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충주호 종댕이길 - 악어봉(447m)
일시 : 2024년 11월11일 월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충북 충주시 종민동, 충주호 종댕이길안내소 주차장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충주호 종댕이길안내소 주차장 - 도로 산책로 - 종댕이 오솔길 - 원터정 - 생태연못 - 삼형제나무 - 1조망대 - 종댕이고개 - 밍계정 - 너와지붕 쉼터 - 2조망대 - 데크쉼터 - 포토죤(너와지붕 쉼터) - 소원바위 - 출렁다리 - 심항산 갈림길 - 심항산(385m) - 숲해설사안내소 - 도로 산책로 - 충주호 종댕이길안내소 주차장 - 차량이동 - 게으런악어 카페 주차장 - 육교 - 합장묘 - 데크계단 - 전망대 - 악어봉(447m) - 왔던길 되짚어 - 게으런악어 카페 주차장.
교통 : 충주호 종댕이길 안내소 주차장과 게으런악어 카페 주차장 모두 무료주차장으로 원점회귀 산행.
충북 충주시 종민동, 충주호 종댕이길안내소 주차장에서 충주 심항산(385m) 둘레길인 충주호 종댕이길을 시작합니다.
충주호 종댕이길안내소 주차장에서 종댕이길 안내판을 따라 도로길 옆 데크산책로를 따라 갑니다.
종댕이길의 종댕이는 근처 상종, 하종마을 옛 사람들이 충주 심항산을 종댕이산이라고 부른데서 유래한 이름이라고 합니다.
도로 옆 데크산책로를 따른 걸음이 첫 번째 이정표 갈림길에서는 종댕이 오솔길0.9km 방향의 데크계단으로 내려갑니다.
첫 번째 이정표 갈림길 : 종댕이 오솔길0.9km - 마즈막재 주차장1.0km - 계명산 자연휴양림0.8km, 충주댐 정상5.1km
첫 번째 이정표 갈림길에서 "생태연못까지 900m" 방향으로 데크계단을 내려서면 종댕이 오솔길은 걷기좋은 산사면길로 이어집니다.
종댕이 오솔길 산사면길은 충주호 옆의 마을 위를 지나는데, 이내 호숫가 마을로 향한 도로길과 만나지만 바로 생태연못0.3km 방향의 산길로 내려갑니다.
호숫가 마을 도로길 위로는, 울긋불긋 단풍으로 아름다운 충주 심항산(385m) 정상부가 보입니다.
호숫가 도로 갈림길 : 숲해설안내소0.4km - 종댕이 오솔길 - 생태연못0.3km
도로 갈림길에서 생태연못0.3km 방향으로 내려서면, 충주호 수변길에 "원터정"이라는 정자쉼터가 있습니다.
원터정 정자쉼터에 오르면 아름다운 충주호 안에는 낚시좌대와 어류인공산란장이라는 물고기, 별 모양의 수초섬이 떠 있습니다.
물 위에 떠 있는 수초섬은 붕어, 잉어류의 자연산란을 유도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지원을 받아 설치된 인공산란장이랍니다.
원터정 정자쉼터에서 종댕이길은 낚시좌대가 있는 임도 갈림길과 생태연못으로 향합니다.
임도 갈림길 : 종댕이길 - 숲해설안내소0.9km - 종댕이 오솔길/마즈막재0.8km
종댕이길 방향의 임도를 따른 걸음이 작은 생태연못에 이르면, 충주호의 울긋불긋 단풍이 아름다운 풍경으로 다가옵니다.
생태연못을 지난 걷기좋은 종댕이길 임도는 충주호 수변길을 따르다가 안내판이 있는 삼형제나무를 지납니다.
삼형제나무를 지난 종댕이길은 수초섬 전망대이며, 빛을 받아 윤슬이 반짝이는 1조망대에 이릅니다.
