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 있는 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그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 확장, 실천할 수 있도록 소수의 핵심 내용을 깊이 있게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교과 교육 내용은 사실, 개념, 일반화/원리, 아이디어의 관계성을 포함하여 구조를 드러내어야 하며 학습자가 교과 고유의 탐구 과정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교과 관련 가치 및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해서는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이 병행되어야 한다. ‘교과 간 연계와 통합’은 학습자가 여러 교과의 지식과 기능을 서로 관련지어 습득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교과 내 영역과 여러 교과를 관통하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학생이 교과의 내용을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해보고, 여러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혹은 실제적 학습(authentic learning)은 맥락 속에서 교과의 핵심 내용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복잡하고 다양한 맥락 속에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의 결과는 학생 자신뿐 아니라 학교 밖, 다른 이에게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이란 새로운 상황 속에서 자신이 학습한 것을 적용하면서 언제, 어떻게, 왜 이 지식을 적용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과 관련된다. 이를 위한 교과 교육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주기적으로 예측-행동-성찰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