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테더, 현금 보유량 줄었지만 유동성 향상
블록체인 스타트업 엑스렉스(XREX)가 최근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USDT)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분석하고 “테더의 준비금 중 현금 보유 비중이 감소했지만 ‘고품질 유동상 자산’이 많아졌다”고 발표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해 말 테더는 총 보유 자산이 약 786억 8,000만 달러 규모라고 보고했다. 그중 부채는 약 785억 4,000만 달러로, 그중 약 784억 8,000만 달러는 토큰 발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테더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발행한 USDT보다 많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 9월과 비교해 테더는 현금 및 은행 예금을 약 42% 줄인 41억 8,700만 달러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어음은 21% 감소한 241억 6,000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또 MMF에 할당된 자금은 200% 증가한 30억 달러, 미국 단기 국채인 ‘T-Bill’ 보유량은 77.6% 증가한 345억 2,000만 달러를 나타냈다. 테더의 현금 보유량 감소가 준비금 유동성 부족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했지만, 미국 단기 국채(T-Bill) 비중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고품질 유동성 자산’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2) 펀드스트랫 대표 “암호화폐, 그렇게 투기적이지 않다”
미국 투자사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의 대표인 톰리(Tom Lee)가 최근 비트코인 2022 컨퍼런스에서 “사실 암호화폐는 그렇게 투기적이지 않다”고 발언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톰리는 “코인이 투기적으로 사용되는 평균 횟수는 코인 당 2.5회로, 석유는 보다 압도적으로 적다. 석유는 정유소에서 나와 실제로 사용되기 전에 31회 거래된다. 생각보다 암호화폐는 그렇게 투기적이지 않다”고 전했다.
3) 뱅크오브아메리카 수석 전략가 “미국 경기 침체 전망…주식보다 암호화폐 나을수도”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수석 전략가인 마이클 하넷(Michael Hartnett)이 최근 고객에게 보내는 주간 리서치 노트에서 “현금, 변동성, 상품 및 암호화폐 투자 수익률이 채권 및 주식을 능가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하넷은 “미연준이 긴축 정책을 통해 지난 40년간 지속된 고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려고 고군분투 중이다. 대다수 투자자들이 연준의 50bp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의 경기 침체 쇼크로 이어질 수 있다. 인플레이션 쇼크는 악화되고, 금리 쇼크는 시작되며 ‘불황 쇼크’가 되어 다가오고 있다”고 전했다.
4) 이더리움 해시파워 사상 최고 경신…”POS 전환 앞서 채굴 서둘러”
비트코인닷컴이 이더리움 블록체인 해시파워가 사상 최고치 경신을 이어가며, 채굴자들이 POS 전환에 앞서 ETH 채굴을 서두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코인워즈(Coinwarz) 데이터에 따르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4월 7일 해시레이트는 1.131PH/s로 최고치를 기록하며, 1월 9일 1.032PH/s 대비 2개월간 약 13% 상승했다.
5) 美 메인주 상원의원, 러시아인 암호화폐 활용 제재회피 방지법 발의
AP통신에 따르면, 메인주 무소속 상원의원 앵거스 킹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등 러시아인들이 암호화폐를 활용한 경제 제재 회피 방지 법안을 공동 발의한다. 법안은 암호화폐 투명성 요구가 포함되며, 바이든 행정부에 암호화폐 자산을 추적할 수 있는 새로운 권한을 부여한다. 엘리자베스 워렌 등 민주당 상원의원들이 해당 법안을 후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EU MiCA 초안, 암호화폐 규제 기관으로 ESMA 지정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암호화폐 규제안 MiCA 최신 초안에서 암호화폐 규제 기관으로 유럽증권시장감독청(ESMA)을 지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안에 따르면 ESMA는 암호화폐 기관, 거래소에 라이선스를 부여하며 각국 규제 기관(독일의 Bafin, 스페인 CNMV 등)의 기존 권한을 양도받게 된다. ESMA는 특정 암호화폐에 관련법 적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법적 불확실성을 줄이고 공정한 경쟁시장을 보장하는 지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초안은 또 스테이블코인을 ‘전자화폐(e-money) 토큰’으로 새롭게 분류했으며, 해당 토큰의 발행자는 은행 라이선스를 보유하거나 전자화폐 법인으로 운영해야 한다. 전통 자산과 NFT는 해당 법안에 속하지 않으며, 각국 규제 기관이 관리하게 된다. 미디어에 따르면, 전체 규제안은 오는 3분기 통과될 예정이다. 논란이 된 POW 금지는 초안에서 철회 됐으며, 익명결제 금지 조항 등이 여전히 반발을 받고 있다.