1조망대 오른쪽으로는 호수위에 떠 있는 별 모양의 인공산란장인 수초섬이 조망됩니다.
1조망대 왼쪽으로는 더 넓은 충주호를 향한 풍경이 아름답습니다.
1조망대를 지난 충주호 종댕이길은 빛을 받아 반짝이는 호수를 나무사이로 바라보며 산허리를 따라 들고나는 숲길을 걷습니다.
이어진 산길은 심통 부리는 듯 서있는 천하대장군과 호방하게 웃는 익살스런 지하여장군 목장승을 지나, 나지막한 종댕이고개를 넘어갑니다.
종댕이고개는 밍계정 가기 전 종댕이길 중간에 있는 나지막한 고개로, 한번 넘을 때마다 건강수명이 한 달이 늘어난다는 속설이 있답니다.
종댕이고개를 넘어 내려서면, 시원한 바람과 드넓은 호수가 새로운 세상을 보는 듯한 모자나무가 있는 밍계정 정자쉼터에 이릅니다.
밍계정 정자쉼터에 올라서면, 더 넓고 탁 트인 충주호가 시원스레 펼쳐집니다.
밍계정 정자쉼터를 지난 산길은 "키스나무"와 "지네들의 돌집" 안내판을 지나 힐링하는 걸음을 합니다.
낙엽가득한 걷기좋은 산길은 그림같은 호숫가의 너와지붕 쉼터를 지납니다.
너와지붕 쉼터를 지난 종댕이길은 울긋불긋 늦가을의 정취를 만끽하며 이정표가 있는 돌탑을 지납니다.
이정표가 있는 돌탑 : 제1조망대 0.8km - 제2조망대 0.2km
이정표가 있는 돌탑을 지난 종댕이길은, 충주호 너머 충북 충주시 동량면 화암리가 멋지게 조망되는 2조망대에 이릅니다.
2조망대 오른쪽으로는 더 넓은 충주호 뒤로 멀리 충북 제천 금수산(1015.8m) - 월악산 영봉(1097m)까지 희미하게 조망됩니다.
2조망대 왼쪽으로는 "산 주위 사방으로 비가 온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충주 사우앙산(403m)이 피라미드처럼 멋지게 우뚝 솟아 있습니다.
2조망대를 지난 걸음은 이내 바닥이 유리로 되어있는 돌쉼터라는 데크전망대에 이릅니다.
바닥이 유리로 되어있는 돌쉼터 데크전망대 왼쪽으로는 저 멀리 충주댐이 조망됩니다.
바닥이 유리로 되어있는 돌쉼터 데크전망대 가운데로는, 충주호 너머 사우앙산(403m)이 가을 풍경으로 아름답습니다.
바닥이 유리로 되어있는 돌쉼터 데크전망대를 지나면, 너와지붕 쉼터가 있는 포토죤에 이릅니다.
너와지붕 쉼터 포토죤 : 제2조망대 0.4km - 출렁다리 0.2km
너와지붕 쉼터가 있는 포토죤을 지나 한차례 피톤치드 솔숲을 지난 종댕이길은, 소원바위를 지난 갈림길에서 출렁다리를 둘러보고 오기로 합니다.
소원바위는 바위 상단이 뾰족한 편이고 하단은 넓게 퍼진 집채만한 바위로 오가는 사람들이 소원을 비는 바위라고 합니다.
출렁다리 갈림길에서 종댕이길 2코스 갈림길인 출렁다리는 한번 건너갔다가 되돌아옵니다.
출렁다리에 서면, 충주호 너머 피라미드처럼 뾰족히 솟은 충주 사우앙산(403m)이 멋지게 조망됩니다.
출렁다리를 둘러보고 갈림길로 되돌아와 숲해설안내소0.6km 방향으로 향하면, 잠시 가파른 계단 오름길이 연이어 이어집니다.
