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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의 속사정을 아는 현역 택시기사들이 업계의 과제와 전망을 적나라하게 이야기한다.
이번에는 승객으로부터의 「팁」에 대해서 。
팁을 받을 수 있는 택시기사가 되어라 데쓰...
タクシー業界の内情を知る現役ドライバーが、業界の課題や展望を赤裸々に語る。今回は、乗客からの「チップ」について。
「チップをもらえる運転手になれ」
도쿄도 내에서는 4만7000여 대의 택시가 도심에서 외곽,
그야말로 미로 같은 길을 밤낮으로 누비고 있다.
여기에서는 현역 택시기사인 쪽발이 필자가 느낀 현장에서의 에피소드를 소개하면서
택시업계가 안고 있는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단다 데쓰네..
東京都内では約4万7000台のタクシーが、都心から下町、住宅街まで、まさに迷路のような道を日夜走り回っている。ここでは現役タクシー運転手の筆者が見てきた現場でのエピソードを紹介しつつ、タクシー業界が抱える課題を取り上げてみたい。
※ ※ ※
구미와 비교해 일본에서는 그다지 익숙하지 않은 「팁」의 습관 이지만,
택시 업계에서는, 입사하자마자 「팁을 받을수 있는 택시기사가 되라」라는 말을 듣게된다 데쓰네.
이는 팁을 받을 만한 배려나 재치 있고 대응력 있는 택시기사가 되라는 뜻이다.
일본 부동산 버블기의 믿을수 없는 엄청난 택시팁의 액수
19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 일본의 부동산 버블 시대에는
택시팁을 한 번에 (약10만원) 1만엔을 받는 경우도 드물지 않았다.
밤 23시가 지날 무렵 피크 타임이 되면 택시를 둘러싼 상황은 열을 띠기시작한다.
어느 역세권이나 번화가도 택시 빈차가 일제히 사라지면서 택시기사와 승객의 입장이 역전된다.
가까운 곳으로 가는 삥바리 진상들은 거시기?되고
장타 승객을 태우려고 빈 택시들은 몰려들었다.
긴자, 아카사카, 롯폰기….
승객들도 빨리 귀가하고 싶어 (약10만원) 1만엔권 지폐를 흔들며
택시를 잡으려고 혈안이 되었다
神風タクシー ( かみかぜタクシー )(가미가제 택시) <총알택시?> 장타를 4명을 합승해서
한탕에? (약 40...50만원) 4만에서 5만엔의 매상이라고 하는,
지금은 믿을수 없는 일도 있었다. 당연히 팁도 많이 받을수 있었다 데쓰네...
神風タクシー - Wikipedia<<가미가제 택시란..? (일본의 총알택시? )클릭
神風タクシー ( かみかぜタクシー ) とは、昭和30年代の日本で交通法規を無視し無謀運転を行っていたタクシーのことである。
1950년대에 이르러 일본은 교통 변화에 따라 도로 정체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사납금을 맞추기 위해 속도제한 무시, 급정거, 급발진, 신호 무시, 무리한 추월 등을 해
빨리 승객을 태우거나 한시라도 빨리 목적지에 도착해 승객 회전율을 높이려고
무모한 운전을 하는 택시기사들이 증가했다.
이러한 무모한 택시기사들을 가미카제 (자살) 특별공격대에 빗대 사람들은 가미카제 택시라고 불렀다.
그 명명은 누구에 의한 것인지는 불분명하지만, 「주간 신초」일본 언론의 기사 부터라고...
[1].이러한 무모한 택시 운전의 주된 원인은 운전자 고정급의 적음과 할당량제 등의 노동조건이었다.
※ ※ ※
택시의 팁은 경기에 크게 좌우된다.
필자의 경우 거스름돈은 필요 없으니 커피라도 마시라는 (승하차 때) 도와줬다는 등의 이유로
거스름돈을 놓고 가는 승객들 덕분에 지금도 하루에 받는 팁은(약2만원) 2000엔 정도는 된다.
Suica, PASMO, 신용카드 등의 캐시리스 결제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지금,
택시 팁은 줄어들까 생각했는데, 그와는 별도로 (약1천원) 100엔 동전을 1, 2개, 주고 가는 승객이 많다
타인에 대한 배려--.금전 그 자체라기보다는 그 승객의 배려가 참으로 고맙다.
택시기사와 아주 짧은 시간, 좁은 차내에서의 배려를 통해 인정이 오갔다는 증거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십여 년 전, 지금은 사망한 전 유명 프로레슬러가 필자의 택시에 탄적이 있다.
