으니까 그렇습니다.
(이런 구체적인 풀이들 상징적인 용어들이 해결이되고 나아가서는 경전을 대할때 마주하게 될 상징적인 용어들을 소화할수 있는 기준이 되어준다.)
도마죽위-稻(벼도-인도의 쌀농사가 우리나라의 몇십배이죠.)
-麻(인도의 마가 많았습니다.멀리는 중영무역구조인 아편문제로까지...연결이 된다.)
-竹(대나무)
-葦(갈대)--가장 많은 수풀을 나타낸것이 도마죽위입니다.
서방정토에 가면 도마죽위만큼 전부가 아미타불 화신이라는거 아니예요.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 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불신장광 상호무변 금색광명 변조법계/사십팔원 도탈중생 불가설 불가설 전~불가설/
항아사 불찰미진수 도마죽위 무한극수 /삼백육십 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금색여래 아미타~불/일체경계 본래일심,일체가 아미타불 화신 ...
의식들은 우리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합니다.
여러분 道가 트이면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익으면 다 알게 됩니다.
이렇게 신심이 나야합니다.
이러다 보면 믿음과 이해가 깊어지고 그리고 지혜가 생기며 또 세상을 바라보는 눈도 생기게 됩니다.
지혜가 있으면 어려운 불교계 현실에서도 저처럼 헤쳐 나가고 있는것과 같은 이치죠
보세요...일체중생이 同體라고 하는것은 -몸과 체가 같은것이 아니고 성품이 같다. 또는 체성이 같다.
이렇게 명확하게 다시 한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성품과 체성이 같기 때문에 여러분은 가능한것입니다.
여기서 이탈이 되는 사람은 체성이 달라서도 머리가 나빠서도 아니고 고집을 부려서입니다.
여기서 더 이상 지름길이 없는것이 이 책(발간될 신행집)입니다.
이것이 320페이지인데 160페이지만(뒷부분) 또 만들 계획입니다.
(이어지는 나무아미불 정근이 이어진후~~스님의 법문은 이어진다.)
찬불가를 지은 사람들은 공부를 많이 해가지고 불교를 깊이 알고 정토를 봤는지?
해방이 되면 불교를 일으킬려고 몸을 던지신 분들이 계셨습니다.
그 분들이 남겨 놓으신거죠.
**우리도 부처님같이**에 보면 원망은 한 순간 모든것이 은혜라네.(淚管이 또 탈이 난다.)
정토경전은 안락일색입니다.안락 卽극락,극락 卽선근
대승불교 2천년사에 원효 한 분만이 안락에 대한 통쾌한 설명을 해 놓으셨습니다.
안락 은 마음이 편안하고 경계가 즐거운것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안락은 그냥 행복이 아니고 경계까지 즐거워야됩니다.
돈이 많으면 마음은 편할수 있지만 그렇다고 경계까지 즐거운것은 아니죠.
모두 도둑처럼 보일수 있습니다.해서 담벼락에 철조망과 심지어 유리병까지 꽂아 놓은 모습은....
욕심이 좀 적으면 경계는 좀 즐겁게 보이겠죠.
아미타경소에는 마음이 편안한것을 썼는데,기신론소에다가 낙(즐거울락)상(모양상)-이것은 경계가 즐거운것이다라고 번역을 했습니다.
정토는 낙상이라고 해놨습니다.
***神은 없다고 하면서 귀신은 있다고하는것은 불교를 얕잡아보는 타종교인의 모순이기도합니다.
**이러저러한 개인 사정으로 아미타염불원에 걸음한것은 어제와 오늘 한참만이였다.
백일정진이 86일째 이지만 80여일 가는 동안 알곡같은 정진기간은 되질 못했다.
늘 따르는 아쉬움이지만 늦을때가 가장 빠를때라고 했던가??아쉬움 가득한 가슴으로 벅찬 법문을 듣는 내내
이 특별한 순간이 오로지 감사했을뿐이였다.
돌이켜 당돌했던 질문으로 얼굴이 화끈거리기도 하지만 그 또한 공부해서 나아가기 위함이라고 스스로 민망한
위로를 한다.행복했던 일요법회였습니다,
오후에 계속된 주옥 같은 말씀들은 다시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첫댓글 스님의 법문을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역시~ 필경님 입니다.
법문 도중에 북받치듯 눈물을 쏟아내니 보리궁님이 놀래서 휴지를 갖다 대주셨고...
오랫만에 오셔서 감정을 한껏 토해내듯 표해내시더니 글로 옮기는 그 실력이 한층 더 신속 정확하게 복습을 시켜 주십니다.
시원 하네요...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波 _()()()_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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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경님~~
스님의 법문을 그대로 복사한듯 합니다
복습하게 하여주심에 감사합니다
대단한 총명함과 지혜에 감탄 합니다
감사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도마죽위 무한극수
삼백육십 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금색여래 아미타불
나무 무견정상상 아미타불
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필경님 감사합니다.
단비 같은 법문에 신심과 환희심이 더 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필경님! 오랫만에 감사하고 반갑습니다.
삼십육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설명잘들었습니다.
원장정목스님! 역시 이시대에
'원효후예 백송정목스님'은 이것이불교다~탄지성
"일체경계본래일심"이라는 일심 사상을 근본적인 바탕으로
가르침을 주시는 이시대에 불교 '혁명가 백송정목스님'
스님과의인연에 내자신에 찬탄합니다.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불()()()
거룩한 가르침을 이렇게 함께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바르게 행하여 은혜에 보은하길 원합니다.
오후에 함께한 주옥같은 법문도 기다립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필경님 감사합니다.
나의 참된 믿음이 모자람이 없기를 원합니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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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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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아미타파 아미타파 아미타파 ()()()
감사합니다. 교학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알아야 애기해 줄수 있겠죠!
아는 만큼 깊어질 수 있고
삼백육십만억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보은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
감사합니다.
필경님 !
우리스님 법문 들으니 저의 에너지가 늘어납니다 ~~ ^^
일심광명.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감사합니다.
필경님 !
우리스님 법문 들으니 저의 에너지가 늘어납니다 ~~ ^^
일심광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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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필경님의 법문 요약이 이렇게 탄생하였음을 이제야 알았습니다.
같이 듣고 있었는데...
같이 한 인연에 감사합니다.
원장스님의 원력이 잘 이루어지시길 깊이 바랍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심 광명 화신
오온즉공 연기즉공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필경 보살님 감사합니다.
- 나무 아미타불타 나무 아미타불 나무 아미타 - (일심)(광명)(화신)
고맙습니다.
법문 잘 봤습니다.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입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심.광명.화신.나무아미타불()
< 대승불교 2천년사에 원효 한 분만이 안락에 대한 통쾌한 설명을 해 놓으셨습니다. 안락 은 마음이 편안하고 경계가 즐거운 것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안락은 그냥 행복이 아니고 경계까지 즐거워야 됩니다 > 거룩한 법문말씀에 합장정례하고 삼 배 올립니다. 신행집에 쏟으신 원력이 그대로 성취되시길 발원드립니다. 법문을 옮겨주신 은혜에도 감사드립니다 오랫만에 방문하시고 글 올리신 것 만큼 더 반갑고 기쁩니다. 남은 기간이 얼마 안 남아 안타까움이 밀려오지만 지금이라도 마음을 단속하여 100일 지나더라도 정진하고 또 정진하여 계속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일심광명화신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필경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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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필경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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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이 이해를 깊게하고 이해가 믿음을 깊게 합니다"
필경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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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심광명화신
필경님너무감사드립니다
모든인연의은혜에감사하고보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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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