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을 하면 이런 효과가 있다
치아교정을 받게 되면 치열이 고르게 되고, 입술의 모양이 가지런해져서 아름다운 미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치열이 좋아져서 음식을 씹는 기능도 좋아지고 발음도 개선됩니다.
치열이 고르지 않으면 잇솔질이 어려워서, 그 부분의 잇몸이 나빠지거나,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앞으로 튀어나온 이는 입부분을 부딪혔을 때, 치아가 깨지는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을 하면 이런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먼저, 보기가 좋지 않은 치열은 자신있는 미소를 지을 수 없게 만들어서 대인관계에서 스스로를 위축시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턱ㆍ얼굴 모습과 치열의 외형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나타내는 사회적 반응이 그 개인의 삶의 방식과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즉, 외모는 학교에서 선생님이 학생에 대하여 갖는 기대치에 차이를 두게 하여서 학교생활에서 학생의 성취도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으며, 교우관계, 입사 시험, 결혼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이 외모에 대하여 갖는 일반적인 인식은 잘 배열된 치아와 보기 좋은 얼굴은 모든 사회적 위치에서 긍정적인 지위를 나타내는 반면, 불규칙하거나 돌출된 치열, 심미적이지 못한 얼굴은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지위를 나타냅니다.
이런 이유로, "장애가 되는 부정교합"이나 "장애가 되는 턱ㆍ얼굴 기형"은 어느 한 개인의 "삶의 질로서의 건강권의 확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어느 한 개인을 대하는 방식이 그 사람의 치열과 얼굴에 의해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면 그것은 결코 사소한 문제라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