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2월 6일 일요일
2. 코스 : 죽령주차장-제2연화봉-소백산천문대-연화봉-원점회귀(약 15,8 km, 4시간 21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1,078 m
6. 기타 : 연화봉(蓮花峰)[1,394m]은 영주시 풍기읍 삼가리·수철리와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천동리의 경계를 이루는 봉우리이다. 연화봉에서 북북동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약 1.5㎞ 위치에 제1연화봉[1,394.4m]이 솟아있고, 여기에서 북동쪽으로 약 2.3km 이동하면 소백산 최고봉인 비로봉[1,439.5m]으로 이어진다. 연화봉에서 서남서쪽으로 약 1.8㎞ 떨어진 곳에 제2연화봉[1,357m]이 솟아있다. ‘연화봉’이라는 명칭은 전국 산지에서 종종 확인되는 이름으로, 이와 같은 이름은 산의 생김새가 연꽃처럼 생겼다 하여 유래한 경우가 많다. 소백산 연화봉의 경우 『재향지』의 희방용추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연화봉(蓮花峰) 아래에서 발원한다.”라 하여 산의 이름이 전해진다.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 소백산 등산 안내도
▲ 네이버지도 소백산 연화봉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소백산 연화봉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일요일 오전 8시 30분 단양죽령휴게소가 있는 죽령 주차장에 무료 주차 후 행장을 꾸립니다.
▲ 오전 8시 36분 죽령탐방로 들머리 입니다.
▲ 연화봉 방향으로 올라가면서 죽령 탐방로 입구를와 주차장을 뒤돌아 봅니다.
▲ 시멘트 도로 따라 계속 올라가면 됩니다.
▲ 소백산 눈 구경하러 왔는데, 바닥에만 눈이 있습니다.
▲ 도로 따라서 올라가는데 경사가 꽤 가파릅니다.
▲ 주차장 출발 약 12분 후, 이야기쉼터를 지나갑니다. 죽령 고도가 693 m, 이야기쉼터 고도가 815 m 이니, 비교고도 122 m 올라왔습니다.
▲ 다시 가파른 도로 따라서 올라갑니다.
▲ 이야기쉼터에서 약 11분 후 잣나무쉼터를 지나갑니다.(들머리 출발 약 23분 후)
▲ 잣나무쉼터에 있는 등산 안내도 입니다. 들머리 부터 경사도 16.4 %로 계속 올라갑니다
▲ 도로 왼쪽으로 제 2연화봉 및 소백산강우레이더관측소 건물이 살짝 보입니다.
▲ 들머리 출발 약 28분 후 보이는 이정표(이곳에서 제 2연화봉까지 49분 소요되었습니다.
▲ 잠시 후 도로위에서 소백산강우레이더관측소 건물이 보입니다.
▲ 잠시 후 팔각정 쉼터가 보이고(들머리 출발 33분 후)
▲ 팔각정 주변에 혜성에 대한 안내문이 보이고
▲ 혜성으로 생각되는 물질이 있습니다.
▲ 팔각정에서 11분 후 전망대가 있습니다.(들머리 출발 44분 후)
▲ 전망대는 문경 방향이 조망되는데, 숲에 가려서 조망이 아쉽습니다.
▲ 전망대 주변에도 천왕성 등 태양계 관련한 안내문이 있습니다. 전망대 이름이 바람고개전망대 입니다.
▲ 바람고개전망대에 있는 천왕성 안내문
▲ 연화봉 방향으로 가면서 전망대를 뒤돌아 봅니다.
▲ 전망대에서 11분 후, 등산로 오른쪽에 화장실이 보이고 이정표가 있습니다. (들머리 출발 57분 후) 이곳에서 제2연화봉까지는 20분 소요되었습니다.
▲ 등산로 오른쪽에 있는 간이 화장실 입니다.
▲ 도로 따라서 계속 올라갑니다.