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비로자나불 ; 항상 비로자나 부처님을
따랐다
*법신불인 비로자나 부처님의 행원에 의하여
이룩된 불국토의 세계는 바로 화엄의 세계이다
화엄이란 연화장 세계를 말한다
어련화장세계해 ; 화엄법회에서 대법륜을
향수해라는 끝없이 넓은 바다가 있어서
그 바다에는 무진한 세계의 그림자가 남김 없이
소소하게 나타난다
조화장엄대법륜 ; 장엄하여 조화롭다
모든 부처님의 부사의한 해탈의 과덕과
모든 보살의 부사의한 행원의 바다와 우주만유
의 실상을 그대로 전개시키고 있는 것이다
시방허공 제세계 ; 모든 세계에서도
화엄경의 그 광활한 진리의 세계를 함축하면
7처 39품이 있다
마지막 39품인 입법계품이 소설과 영화로
나온 《화엄경》 이다 .
역부여시 상설법 ; 또한 이와 같이 항상
설법하도다
육육육사 급여삼 ; 아홉차례에 걸쳐 39품을
설법하다
일십일일역부일 ; 7곳에서 설법하니
아래와 같다
80경 화엄경은 7처 9회의 법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지상에서 3곳 . 천상에서 4곳을 옮겨
다니며 법문이 설해지는데 , 보광명전에서
설해지므로 회수는 전부 9회가 된다
*7처 ; 1) 보리도량 2) 보광명전 3) 도리천궁
4) 야마천궁 5) 도솔천궁 6) 타화자재천궁
7) 급고독원
세주묘엄품 ; 화엄경 전체의 서품에 해당
부처님이 마가다국 보리수 아래에서 정각을
이루시고 광채를 발해 부처님의 신통력이
도량을 장엄하사 보현보살을 비롯한 수많은
보살대중과 집금강신 등 신장들이 자기의
권속을 거느리고 부처님 회상에 모였다
대중들이 차례로 일어나 부처님의 덕을 찬양
찬탄 하다 이는 부처님의 위신력에 의한 것으로
화엄설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화엄회상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다
이때 부처님은 이 경의 교주인 비로자나
부처님과 일체가 된다
화장세계품 ; 보현보살이 화장세계의 장엄을
말하였다
" 이 화장세계는 비로자나 부처님이 미진수겁
동안 보살행을 닦을 때 미진수의 부처님을
친견하고 미진수의 큰 서원을 청정하게
닦아서 장엄한 것이다
장엄세계의 온갖 경계는 낱낱이 세계해
티끌 수의 청정한 공덕으로 장엄한 까닭이다 ."
노사나품(비로자나)품 ; 옛 승음세계에 일체
공덕산 수미승운 부처님이 출현하셔서 큰
광명을 놓아 중생을 조복 받았다 . 그 가운데
비로자나 전신인 대위광태자가 부처님의
광명을 보고 예전의 닦은 선근의 힘으로
법문을 증득하고 여래로부터 법혜 광명을
얻었다 . 그 후 대의광태자는 여러 부처님을
뵙고 공양하고 법문 듣고 " 장차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받았다
사성제품 ; 불교의 가장 기본 교리인 사성제를
예로 들어 사성제의 고ㆍ집ㆍ멸ㆍ도는 온 법계
허공계에 있는 낱낱의 세계에 숱한 이름으로
불리어짐을 많은 예른 들어 말씀하셨다
이와같이 부처님이 모든 중생마음의 좋아하느
바를 따라서 그로 하여금 조복케 하시기 때문이다
광명각품 ; 세존께서 두 발바닥으로 백억
광명을 놓으사 삼천 대천세계에 모든 보살
행각이 환하게 나타났다 . 문수보살이 부처님의
덕을 찬탄하고 게송을 읇자 부처님의 광명은
더 넓은 세계로 비추고 찬탄과 광명의 환희
스러움이 반복해갔다 . 무량한 부처님 , 말씀,
광명 , 이 모든 불가사의한 일들이 바로 부처님의
가피이며 화엄의 세계이다 .
정행품 ; 문수보살이 신ㆍ구ㆍ의 삼법에
대한 지수보살의 질문에 답변한 품
" 보살이 마음을 잘 쓰면 온갖 승묘한 공덕을
얻어 부처님의 도에 머물며 제2도사가 될
것이다 ."
보살문명품 ; 문수보살과 각수ㆍ재수ㆍ보수
덕수ㆍ목수ㆍ근수ㆍ법수ㆍ지수ㆍ현수등
9수 보살이 이 문답을 통해 열가지 깊고 깊은
이치를 열어보여 여래의 경계를 나타내고 있다
유식철학 8식 ;
1. 안식 (색) 2. 이식 (성) 3. 비식 (향)
4. 설식 (미) 5. 신식 (촉) 6. 의식 (법)
7. 말라식 ( 모든 만상을 구별하는 식 )
8. 아뢰야식 ( 집착하는 사량식 , 종자식 )
십주품 ; 법혜보살이 제불의 가피를 입어
무량방편 삼매에 든 다음 이윽고 거기서
나와 보살이 머무는 열가지 주처 즉 10주의
법문을 설하신다
* 십주 ; 발심주 , 치지주 , 수행주 , 생귀주 ,
구족방편주 , 정심주 , 불퇴주 , 동진주 ,
법왕자주 , 관정주를 말한다
초발심 공덕품 ; 제석천왕이 법혜보살에게
보살이 처음으로 보리심을 내면 그 공덕이
얼마나 되느냐고 물었다
법혜보살이 이르되 , " 처음 보리심을 일으킨
공덕은 헤아릴 수 없고 오직 부처님만이
아실 것 " 이라고 답하였다
명법품 ; 정진혜보살이 법혜보살에게 청정한
수행을 닦는 방법을 물었다 이에 대해 보살이
대답하였다 이것이 10바라밀이다
*10바라밀 ; 보시 , 인욕 , 지계 , 정진 ,
선정 , 반야, 방편 , 원 , 력 , 지
화엄경의 대의 ;
"마음과 부처님과 중생 이 셋은 차별이 없다"
《화엄경 약찬게 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