출렁다리 갈림길 : 제2조망대0.6km - 상종마을0.7km - 숲해설안내소0.6km
잠시 가파른 오름길을 한 심항산(385m) 갈림길에서는 심항산1.2km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심항산 갈림길 : 심항산1.2km - 출렁다리0.4km - 숲해설안내소/주차장
심항산(385m) 갈림길에서 심항산1.2km 방향으로 오르면, 등산객들의 발길이 뜸한 산길이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가파르게 오른 산길이 능선에 이르면, 사각정자 쉼터가 있습니다.
능선 사각정자 쉼터에서 능선을 따른 걸음은, 한차례 이정표 갈림길과 평상쉼터를 지나, 8각 정자쉼터와 데크전망대가 있는 충주 심항산(385m) 정상에 이릅니다.
충주의 일출명소인 심항산(385m) 정상에 서면, 아름다운 충주호 뒤로 제천 금수산(1015.8m), 용두산(994.4m), 하설산(1034.8m), 월악산 영봉(1097m)까지 조망됩니다.
충주 심항산(385m) 정상 왼쪽으로는, 충주호 너머 충북 충주시 동량면 화암리 마을이 아름답게 내려다 보입니다.
충주 심항산(385m) 정상에서는 뚜렷한 등산로인 왼쪽 봉수대길로 하산합니다.
심항산(385m) 정상에서 잇단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을 지난 내림길은, 충주 계명산(774m) 자락이 보이는 숲해설안내소로 내려와 마즈막재주차장1.5km 방향으로 향합니다.
숲해설안내소 : 출렁다리0.6km - 생태연못0.6km - 계명산 자연휴양림0.5km, 마즈막재 주차장1.5km
마즈막재 주차장을 향한 도로로 올라와, 지나온 숲해설안내소 방향으로 만추의 심항산(385m) 정상부를 봅니다.
이어진 도로 오름길은 도로 옆 데크산책로를 따라 충주호 종댕이길안내소 주차장으로 향합니다.
숲해설안내소에서 마즈막재 주차장1.5km 도로 옆 산책로를 따른 걸음은 나비포토죤이 있는 충주호 종댕이길안내소 주차장에서 약 3시간 30분의 산행으로 원점회귀합니다.
충주호 종댕이길을 마치고, 요즘 핫플레이스인 악어봉(447m)을 오르기 위해, 약 25분의 차량이동으로 충북 충주시 살미면 신당리, 게으런악어 주차장으로 이동합니다.
게으런악어 카페가 있는 게으런악어 주차장에서 육교를 건너, 가파른 데크계단길을 올라갑니다.
게으런악어 주차장에서 육교를 건너 가파른 데크계단을 오른 걸음은 한차례 묘지를 지나 가파른 데크계단을 오릅니다.
가파른 데크계단 이정표 : 월악로(시점) 0.6km - 악어봉0.3km
가파른 데크계단을 오르면 충주호 속으로 들어가는 악어떼 모습을 맛보기로 보여주는 전망대를 지납니다.
맛보기 전망대를 지난 오름길은 "악어 떼" 장관을 볼 수 있다는 요즘 핫플레이스인 충주 악어봉(447m) 정상에 이릅니다.
악어봉(447m) 정상 왼쪽으로는 일몰의 충주호 풍경이 몽환적으로 다가옵니다.
악어봉(447m) 정상 가운데로는 충주호를 둘러싼 지형이 물 속에 반쯤 잠긴 악어때처럼 보이는 풍경이 절경입니다.
충북 충주호는 2013년 10월에 생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인공호수입니다.
악어봉(447m) 정상 오른쪽으로는, 충주호 너머 충북 제천시 한수면 탄지리, 제천 등곡산(589m)이 조망됩니다.
충주 악어봉(447m) 정상의 악어떼 풍경에 감탄한 걸음은, 올랐던 길을 되짚어 내려와 왕복 1.8km의 거리를 약 1시간 걸려 게으런악어 주차장으로 원점회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