도쿄도심의 모처의 호텔에서 목적지까지 택시요금은 820엔이었다.
그런데 그는 5000엔짜리 지폐를 꺼내며 나머지는 팁이다. 받으라고 말하고 그대로 사라졌다.
언젠가 도쿄의 모 체육관에서 복면의 운동복 차림의 프로레슬러를 태웠다.
타자마자 "오매~ 더운거 "라며 복면을 쓱~ 벗겨냈다.
맨얼굴이 의외로 잘생겨서 필자는 "손님, 복면 안 하는게 인기가 많지 않을까네"라고 무심코 말했다.
그러자 "오~ 기사님, 말을 잘한다.좋아, 기분 좋아. 이대로 이케부쿠로까지 고속도로를 타고 가자며
8000엔의 승객이 됐다. 게다가 이 사람, 「거스름돈은 필요 없다」며 1만엔짜리 지폐를 놓고 갔다데쓰.
그 옛날 역도산이 시즈오카 현 내 골프클럽에서 캐디에게 10만엔의 팁을 줬다고
주간지에서 본 적이 있었다.1960년대니까 지금으로 말하자면 (약1000만원) 100만엔인가...
그러나, 팁은 보통, 적은 돈이 일반적이다.그러나 믿을 수 없는 엄청난 팁을 받은 택시기사도 업계에 있다.
필자의 쪽발이 동료 K 상(67세)는 인품 온후하고 말빨이 좋기로 정평이 난 남자다.
K 상은 몇 년 전 고액의 팁을 받은 것으로 택시 업계 내에서 유명해진 사람이기도 하다.
그가 받은 팁의 액수는 무려 (약 450만원) 45만엔.
경위는 이렇다.
아침에 제국호텔에서 부르조아 부자 시키로 보이는 고령의 외국인 부부가 택시에 승차했다.
두 부부의 행선지는 나리타 국제공항이었다.
큰 여행가방 2개와 보스턴백 2개.
K상은 그 짐을 트렁크에 정성스럽게 실었다.고속도로를 평소보다 천천히 안전하게 주행했다.
K상은 주행중 시종 말이 없었고.목적지가 가까워지자 남편 승객이 지갑에서 돈다발을 꺼내
봉투에 넣고 봉투를 툭툭 치면서 땡큐 유 칩 플리즈 같은 말을 걸어 왔다고 한다 데쓰네
K 상은 뜻을 몰라 땡큐 땡큐라고만 대답했다고 한다.
나중에 그 봉투의 내용물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하무니다.
어…?. 1만엔짜리와 1000엔짜리, 5000엔짜리 지폐가 아무렇게나 들어 있었고
세어보니 (약450만원) 45만엔이나 됐다.
부루조아 부자시키 외국인들이 귀국하면서 외화 환전이 번거로웠는지
쓰고 남은 엔화를 모두 K상에게 건네준 것이다.
K상의 접객이 외국인 부부의 일본 체류 마지막 좋은 기억으로 남았다면
쪽발이 택시업계의 한 사람으로서 필자 역시 기쁘게 생각하무니다 데쓰네.
15年ぶりの料金改定が業界にもたらすもの
日,국토교통성 간토운수국에 따르면
2022년 11월 도쿄도심 23개구와 외곽지역의 택시요금이 약 15년 만에 인상되었다 데쓰.
그 이유는 서비스 향상과 택시기사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경비가 든다는 것이다.
택시요금 인상에 대해서는 도쿄 택시 센터는 아무런 권한이 없다.
하나부터 열까지, 관동 운수국 자동차 교통부 여객 제2과에서 권한을 쥐고 있다.
기본요금 500엔, 기본 요금거리는1.052km에서 1.096km, 주행요금 거리는 233m에서 255m이다.
거리는 둘 다 조금 늘어나는 셈이지만 개정률, 즉 인상률은 14.24%로 비교적 큰 인상이다.
가산 주행요금은 기존 80엔에서 100엔으로
인상되어 택시 이용자는 10엔짜리 동전이 필요 없게 된다.
고물가 시대에 과연 택시의 팁 문화는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2022/10/22 -タクシー業界の内情を知る現役ドライバーが、業界の課題や展望を赤裸々に語る。今回は、乗客からの「チップ」について。
첫댓글 소데쑤까 강꼬구타쿠시 좃뎃다데쓰
니뽕 닥꾸시 스고이 혼모노 쓰바라시데스
23년11월30
오사카 기본요금600엔
그런데 12월1일 620엔?
이상하네요 당한것 같아요?
설명부탑해서
탑승시간 금요일 저넉6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