7) 로닌 해커, 토네이도캐시로 누적 1.3만ETH 이체
펙쉴드 데이터에 따르면, 로닌(Ronin) 해커는 4월 9일부터 토네이도캐시로 13,100ETH(약 4200만 달러)를 이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해킹 금액의 7.5%다. 현재 해커 지갑내 잔액은 159,710ETH(약 5.12억 달러)다.
8) 로닌 해커, 신규 지갑으로 3,102 ETH 이체 후 토네이도캐시로 입금 중
블록체인 보안 전문 업체 블록섹(BlockSec)이 9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엑시인피니티(AXS) 이더리움 사이드체인 로닌을 해킹한 공격자가 신규 지갑 0xbcd78c2d608e7ceb3d25bea30fae8a9d57033868로 3,102 ETH를 이체 후 트랜잭션 믹싱 플랫폼 토네이도캐시로 100 ETH씩 분할 이체하고 있다”고 밝혔다.
9) 반에크 “BTC, 130만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라이브비트코인뉴스에 따르면, 미국 자산운용사 반에크(VanEck)의 이머징 마켓 책임자 에릭 파인(Eric Fine) 및 수석 이코노미스트 나탈리아 구르시나(Natalia Gurushina)가 “비트코인 가격은 잠재적으로 130만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반에크는 “지금의 모멘텀이 유지될 수 있다면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다. 금과 비트코인이 준비자산이 된다는 극단적인 시나리오를 따라간다면, 금 가격은 온스당 약 31,000 달러, BTC 가격은 개당 약 130만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2.43% 내린 42,499.4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 유니스왑 3월 거래량, 전월 比 5% 감소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듄애널리틱스(Dune Analytics)에 따르면,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유니스왑(UNI)의 3월 거래량이 전월 대비 약 5% 감소한 510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마켓캡 기준 UNI는 현재 5.79% 내린 9.8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1) 트래발라닷컴, FTT 결제 지원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호텔 예약 플랫폼 트래발라닷컴(AVA)이 8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플랫폼 내 FTX의 거래소 토큰 FTT 결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코인마켓캡 기준 AVA는 현재 2.19% 내린 1.60 달러, FTT는 1.73% 내린 44.9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2) 싱귤래리티NFT, 18일 카르다노 메인넷에 플랫폼 배치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기반 탈중앙화 NFT 마켓플레이스 싱귤래리티NFT(AGIX)가 8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오는 18일 카르다노(에이다, ADA) 메인넷에 플랫폼 배치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싱귤래리티NFT 측은 “IOHK가 개발중인 ERC-20 컨버터의 코드 감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중대한 결함이나 문제가 보고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예정대로 18일 메인넷 배치를 시작한다. 