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에서 거주하는 분인데
웹상으로만 보다가 차수리닷컴 갈 일 있겠나 싶엇는데..
스웨덴에서 오신 장모님 모시고
인천에서 부산으로 여행오다가 차가 이상하여
급하게 예약잡아 입고 된 그랜저HG CRDI차량입니다...
증상은 오르막을 오르다보면
출력이 확 딸려서 경고등이 들어오다가
평지로가면 엔진 경고등이 사라진다네요...
정확한것은 보아야 알겟지만
대충 감이 퍽 옵니다..ㅎㅎ
유로6 다발생 고장인
터보 액츄에이터이지 않을까 싶은데...
희한하게도 유로6 차량 대부분이
터보 액츄에이터 고정 볼트 조임이 너무 강해서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을 하기에
터보 하우징을 탈거하여 작업을 해야 한답니다..
일은 좀 많아지기에 비용도 좀 한답니다..
고장코드를 확인 해 보니
P256300 터보챠저 성능이상이군요...
일단 터보 액츄에이터 탈거 후
터보 베인 확인을 하고 난 후 이상 없을 시
액츄에이터 만 교환하면 될 것 같습니다..
확률은 90%입니다...^^
고장코드 판정조건은
터보 액츄에이터 작동값이
ECU 제어 목표값에 2초 이상 도달하지 못 할 때
점등되는 코드입니다..
유로5에 비하여 감지조건은 조금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빡센 제어값입니다..ㅎㅎ
터보 액츄에이터를 교환하고 난 뒤
부품 교환 후 셋팅을 하기 위해선
터보 시리얼 넘버를 입력해야하기에
사진 찍어두어야 합니다...찰칵..
터보 액츄에이터 학습을 합니다..
스토퍼 미적용 차량이기에 적용후
사진 찍어 둔 파트 넘버를 입력하고 확인
마지막으로 시리얼넘버 입력하고 확인하면
액츄에이터가 자동으로 상하 이동하면서
목표값대비 실제 움직임양을 측정하기 시작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학습 완료가 된답니다..
또 작업 후 오일누유는 꼭! 확인하여야하며
터보 베인의 움직임도 검수하여
주행 시 이상이 없도록 마무리 확인사살까지
싸~앜 하였습니다..
여행 잘 하세요...^^
담에 또 뵐일이 잇을진 모르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