컨버터 배치가 완료되면 AGIX 보유자들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카르다노 네트워크로 자산을 이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AGIX는 현재 2.31% 내린 0.154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3) 엑시인피니티 모회사 COO “로닌 해킹 피해 복구 2년 소요 전망”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엑시인피니티(AXS) 모회사 스카이마비스의 공동 창업자이자 COO인 알렉산더 레너드 라슨(Aleksander Leonard Larsen)이 8일 한 인터뷰를 통해 “약 6억 달러에 달하는 로닌 네트워크 해킹 피해액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2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도난 자금 중 일부는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법 집행 기관들과 협력해 해커가 빼돌린 암호화폐(대부분은 ETH)를 회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우리는 회사 자금과 추가적인 자금 조달을 통해 피해를 입은 사용자의 자산을 전액 배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이 사건은 앞으로도 오랜 기간 우리를 괴롭힐 것”이라며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느끼고 있다. 우리는 사용자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이번 해킹 사건을 교훈 삼아 향후 보안을 최우선 순위로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14) 카난, ASIC 채굴기 신제품 ‘아발론 1226’ 공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채굴기 제조 업체 카난(티커: CAN)이 마이애미 비트코인 2022 컨퍼런스에서 신제품 ASIC 채굴기 모델 ‘아발론 1226′(Avalon 1266)을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대당 100 TH/s의 해시레이트를 제공하며, 에너지 효율은 35J/T다. 이와 관련 카난 관계자는 “아발론 1226은 이전 모델인 아발론 1246을 개선한 버전”이라며 “경쟁사인 비트메인의 제품과 비교했을 때 아발론 1226은 앤트마이너 S19와 S19프로 사이의 성능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15) 쎄타 네트워크, 4분기 메인넷 4.0 ‘메타체인’ 출시
탈중앙화 비디오 스트리밍 네트워크 쎄타(THETA)가 9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4분기 쎄타 메인넷 4.0 버전 ‘메타체인'(Theta Metachain)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날 메타체인의 백서를 공개한 쎄타는 “메타체인은 웹3 비즈니스를 위한 확장성에 초점을 맞춰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THETA는 현재 3.31% 내린 3.4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6) IMF “부패하고 자본통제 엄격한 국가에서 암호화폐 더 많이 사용”
블룸버그에 따르면 IMF(국제통화기금)은 최근 보고서에서 부패하거나 자본 통제가 엄격한 국가에서 암호화폐가 더 많이 사용되므로 업계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Statista가 55개국에서 국가당 2000~1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이러한 결과를 도출했다. 질문은 2020년에 디지털 자산을 소유하거나 사용했는지였다. 단, 작은 표본 크기 등을 감안하면 결과를 주의해서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IMF는 덧붙였다.
17) 테라 설립자, 루나 ‘비소각설’ 반박
도권 테라폼랩스 CEO가 UST가 민팅되면 루나(LUNA)는 소각되는 게 맞다고 재차 강조했다. 오늘 한 트위터 유저는 “루나는 사실 소각되지 않는다. 이전에는 소각이 됐었지만 지금은 사용자가 UST를 생성하면 일정 비율의 LUNA는 비트코인을 매수하는 데 사용된다. 분명 이것은 LUNA에 인플레이션 압력을 가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권은 “루나는 UST 민팅으로 1:1 소각되는 게 맞다. 테라스테이션 스왑 섹션에 가서 100 UST를 민팅한 뒤 대시보드에서 LUNA 공급량 변화를 확인하라. 물론 글쓴이는 확인도 안해봤겠지만”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LFG(루나파운데이션가드)가 ‘ICO 수익’으로 비트코인 리저브를 조성하고 있다는 주장에는 “그렇다면 모든 암호화폐 현물 거래량의 80%는 테더가 1:1 달러 준비금을 위해 취한 이익을 통해 발생한다는 셈?”이라고 답했다. 또 ‘소각된’ 루나를 도권이 개인 지갑에 보유하고 있다는 주장도 반박하며 “소각된 루나는 지갑으로 보내지지 않고 총 공급량에서 빠진다”고 강조했다.
18) 美 블록체인협회 정책 총괄 “SEC, 암호화폐 지침 제공 역할 미흡”
미국 블록체인 협회(Blockchain Association) 정책 총괄 제이크 체르빈스키(Jake Chervinsky)가 “SEC(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디지털 자산이 유가 증권인지 여부 및 시기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 게 3년 전이다. 2019년 4월 SEC는 하위테스트(Howey test)에서 고려해야 할 비배타적 요소 목록을 발표했다. 그 이후로는 집행 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19) 美 공화당 상원 정책위 “암호화폐 주류로 가고 있다” 정책 보고서 발표
미국 상원 공화당 정책 위원회가 “암호화폐가 주류로 가고 있다”는 제목의 정책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암호화폐가 거래 비용과 속도를 향상시키고, 프라이버시를 증진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평가하며, 동시에 랜섬웨어 공격, 사기, 투기, 마약 밀매 등 악의적인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코인데스크는 “보고서에 새로운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지만, 암호화폐 정책에 대한 공화당의 응집력을 보여준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상원 공화당 정책 위원회는 당을 위한 입법 정책 목표를 만들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 및 분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20) 美 OCC 대행 “USDT 등 스테이블코인, 디지털 생태계 성장 방해”
미국 통화감독청(OCC) 청장 대행 마이클 쉬(Michael Hsu)가 “암호화폐 산업에서 스테이블코인이 지금까지 취해 온 방식은 혁신에는 유리하지만 안정성 면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로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USDT와 같은 스테이블코인이 다른 블록체인에서 동일하게 취급되지 않으며, 다른 달러 기반 토큰과 직접적으로 거래가 가능하지 않다. 프라이빗 스테이블 코인이 암호화폐 간 거래 매개가 아닌 일반적인 상품 구매 수단으로 본 다면 JP모건 체체이스 또는 웰스파고 등 기관에 예치된 달러와 자유롭게 교환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달러 기반 스테이블 코인으로 인해 디지털 생태계가 오히려 파편화되고, 배타적으로 변할 수 있는 리스크가 있다”며 “스테이블 코인이 거래 매개에서 결제 수단으로 확장되면 이같은 상호 운용성 부분에서 한계가 더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21) 블록·블록스트림, 텍사스에 태양광 발전 BTC 채굴장 건설 추진…테슬라 기술 활용
CNBC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 개발사 블록스트림(Blockstream)과 잭 도시가 이끄는 모바일 결제 기업 블록(구 스퀘어)이 최근 텍사스에서 테슬라의 태양열 저장 및 배터리 기술로 가동되는 비트코인 채굴장을 건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아담 백(Adam Back) 블록스트림 공동 창업자 겸 CEO는 마이애미 비트코인 2022 컨퍼런스에서 “텍사스에 건설 중인 채굴장은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운영되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이 탄소제로 전력 인프라에 자금을 지원하고, 미래를 위한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는 우리의 주장을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22) 英 FCA 임시 인가 암호화폐 기업, 12개에서 5개로 감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영국 금융감독청(FCA)이 암호화폐 사업 인가 마감일을 연장하며 임시 운영 인가를 받은 암호화폐 기업 수가 기존 12개에서 5개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해당 목록에 포함된 CEXI0, 코퍼 테크놀로지, 글로벌블록, 레볼루트, 머니브레인 등은 사업 인가 마감일까지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다. 한편 이와 관련 FCA는 “임시 인가는 완전한 승인이 결정되지 않은 디지털 자산 기업이 임시로 운영을 지속할 수 있도록 취한 조치”라며 “목록에 포함됐다고 해서 FCA가 운영 인가를 내준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FCA에 등록된 ‘적법’ 암호화폐 기업은 총 34 곳이다.
23) 美 OCC 청장 대행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에 은행 수준 규제 적용해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통화감독청(OCC) 청장 대행 마이클 쉬(Michael Hsu)가 8일 조지타운 로스쿨에서 진행된 연설에서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는 은행에 준하는 규제를 적용해야 한다. 바이든 행정부가 제안한 은행식 규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직속 워킹그룹은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보험예탁기관’에 한해 허용해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날 마이클 쉬 OCC 청장 대행은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자산의 변동성이 클수록 발행인이 자폭을 선택해 연쇄적인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았다. 다만, 투자수단으로 사용되지 않는 스테이블코인에 경우 보다 유연한 규제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스테이블코인 발행 은행의 활동 범위와 리스크 정도가 보다 타이트하게 규제될 수 있다면, 맞춤형 규제를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4) 이탈리아 AC밀란, 첫 공식 NFT 출시 예정
이탈리아 명문 축구 구단 AC밀란이 첫 공식 NFT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AC밀란의 NFT 프로젝트는 NFT 플랫폼 팬씨(Fansea) 및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멕스(BitMEX)와의 협력을 통해 진행되며, 3D NFT 형식으로 개당 45 유로의 가격에 총 75,817 개가 한정 판매된다. 이번 NFT 판매에서 얻은 수익금은 AC밀란 산하 자선 재단 폰타지오네 밀란(Fondazione Milan)에 기부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